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7을 사용중인데, 가끔씩 아래와 같은 콘솔창(?)을 띄울일이 있곤 하죠. 예전 DOS 쓰던 시절 M이나 NCD등을 자주 사용했던 생각이 나네요. 

 

 

 

   탐색기에서 현재의 폴더위치 그대로 cmd 창에서 열기

 

▲ 보통은 'Windows키 + R' 키를 눌러 cmd 를 쳐서 커맨드창(명령프롬프트 창)을 띄우는데요...

▲ 근데, 이렇게 띄우면 기본으로 열리는 위치가 'c:\user\계정' 이렇게 열리게 되어있죠.


찾아 들어가려는 폴더위치가 루트와 가까우면 찾아들어가가 쉽지만,
영어와 한글이 막 섞여있다거나, 폴더명이 길거나 할때는 오타가 나서 잘 안되기도 하고
몇단계 깊이의 서브 폴더 안에까지 찾아 들어가다 보면 힘이 들때가 있는데요.


탐색기에서 현재 작업중인 폴더위치 그대로 커맨드창에 띄우는 방법이 있더라구요.

▲ 일반적으로 폴더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나오죠?

그런데....

시프트키(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보세요.

▲ 그러면 위와같이 '여기서 명령 창 열기' 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걸 선택하면....

▲ cmd 창이 'F:\새 폴더\NEW폴더\TEST폴더' 주소에서 바로 열리게 됩니다.
 



 

   cmd 창의 내용을 메모장에 붙여넣는 방법

 

cmd 창의 내용을 다시 윈도우 메모장에 TEXT로 옮겨왔으면 할때가 있죠.

▲ 그럴땐,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모두선택' 하면 화면에 보이는 모든 텍스트가 잡힐텐데요..
이 cmd 창 안에서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한번 탁 눌러주시면 '복사'가 됩니다.

 

▲ 그걸 메모장등에서 '붙여넣기' 하시면 위와같이 쉽게 내용을 옮길수 있습니다.


커맨드창의 모든 내용 말고 일부분만 옮겨오고 싶다면,

▲ '모두 선택' 대신에....  '표시' 를 선택해서 원하는 부분을 드래그해서 블럭을 잡으시면 됩니다.
역시 그렇게 원하는 부분을 블럭잡고 오른쪽 버튼을 cmd 창 안에서 한번 탁 눌러주면
해당 내용의 텍스트가 '복사'가 되서 메모장에 간단히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예전 도스 시절을 보내신분을 다 아시겠지만....
cmd창에서 화면을 깨끗히 지우는건 cls 를 치면 되고, dir 명령의 옵션 기능을 보는건 dir /? 를 치면 됩니다.
서브 폴더로 진입은 'cd 폴더명', 삭제는 rd, 생성은 md 였죠. 
루트로 가는건 'cd\', 바로 상위 폴더는 'cd..'  
정말 옛날 생각나네요.^^

참고 포스트

폴더와 하위 폴더에 있는 파일명들을 텍스트로 추출하기 - http://motivation.tistory.com/654


 

 

 


↓ 2017-08-06 내용추가

 

 

위쪽에서 탐색기의 원하는 폴더에서 'Shift+마우스 오른쪽 버튼' 를 누르면 '여기서 명령창 열기'가 나온다고 설명을 했었는데요.

 

 

▲ 윈도우10 에서는 파워쉘(PowerShell)로 열리는군요. (댓글을 주신분이 계셔서 알았습니다.)

잠깐 파워셀을 사용해봤는데, 기존 명령 프롬프트창에 익숙해져서인지 약간 불편하네요.

 

 

그러면 어떻게 해당 폴더의 위치에 바로가게 Cmd 창을 띄우냐? 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 F:\새폴더\자료폴더 의 위치에 와 있습니다.

 

▲ 여기서 현재 경로 부분을 클릭한후...

 

▲ 바로 cmd 라고 입력후 엔터를 칩니다.

 

▲ 그럼 그 위치에서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