본문 바로가기

이 글은 이 메시지의 해결 방법을 적은것이 아니라, 잘못해서 폴더를 통째로 날려먹은 후기를 적은 글입니다.

 

--

 

주기적으로 하드랙에 있는 하드에 백업을 합니다. 워낙 랜섬웨어다 뭐다 해서 백업의 생활화가 된것도 있고, 이래저래 건강,예능,드라마,음악 등의 동영상이 용량도 많이 차지하다보니, 가끔씩 하드랙의 큰 용량 하드에 옮겨놓습니다. 어쨋든 좀전에도 그렇게 하드랙을 연결해서 백업과 정리를 했습니다.

 

그후, C 드라이브의 윈도우7 대신에...  여분의 SSD에 설치한 윈도우10 으로 잠시 부팅을 했는데, 이상하게 탐색기나 컴퓨터 관리에서 다른 HDD/SSD 드라이브들이 잡히질 않았습니다. (돌이켜보니 이때부터 뭔가 심상치 않다라는걸 눈치를 챘어야 했습니다.)

 

다시 C 드라이브로 부팅을 시켰더니 chkdsk 가 슉슉 돌아갔습니다. 자세한 원인은 모르겠는데 가끔씩 그럴때가 있어서 그냥 그런가보다 하고 멍때리고 기다렸는데 평소와는 다르게 엄청난 스크롤 압박의 형태로 뭔가가 계속됨을 느꼈었습니다.

 

왜 이러지? 하면서 그 체크디스크를 기다렸더니, C의 윈도우7로 부팅이 잘 되었고, 로그온 하자마자 위와같은 창이 나왔습니다. 'F:\의 휴지통이 손상되었습니다. 이 드라이브의 휴지통을 비우시겠습니까?"

 

뭐지? 이런 메시지창 처음보는데, 아까 윈도우 10으로 부팅시켰을때 휴지통을 클릭한적도 없고 버린것도 없었는데?라며 '예(Y)'를 눌렀더니...

 

이번에는 '이 폴더를 삭제하려면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S-1-5-21-415~' 라고 나왔습니다. 아마 다른 SSD의 OS이므로 관리자 권한까지 필요한가보나.. 라며.. 대수롭지 않게 그냥 여기서도 '계속(C)'를 눌렀드랬죠.

 

그러고 나서.. 좀 이따가 보니... 이게 왠걸?  윈도우10 의 SSD에 여러 동영상이나 기타 자료들이 한 60GB정도 됬고, 그게 한 폴더에 들어있었는데, 그 폴더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 SSD에는 다른거 없이 딱 '윈도우10 설치 + 그 폴더' 가 있었는데, '그 폴더'만 사라졌습니다. 전 처음에 윈도우10이 복원 모드 같은걸로 초기화 되면서 그 폴더가 날아간줄 알았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아까 위에서 휴지통 삭제를 할꺼냐고 했을때 진행을 시키지 말고 다른방법으로 오류를 잡던지 했어야 했나봅니다. 검색해보니 간단하게 오류가 수정되기도 하는것 같던데... 그때 무슨 정신으로 삭제를 했던건지.. 정말이지 시간을 몇분전으로 되돌리고 싶네요. 

물론, 그때 휴지통을 안비웠더라도 이미 그 폴더안의 파일들이 손상되거나 삭제되었을지도 모를 일이긴 하지만... (삼성 840evo SSD가 빅엿을 한번 선사하네요.)

 

그 폴더에 뭐가 들었는지 Text로 추출해놓은 리스트도 없어서 감도 안오는데, 이렇게 통째로 날려먹고 나니 그야말로 멘붕이 오네요. 급히 복구 프로그램인 Recuva를 돌려봤는데, 안되는거 같습니다.ㅜㅜ

 

 

혹시나 위와같이 '휴지통 손상' 관련한 메시지가 떴을때, 별생각없이 휴지통 비우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