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10의 RS4 가 나왔갈래 설치해봤습니다.

 

기존에는 RS2를 사용하다가 RS3가 나온 초기에 업데이트 했었는데, 모니터가 제대로 안잡히고 자잘한 오류나 버그들이 있는거 같아서 RS2로 되돌린다음 업데이트를 잠시 막고 쭉 RS2를 사용했었습니다.

 

제가 쓰는 프로그램중에 호환이 잘 안되는게 있는건지, 가끔 종료시 블루스크린이 뜨는 경우가 있었고, 포맷한지도 오래됬고 해서 싹 밀고 RS4를 설치해봤습니다.

 

기존 RS2는 '버전 1703(OS 빌드 15063.1029)' 였는데, RS4로 업그레이드 하니까 '버전 1803(OS 빌드 17134.5)로 되었네요.

 

 

 

 

1. 부팅하면 인터넷 브라우저가 저절로 켜지는 문제 - 해지 가능

 

 

RS3의 큰 문제중 하나는 컴퓨터를 켜면 인터넷 브라우저가 자동으로 켜지고 기존에 보던 웹페이지가 오픈되는거였죠. 그 기능을 끌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키 > 설정 > 계정 > 로그인 옵션 > "업데이트하거나 다시 시작한 후 내 로그인 정보를 사용하여 내 장치 설정을 완료하고 내 앱을 다시 엽니다." 끔

 

 

 

 

2. 타임라인 기능 추가

 

기존에는 가상 데스크탑 이었는데, 타임라인 아이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날짜별로 간단한 썸네일과 이전에 작업했던 창들이 보이네요. 유용할때가 아주 간혹 있을것 같긴 하지만, 그때를 위해서 저렇게 로그가 남겨진다는게 그다지 유쾌하지는 않네요.

 

 

기존에 사용하던 가상 데스크탑 기능은 위쪽에 살아있습니다.

 

저 멀티 바탕화면을 쓰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마우스로 일일히 클릭하면서 창을 왔다갔다 하면 번거로우니 단축키 'Ctrl + 윈도우키' 를 누른상태에서 '왼쪽 /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데스크톱 화면을 쉽게 이동할수 있습니다.

 

 

 

타임라인 기능이 필요없으면 해제 및 기록을 지울수 있습니다.

 

윈도우키 > 설정 > 개인정보 > 작업기록 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저는 MS계정을 연동하여 사용하지 않는데, 사용하시는분은 '활동 기록 지우기' 위쪽에 설정해제를 하셔야할 부분이 더 보일겁니다.

 

 

 

 

3. 자잘한 기능들 추가됨

앞서 말했듯 RS2에서 RS4로 와서 RS3때를 잘 모르겠는데, 위 이미지와 같이 '내사진/내문서' 바로가기가 생겼네요.

 

그외에 일일히 다 살펴보지는 않았지만, 약간씩 변경된 부분들이 있어 보입니다. 만 크게 확 달라진건 없어 보이는듯 합니다.

 

 

그래서 굳이 RS4로 업데이트 할 필요는 없다고 하고 싶으나, MS의 정책상 업데이트를 미룰수는 있어도 반강제로 다 해야 하는걸로 압니다. 보안을 위해서라면 어쩔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지만, 중요한 작업을 하고 있거나 할때 업데이트 돌아가거나 하면 정말 짜증나죠. 게다가 업데이트후 뭐가 갑자기 잘 안되거나 그러면... 후..... -_-;

 

커뮤니티 후기들 보면 RS4로 업데이트후 프리징현상이나 인식이 잘 안된다거나, 파티션이 생긴다거나, 바탕화면이 초기화 되었다거나 한다는 후기들이 보이니, 회사에서는 가능하면 업무중에는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윈도우10 pro RS4만 딱 설치하고 찍은 스크린샷. 약 15GB정도 하는가봅니다.

 

저는 RS4를 업데이트 설치가 아닌, 포맷하고 클린설치를 했습니다. 하스웰 펜티엄 G3220, SSD, 8G램 인데, 설치시간은 대략 10분 조금 넘게 걸린거 같네요.

 

RS2나 RS3에서 업데이트 설치를 하면 업데이트 파일이나 롤백을 위해서 꽤 많은 용량을 잡아먹고 그래서 별로더라구요. 물론 이것들을 다 정리할수 있기는 합니다. 시간이 좀 되신다면 업데이트 설치 대신에 그냥 클린설치를 하는걸 권해 드립니다.

 

윈도우 설치는 금방이지만,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이나 자잘한 설정들 변경하고 그러느라 의외로 수시간이 들어가네요.ㅜ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