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끔 여러파일들의 이름들을 메모장에 옮겨오고 싶을때가 있죠. 주로 음악이나 동영상 리스트들을 가지고 있고자 할때 필요하더라구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 폴더 안에 저런 파일들이 들어있는데, 그 파일들의 '이름.확장자'를 TEXT 로 뽑아내고 싶습니다. 파일이 불과 몇개면 '마우스 오른쪽버튼 > 이름바꾸기 > 파일명복사 > 붙여놓기' 를 통해 약간의 노가다 작업으로 파일명들을 텍스트로 정리할수 있을겁니다.


하지만, 파일이 수십~수백개 이상이라면...  도저히 저렇게 할수는 없는일이죠. 그럴때는 저번에 포스팅한것과 같이 cmd 창을 열어서 작업을 하면 됩니다.

참고 포스트

현재 폴더의 위치대로 cmd창 열기 / cmd창 내용을 메모장에 복사하기 - http://motivation.tistory.com/653


"Windows키 + R"  >  cmd 입력후 엔터 > 커맨드창을 띄운후....

▲ dir /b 를 치면, 위와같이 간략히 '파일명.확장자' 목록이 나오고....

 

▲ 이 명령프롬프트창 화면 전체를 다 복사하려면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모두선택'을 하면되고...
혹은... 일부를 선택해서 복사를 할려면 '표시'를 선택한후 원하는 영역을 드래그 한후...
cmd창 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한번 탁 클릭해주면 복사가 되니.. 메모장에서 붙여넣기 하면 된다고 했었죠.


(윈도우10 의 cmd는 좀 바뀌었는지, 그냥 왼쪽마우스로 드래그 해서 오른쪽 마우스로 클릭하면 복사가 되네요. 오른쪽버튼을 눌러도 컨텍스트 메뉴가 안나오는듯 합니다.)


근데 여기서...
복사/붙여넣기 과정도 복잡하니.. 그냥 이걸 자동으로 txt파일로 뽑아내줬으면 좋겠다. 그런생각이 들죠?

▲ 그럼 위와 같이 하면 됩니다.
dir /b >list.txt 로 지정을 하면...  자동으로 list.txt 의 파일을 생성해서 파일목록을 딱 넣어 줍니다.
물론, 파일이름은 임의로 지정할수 있습니다. 꼭 list로 해야하는거 아닙니다.^^

 

(메모장 5번째줄에 보면, 이름으로 지정했던 list.txt 는 목록에 안들어갔으면 좋겠는데, 이걸 제외시키는 방법은 모르겠네요. 그냥 수동으로 찾아서 지우셔야...ㅜㅜ

 

댓글로 '구르몽'님이 알려주셨는데, list.txt를 다른경로로 지정하면 목록에 list.txt가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http://motivation.tistory.com/654#comment12381747 )


OK!
한 폴더내에서는 위의 방식이 유효하겠지만.....

▲ 위와같이 하위폴더가 또 있다면?

 

 

▲ 이때는 /s를 추가로 붙여주면 됩니다. 서브 카테고리까지 포함해서 다 추출해줍니다.

'드라이브명\폴더명' 이 앞에 붙어서 좀 정신이 없고, 폴더가 바뀔때는 한줄 공백도 좀 넣어줘서 보기 편하게 보여졌으면 좋겠다 싶기도 하네요.ㅜㅜ


어쨋든 위와 같은 방법도 좋지만... 아래와 같은 방법도 있습니다.

 

▲ tree /f 를 치면 트리모양으로 보기편하게 나옵니다.

 

▲ 뒤에 옵션 없이 그냥 tree 만 입력하면 파일들은 안나오고 폴더명만 트리구조로 보입니다. 어떤가요? 보기가 좀 편한가요? (도스시절 M.EXE 혹은 Mdir / ncd 이 생각나시죠?ㅎㅎ)
마찬가지로 이걸 자동으로 txt 파일이 되도록 만들려면 뒤에 '>list.txt'를 붙이면 되겠죠?

 

 

반응형


 

참고>  

 

 

▲ dir /? 를 치면 뒤에 붙는 옵션이 어떤게 있는지 설명이 나옵니다. 

 

 

▲ tree /? 도 마찬가지...

 

 

 

▲ 위와같이 일반 메모장은 줄간격 때문에 다소 보기가 불편한데, notepad++ 같은 에디터로 보면 한결 낫습니다.

(notepad++에디터라서 잘보이는게 아니고, 무슨 폰트냐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보이는것 같네요. 위 노트패드++에서는 Fixedsys로 설정했던거 같습니다.)

