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혹시나 저와 같은 문제를 겪으신 분들이 계실가 싶어 올려봅니다. 전 이방법으로 해결이 되었지만 이렇게 한다고해서 꼭 다 해결이 되는건 아닐겁니다. 참고만 해주시길...

 

▲ 익스플로러를 키는데, 위와같이 igdusc32.dll 이라는 오류가 생기면서 익스플로러가 전혀 켜지지 않았습니다.

 

사실 컴퓨터를 켜면서 이상하게 부팅시간이 오래걸렸었는데 그때부터 뭔가 이상해졌다는 조짐이 있어서 백신검사도 해보고 그랬었는데, 다행이 이상없다고 나왔었습니다.

 

 

수차례 익스플로러를 다시 켜봐도 안되고, 재부팅을 해봐도 안되고, 아래 링크처럼 익스플로러를 복원 해봐도 해결이 안되었습니다.

익스플로러 '작동이 중지되었습니다'라고 나오며 켜지지 않을때 기본설정으로 복원하는 방법 - http://motivation.tistory.com/831

 

크롬 브라우저를 켜서 igdusc32.dll 를 검색을 해보니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관련한 파일인것 같더라구요. 좀전까지 컴퓨터를 이상없이 잘 썼던거 같은데 갑자기 왜 그럴까? 싶어서 곰곰히 되돌아보니...

 

▲ 몇시간전에 asrock 유틸 프로그램중 하나인 A-Tuning 에서 Live Update 를 살펴보다가 드라이버 업데이트 항목이 있길래 몇개 체크하고 업데이트를 진행시켰었습니다.

 

혹시나 그게 문제인가 싶어서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삭제로 들어가서

▲ 최근 설치날짜로 정렬을 해서 보니...

 

▲ Intel(R) Manageability Engine Firmware Recovery Agent 항목이 있더라구요. (정확히 이건지 아닌지 가물가물한데, 하여튼 설치날짜 순으로 정렬을 해서 최근에 설치가 되었다고 나오는 '인텔' 관련한 항목이었습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아마 저게 맞을겁니다.)

 

그래서 이걸 한번 지워봤습니다. 드라이버나 프로그램은 나중에 다시 설치하면 되겠지 하는 심정으로요.

 

저걸 삭제하고 재부팅후 익스플로러를 켜보니 이제 정상적으로 잘 켜지더군요. 

 

저 항목이 예전에도 있었던거 같기는 한데, 애즈락 튜닝 프로그램상에서 업데이트를 하면서 뭐가 살짝 꼬였거나 그랬던거 아닌가 싶습니다. 아니면 업데이트 한후에, 무슨 인텔 어쩌구 하면서 동의하겠냐는 창이 떴던거 같은데, 거기서 제가 뭘 잘못 진행시켰을수도 있구요.

 

하여튼, igdusc32.dll 문제가 생기신 분들은 위와같이 최근 변경된 '인텔' 관련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가 오류를 일으켰을 가능성이 있으니 삭제후 재부팅해 보시실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