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잘 사용하다가 갑자기 HDD/SSD가 인식이 안됬던 경험을 적어봅니다.

 

여분의 SSD로 부팅해서 사용한후 다시 메인SSD로 부팅해서 사용하는 찰나...  물려있는 HDD는 파티션을 2개로 나눠 사용하고 있는데, 그중 한개의 파티션이 갑자기 인식을 못하던 상황이었습니다.

 

어? 이거 날라가면 안되는건데? 싶어서 당황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 떼어내고 HDD만 단독으로 물려서 부팅을 해봤습니다.

 

 

▲ HDD로 부팅을 시키니 CHKDSK를 진행하나 싶더니 화면이 바뀌면서 'Deleting an index entry with id OOOO from index $SDH of file OO. 가 쭉 나오더니 곧이어 'Replacing invalid security id with default security id for file OOOOO.' 가 화면을 덮었습니다. OOOO는 계속 카운트 되면서 올라갔구요. 십몇만 단위까지 수분이상 계속 되는데, 완전 홀라당 다 날라가는건가 싶어 뭔가 이상해서 강제로 재부팅을 시켜버렸습니다.

 

▲ 대개 chkdsk는 이런식으로 흘러가죠. 저도 많이 봐왔던 화면이라 익숙한데, 위의 deleting과 Replacing 어쩌고 하는건 처음 봤습니다. 뭔가 삭제되고 교체된다니 식겁했습니다.

 

 

▲ 강제로 재부팅후 F8을 눌러서 안전모드로 들어갔는데, 이번에는 classpnp.sys에서 더이상 넘어가지를 않았습니다. HDD의 D파티션뿐 아니라 C파티션까지 더 꼬여간다 싶어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Windows 7이 CLASSPNP.SYS 에서 멈추며 부팅이 안될 때 - https://draco.pe.kr/archives/8383

윈도우설치 USB를 다행스럽게 가지고 있어서, 위의 내용대로 classpnp.sys 의 이름을 바꿔놓고 윈도우 시동복구를 시도해서 겨우 윈도우를 켜긴 했습니다.

 

 

▲ 그래도 역시나 D드라이브는 인식이 안되는 상태였습니다. NTFS라고만 나오고 사용량이 안보이며, 클릭해도 'D:\을(를) 액세스할 수 없습니다.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라며 열리지를 않습니다.

 

또 검색을 합니다.

 

~을(를) 액세스 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7 드라이브 액세스 불가 해결하기 - http://caskers.tistory.com/537

▲ 위의 링크를 보고 따라해서 드라이브를 읽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인식이 됐을때 얼른 백업을 받아놓았습니다. 재부팅하면 다시 안보이고 그럴수 있으니... 이때도 외장하드나 백업하드의 용량이 넉넉치 않아서 이리 옮겼다 저리 옮겼다 했네요.

 

▲ 이 하드 C드라이브의 윈도우는 다시 재설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SSD에 HDD도 연결해서 원래대로 사용하려니, 'E:\의 휴지통이 손상되었습니다. 이 드라이브의 휴지통을 비우시겠습니까?' 라고 수도없이 팝업창이 뜨길래 검색을 해보고 chkdsk 돌리는거와 몇가지를 따라해봤는데... 제 경우에는 잘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E 드라이브의 자료를 백업을 해놓고, E 드라이브를 포맷하고 다시 자료를 원위치 시켰습니다. 그랬더니 이제서야 휴지통 손상됐다는 팝업이 안뜨네요.

 

 

-----

 

 

위에서 HDD문제는 해결이 되었고, 이제 여분으로 쓰던 SSD를 단독으로 붙여봤습니다.

 

▲ 윈도우 10으로 부팅이 잘 안되고 중지코드는 NTFS FILE SYSTEM 이라며 블루스크린이 뜹니다. 복구모드나 그런쪽으로 들어가도 해결이 안되더라구요.

 

▲ 그래서 서브로 물려보니 위쪽에서 HDD인식이 제대로 안되고 NTFS만 나왔던거 같이 나오길래 아까와 같이 해결후에 백업을 바로 했습니다. 그리고 포맷을 하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했구요.

 

이때도 시스템 예약 파티션이 500MB가 생기는 문제로 윈도우 설치도 몇차례 하게 되었네요. 사실 이거는 윈도우 설치시 파티션을 작게 만들어놓고 확장하는 방법을 익히 알고있어서 그렇게 했었는데, 이번에는 왜인지 그렇게 해도 안되고 해서 삽질을 하게 되었네요. 뭔가에 홀린듯한 날이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PC를 다시 사용가능한 상태로 만들어놨습니다. 이것저것 자료백업하는데 수십~수백GB가 되다보니 그거 옮기고 원위치 하느라 수시간 들어가게 되었네요.

 

 

 

-----

 

이번 사태(?)를 겪으며...

 

- 자료 백업은 수시로 해놓자

- 윈도우 설치 USB는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음

- 자료를 백업할수 있는 용량큰 외장하드나 백업용 하드가 반드시 필요

- 이것저것 잡다한것들 테스트하거나 할수있는 PC를 별도로 운용하는게 낫지, HDD/SSD를 바꿔가며 하는건 비추천.

- 사진과 글로 잘 설명해주는 블로그가 큰 도움이 되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