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20GB SSD를 사용하다가 256GB SSD로 변경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또 윈도우/각종 프로그램을 새로 설치해야하나 싶어서 걱정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윈도우/프로그램등을 까는건 한시간정도면 될일이긴 하지만, 자잘한 세팅들을 내게 딱 맞게 설정하는 일이 은근 시간이 많이 걸리고 번거로운 일이죠.

그래서 이번엔 고스트나 트루이미지 같은걸로 하드복사를 한번 해볼까 하다가, SSD에서 많이들 쓰시는 마이그레이션툴로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삼성SSD 에는 전용툴로 복사해주는게 있는데, 아쉽게도 마이크론 크루셜 M550 에는 마이그레이션 SW가 제공되지 않더라구요. 무료로 사용가능한 프로그램을 찾아보다가 발견한 Macrium Reflect Free (상업적으로는 사용불가)

더 큰용량의 SSD로 복사하는거라 크게 문제될건 없겠지하며 큰맘먹고(?) 시도해봤습니다. 프로그램 사용방법을 찾아봤는데 가장 쉽게 설명이 되어있는 씨디맨 님의 포스팅을 참고했습니다. http://cdmanii.com/3635 

한 10분여안에 약 4~50기가정도 되는 용량을 가뿐하게 싹 복제해주는군요. 오~ 이것은 레알 신세계!^^





- 프로그램을 다운받을때 Trial 버전과 Free 버전이 별도로 있더라구요. 전 Trial 버전이 프리버전인지 알고 저걸로 설치할뻔 했네요. 확인하고 다운/설치 하세요. 처음 해보는터라 좀 어리버리 됐네요.

- Active 설정하는 화면에서... 120G를 256G로 옮기다 보니, 256G 파티션 크기가 120G 기준으로 나뉘는거 같던데, 256G SSD를 파티션 분할없이 통째로 쓸 예정이라..  위 이미지와 같은 화살표를 오른쪽으로 쭉 늘려서 파티션 크기를 늘렸습니다.

- 혹시나 몰라서 램디스크나 울트라ISO등의 프로그램은 삭제하고 시도했습니다.
- 드라이브를 헷갈릴까 싶어서 상관없는 하드는 물리적으로 제거하고 시도했습니다.
   (전 윈도우 설치할때도 상관없는 하드는 늘 물리적으로 제거를 하고 합니다. 실수로 다른하드가 포맷되는걸 방지하고자..ㅎㅎ)
- 완전 새 SSD에 했던건 아니고, 윈7을 한번 깔아봤던 SSD 였었습니다.
- 복사가 될 드라이브의 자료는 백업을 꼭 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