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저는 스피커가 달린 모니터를 HDMI 포트로 연결해 사용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2채널 스피커는 메인보드의 스피커잭에 연결되어 있구요.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소리를 들을때, 간편하게 모니터의 스피커로 들을때도 있고, 음악이나 영화를 볼때에는 일반 스피커로 듣습니다. 모니터에 달린 스피커는 아무래도 음질이 떨어지니까요.

 

▲ 윈도우10을 사용중인데 모니터 스피커와 일반 스피커간에 변경을 하려면, 위 이미지와 같이 트레이에서 '소리' 아이콘을 클릭해서 어느걸로 들을지 선택을 하게 되죠.

 

그런데, 이렇게 전환하는 빈도가 늘다보니 꽤 귀찮다고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좀더 편하게 사용하는방법이 없을까 찾아봤습니다.

 

 

Audio Switcher  - https://audioswit.ch/er

 

역시나, 능력자분이 만들어 놓은 '오디오스위처' 라는 프로그램이 있네요. 다운로드는 위 링크에서 하면 됩니다.

 

 

▲ 다운받아 압축풀고 적당한 위치에 옮겨놓은후, 실행시키면 위와같이 나옵니다. 좀더 여러항목이 나올수도 있고, 스피커가 아닌 다른게 나올수도 있을겁니다.

 

 

▲ '제어판 > 소리'로 들어가서 사용을 전혀 안하는것들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사용안함'으로 해놓으면 AudioSwitcher 프로그램에서도 갯수가 줄어들어 보일겁니다.

 

 

▲ 사운드 재생 장치를 단축키로 설정할수 있습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설정하면, Hotkeys탭에서 설정된걸 확인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핫키 탭에서 오른쪽 하단에 있는 아이콘인 + 를 눌러서 추가할수도 있구요.

 

 

▲ 'Settings' 탭에서는 어떻게 사용할지 몇가지 팁이 있습니다.

 

Close to Tray - 트레이에 위치시키고

Start when Windows starts - 윈도우 시작시 자동으로 동작하게 하고

Start minimized - 시작시 최소화 시켜서

 

▲ 간단하게 3개만 체크해서 사용을 해봤습니다. 그러면, 트레이에 파란색 음표 아이콘이 뜹니다.

 

 

▲ 그 음표 아이콘을 누르면 좀더 쉽게 사운드 장치를 전환시킬수 있습니다.

 

 

▲ 아까 위에서 단축키로 설정을 했다고 했는데, 단축키도 잊어먹을 때가 있고 여러키를 눌러야 되니 번거로울때가 있죠. 그래서 저는 다른 방법으로 사용을 합니다.

 

위 왼쪽 이미지와 같이 평소 사용하면서 전환할 장치들을 'Favourite Device'로 별표를 체크해 둡니다. 저는 둘다 체크했습니다. 그리고 세팅 탭에서...

 

Enable quick switch mode

Show Default Playback Device icon in tray

 

두개를 체크 합니다.

 

▲ 그러면, 아이콘이 음표에서 스피커나 모니터 아이콘으로 바뀌며, 그 아이콘을 한번 누를때마다 다른장치로 전환이 됩니다. 이 방법이 단축키보다 훨씬 편하더라구요. 다만, 아이콘이 눈에 덜 띈다는게 흠.

 

기존에 볼륨 아이콘을 눌러서 전환하는것보다 이렇게 사용하는게 훨씬 편리하고 좋더라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