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Rock H61M/U3S3 (B3) 메인보드에 SATA만 있고, IDE 커넥터가 없어서 구매해봤습니다.

다나와 댓글이나 쇼핑몰 상품평 검색을 해보면
다소 불안하기도 하고, 속도가 떨어진다는 글도 있고, SATA3는 안돼고 sata2에 연결해야 한다는 댓글..
일부 제품은 인식이 안되기도 한다고 하며, 하드 점퍼는 꼭 마스터로 되어있어야 한다는 댓글도 보이고...
OS용이 아닌 백업용이나 세컨하드용으로 사용하기를 권장하는것 같으니.... 참고하세요.

저는 토렌트용으로 막 굴리고 있는 하드 1개에만 연결해봤는데 다행히 아무 이상없이 작동해주네요.

Serial ATA to IDE Converter - AD3330


사타 케이블, converter (or 젠더), 전원선(예전 FDD에 꼽는 그 모양입니다)

요런거 말고 누드형으로 기판이 보이게끔 된것도 있던데...
아무래도 먼지도 쌓이고 그럴테니...  안전하게 요 제품이 나을것 같더라구요.

연결시 주의 점이 있습니다. 일반 IDE 케이블 하고 좌우 길이 비교를 해봤는데...
양쪽에 화살표 표시만큼 약간 작기 때문에... 잘 꼽아야지.. 안그러면 하드의 핀 부러트릴수도 있겠더라구요.
처음 연결시에는 감각을 믿지마시고, 하드를 베이에서 꺼내서 직접 눈으로 보면서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의 IDE cable 같이 조금만 끼워도 꽉차게 들어맞는 느낌이 아니라,
처음에는 살짝 엉성하게 걸치면서 들어가고, 계속 밀어넣으니 꽉껴지더라구요. 느낌을 전달하기가 쉽지 않네요.

 다 연결하면 요런 모양새가 나오게 됩니다.


태국 홍수 때문에 HDD 가격이 2~3배가 뛰는 바람에... 
새제품을 사기도 뭣하고, 그렇다고 중고 sata 하드를 하나 사자니 그것도 좀 찜찜하고....
어쩔수 없이 토렌트용 하드는 하나 있어야 되겠고... 그래서... 얼떨결에 구입하게 됬네요.
예전같으면 그냥 500 GB 미만 짜리로 신품 하나 구매할텐데 말이죠.ㅜㅜ


↓ 내용추가


아주 간헐적으로...  부팅 초기 hdd 잡아주는 BIOS 에서 화면이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컨버터가 달린 하드든지, 다른 하드든지 간에 뭔가 선이 새롭게 꼽고 빼고 한 직후 그런증상이 더 나타나는걸로 봐서
잠시 정상적으로 인식이 안되는 경우 같아 보이는데요...
그럴땐 소프트재부팅을 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hdd 인식이 다 되고 부팅이 됩니다.
이게 sata 소켓의 문제일까 싶어 소켓도 바꿔보고 sata 케이블도 바꿔보고 그러고 있습니다만...
아무래도 컨버터와의 호환문제가 있거나... 그리 안정성을 담보하지 못한다는게 이런게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리 큰 문제는 아니기에 그냥 넘기고 있습니다.

--

인식 못한 횟수를 모두 합하면 한 10여회 정도나 됐으려나? 
그 이후에는 전혀 이상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토렌트용으로...)




↓ 2013-12-17 내용추가


ahci 모드로 바꾸어서 사용해봤는데, 윈도우 부팅하는데만 수분이상 걸리고 중간중간 프리징도 걸리고 그럽니다.
조금 느린 정도가 아니라, 정상적으로 사용이 불가능할정도로 늦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