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소비전력 측정을 해보니... - http://motivation.tistory.com/428

이전에 이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컴퓨터 본체 + 모니터 + 스피커  대기전력이 약 7w 정도 들어가길래 새는 전기를 줄이려 멀티탭을 구매했습니다.

전기요금표 - http://cyber.kepco.co.kr/cyber/01_personal/01_payment/payment_table/payment_table.jsp

집 전력이 고압인지 저압인지 모르겠지만 대충 고압으로 치고...  (참고로, 위의 표는 세금 미포함일겁니다)
컴퓨터 콘센트를 꼽아놓고... 컴퓨터 사용을 안한다고 하고 대기전력으로만 24시간 한달내내 돌아간다고 계산을하면...

0.007 kw * 24시간 * 30일 = 5 kWh 정도 되겠죠. (계산이 맞나 모르겠네요. --;)
저희집은 대략 많게는 월 3~500KWh 를 사용하니, 이 컴퓨터 대기전력으로만 최소 981원에서부터  최대 1472원까지 나오는 셈이네요. 전기요금이 무서운건 다름아닌 누진세 때문이죠.

이 대기전력 때문에 누진구간을 넘어간다면 기본요금도 추가로 나오겠구요. 기본요금이 100kWh 단위별로 거의 두배씩 뛰네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저 멀티탭을 보면 '메인스위치'와 '개별스위치'로 나뉘죠.
콘센트에 하나도 안꼽고 소비전력 측정을 해봤습니다.
메인스위치를 끄면 대기전력은 0w가 나옵니다.
근데 메인스위치를 키고 개별스위치를 1개 켰을경우 대기전력은 0.37w가 나옵니다.

개별스위치 1개 켬 - 0.37 w
개별스위치 2개 켬 - 0.56 w
개별스위치 3개 켬 - 0.75 w
개별스위치 4개 켬 - 0.94 w
개별스위치 5개 켬 - 1.15 w
개별스위치 6개 켬 - 1.34 w

아무것도 꼽지않고 그냥 메인/개별스위치만 다 켜놔도 0.37 ~ 1.34w 를 소비합니다.
놀랍지 않나요?
전 개별스위치가 켜있더라도 가전제품 콘센트를 꼽지않으면 전력이 0w 나올꺼라고 생각했는데 아니었네요.
저 스위치 불빛을 키기 위함인지는 모르겠는데 적지만 소비전력이 좀 나오네요. (참고로 양극형 멀티탭입니다.)

습관적으로 스위치를 잘 끄지 않는다면, 도리어 추가적으로 전력이 더 들어갈수도 있는게 멀티탭이니
멀티탭에 꼽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사용을 안할시에는 꼭 개별/메인 스위치를 Off 시켜주는게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잘은 모르지만..  저 전력이 오로지 스위치 불빛을 위한 전력이라면,
개별 스위치는 있되 불빛이 안들어오는 멀티탭이 있어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대신 ON/OFF 상태를 좀더 명확하게 알수있도록 디자인을 조금 개선해야겠구요

정확하게 위의 제품은 아니고 5구짜리 저런 스타일의 멀티탭도...
아무것도 안꼽고 메인스위치면 켰을경우에 대기전력이 0.27w 였습니다.
저것 역시 On 되었을시 스위치 불빛이 들어와야 되니 그런것 같습니다.

24시간 상시 켜놓을거면 위의 제품과 같이 스위치가 없는 방식을 사용하시는편이 이득입니다.
저런건 전원 ON/OFF 스위치 불빛이 없어서인지 추가적으로 대기전력이 들어가지 않더라구요.

 

 

 


↓ 2016-08-19 내용추가

 

 

메인/개별스위치 멀티탭의 단점만 적은거 같은데. 저런류의 제품들이 과전류가 흐를경우 차단시켜주는 기능들이 들어있는게 있습니다. 그래서 전자제품을 보호해줄수 있는반면, 스위치가 없는건 그런 기능이 없으니 전자제품쪽에 바로 타격이 가겠죠.

 

메인/개별스위치 멀티탭이 대기전력 때문에 무조건 안좋다는 아니고, 용도와 목적에 맞게 사용하셨으면 하는 겁니다. 예를들어 전화기의 경우 24시간 켜있으니 굳이 on/off 가능한 멀티탭에 꼽을 필요없고, 대기전력이 0w인 전자제품도 굳이 스위치 멀티탭에 꼽을 필요는 없지 않나 하는거지요.

반면, 케이블TV 셋탑박스가 대기전력을 상당히 많이 먹던데, 그런곳에는 스위치 멀티탭을 사용해 off 해두면 유용하겠죠

 

 

 

에어컨, 전기밥솥, 다리미, 온풍기, 히터, 전기난로등 소비전력이 큰 제품들의 경우에는 멀티탭에 꼽지 말고 벽 콘센트에 단독으로 꼽는게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전원선의 길이가 짧아 멀티탭을 사용하게 될경우, '고용량 멀티탭'이란게 따로 있습니다. 케이블의 굵기도 두껍고 가격도 일반 멀티탭에 비해 좀 높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꼭 일반 멀티탭이 아닌 고용량 멀티탭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멀티탭을 몇번 사다보니 생긴 선택의 기준은...

- 저렴한 중국산 제품은 피하고, 되도록 국산 브랜드로 인증마크가 있는게 좋음 (싼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음)

- 양극차단, 접지가 되는 제품

- 선은 되도록 굵은게 좋음 (선에 씌여있는 정보들도 한번쯤 봐보세요.)

- 선길이는 무조건 긴것을 살게 아니라 필요한 길이를 재보고 적당한걸 구매 (중간에 말아놓는게 좋지 않다고 함)

- 불에 쉽게 녹거나 유독가스를 내뿜지 않는 난연재 소재로 만든 제품이 좋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