위의 글은.. 파일 몇개로 테스트 해본건데...  파일갯수나 폴더가 많을때 정말 유용하더라구요. 하드란게 언제 망가질지 모르니 가끔씩 이렇게 작업해 두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자료는 못살리더라도 최소한 거기 뭐가 있었는지는 확인이 가능하니까요.


검색해 들어오신 분들께 부디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참고 1 >

아~ 그리고 한가지 유의사항이 있는데...
tree 명령어에는 파일이나 폴더가 '숨김'처리 되어있는건 인식을 안하는것 같으니, 평소 파일이나 폴더에 숨김기능을 쓰셨던 분들은 반드시 숨김해제를 한후에 하셔야 할겁니다.
dir 은 /a를 붙이면 숨김파일까지 다 보여주는데, tree는 그런게 없는거 같습니다. tree /? 를 쳐봐도 안나오네요.

 

 

참고 2 >

cmd 창 열어서 매번 tree /r >list.txt 를 적는것도 귀찮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서는 배치파일하나 만드시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더블클릭 한번으로 리스트가 만들어 지도록 할수있습니다.

 

메모장을 하나 열어서...

@echo off
tree /f >%date:-=%-list.txt
exit

위의 내용을 메모장에 작성한후에 FileList.bat 로 저장을 합니다. (문법이 맞나 모르겠네요. -_-;)

 

좀전에 만든 이 FileList.bat 파일을 해당 폴더에 넣으시고, 더블클릭을 한번 해보세요.

그러면, '날짜-list.txt' 파일이 생성이 됩니다. 

자주 사용하시는분들께서는 요런 방법도 간편하고 좋습니다.


 

 

참고 3 >

위의 참고2 방법도 번거롭다 그러면... 마우스 오른쪽버튼 컨텍스트 메뉴에 추가하는 방법도 있네요.

마우스 우클릭으로 폴더 내 파일 리스트 저장하기 - http://www.snoopybox.co.kr/1301

레지스트리에 등록되는 내용을 약간 편집해 tree로 적용하면 될듯하지만, 초보분들이 선뜻 따라하기는 조금 어렵기도 하네요.

 

위 링크의 후니님의 댓글처럼 cmd /c tree /f "%1" > "%1.txt" 을 적용시키면 편리하고 좋다고 합니다.

 

 

 

 

   DarkNamer 를 이용해 파일명 추출하는 방법

▲ 파일명 변경 프로그램인 'DarkNamer' 로 파일명/확장자를 추출하는 이 방법도 참 간편하고 좋습니다.
파일들을 범위잡아서 끌어다가 프로그램안에 놓은다음, '클립보드로 바꿀이름 복사' 를 누른후

 

▲ 메모장에서 붙여넣기 하면 끝!

설치할 필요도 없는 포터블 프로그램이고, 정말 쉽고 빠르게 파일명이나 확장자를 일괄 변환 할수 있어서 요긴하게 쓰고있죠. 추출한걸 바로 TXT 파일로 만들고 싶다면 메뉴중에서 '문서파일로 바꿀이름 저장'을 하시면 되구요.

 

개발자 블로그

파일 이름 일괄 변경

DarkNamer 2008.02.10 실행파일 (내용수정)  - http://blog.naver.com/darkwalk77/70027450806

DarkNamer 2018.08.30 버전 - https://blog.naver.com/darkwalk77/221349401402 

BatchNamer v1.4 / 2021.05.03 버전 - https://blog.naver.com/darkwalk77/222335308442
 
 



   엑셀에서 추출하는 방법

 

▲ 엑셀 > 데이터 > 새쿼리 > 파일에서 > 폴더에서... 로 들어가서...

 

 

 ▲ 추출할 경로의 폴더를 지정해줍니다.

 

▲ 여기서부터가 문제입니다. 해당 폴더에 간단하게 파일만 들어있고 그러면 잘 불러와지는데...

뭔가 여러 이유들로... 어쩔때는 일부만 불러질때도 있고, 어쩔때는 무한로딩에 빠져버릴때도 있고.. 그럴수도 있습니다. 무슨 얘기인지 몇번 테스트해보면 아실겁니다.

편집을 거쳐서 가져오면 되는데, 엑셀에서 데이타를 핸들링 할줄 아는분이시라면 편한데, 아니라면 그다지 간편한 방법은 아닌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번정도는 엑셀에서도 추출하는 방법도 시도는 해보시길 바랍니다. 언젠가 요렇게 추출된 데이터가 필요할때가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