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7 (32bit)에서 Windows 10 (64bit)으로 넘어오면서 알게된 점이나 팁들을 공유해봅니다. (저만 몰랐었던 그런 내용들...ㅎㅎ)

 

이글을 작성한 이후로 윈도우10이 꾸준히 업데이트가 되면서, 약간씩 변경된 부분들이 있지만 경로를 찾아가거나 설정을 변경하는데는 무리가 없기에 그냥 놔둡니다. 혹시나 안되는 부분들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탐색기 열때 '내 PC'를 기본으로 설정하기

 

▲ 탐색기를 열면 '바로가기' 항목에서 열리는데, '내 PC'에서 열리기를 바란다면...

 

▲ '보기 > 옵션 > 폴더 및 검색 옵션 변경' 으로 진입한후

 

 

▲ '파일 탐색기 열기'에서 '내 PC'로 변경후 확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탐색기를 열때 '내 PC'가 기본으로 해서 뜰겁니다.

 

 

 

제어판, 프로그램 추가/삭제 메뉴는 어디에?

 

▲ 윈10으로 온후 느끼는 가장 큰 시각적 변화는 아무래도 윈도우키를 누르면 나오는 위 화면일 겁니다. 편하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일장일단이 있는거 같습니다.

 

▲ 하여튼 그렇게 윈10을 설치하고나서 '제어판'이나 '프로그램 추가/삭제'에 어떻게 들어가야 되는지 윈도우 시작메뉴에서 '제어판'이 보이지 않아서 처음엔 난감했습니다.

 

▲ 윈도우 시작키는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가면 위의 화면이 나오는데, 원했던 화면도 아니며 직관적이지도 않고 한두스텝 더 들어가야 되니 속터지더라구요.

 

▲ 윈7과 같은 제어판을 원했던 분들은... 윈도우아이콘에서 오른쪽 버튼 (혹은 Win키 + X)을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데, 거기에 '제어판'과 '프로그램 추가/삭제'가 있습니다. (2020년 2월 확인해보니 제어판은 사라져있네요.)

 

▲ 혹은 작업표시줄에 있는 검색창에서 '제어판'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시작 화면에 고정'을 한후, 윈도우키를 누르면 나오는 시작메뉴에서 클릭해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Tray에 숨겨진 아이콘 표시하기

 

▲ 윈도우7에서는 트레이에 상주해 있는 아이콘들중에 숨어있는 아이콘을 '사용자 지정'을 눌러서

 

 

▲ 쉽게 밖으로 보여지게 설정할수 있었습니다. 반면, 윈도우10에서는 이 간단한 작업이 몇단계로 늘어났네요. 제가 윈10을 쓰면서 느끼는 불편함이 이런겁니다. 바로 지름길로 가도 될껄 애둘러 멀게 가게끔 한게 꽤 보이더라구요.

 

 

 

 

▲ 윈도우10에서는 '위쪽화살표'에서 오른쪽버튼을 눌러 속성을 누른후

 

▲ 알림 영역에서 '사용자 지정'을 누른후

 

▲ '작업 표시줄에 표시되는 아이콘 선택'을 눌러서

 

▲ 여기에서 tray에 숨길것인지 표시될것인지 선택을 하면 됩니다. 

 

※ 사실 그냥 숨겨진곳에서 마우스 드래그앤드롭으로 작업표시줄로 빼고 넣는것도 가능합니다. 

 

 

 

 

탐색기 '세부 정보창'을 하단으로 놓기

 

 

▲ 윈도우7에서는 이미지 사진을 클릭하면, 하단 상태바(?)에 썸네일과 용량,사진크기,포맷등이 간단하게 표시되서 좋았었는데, 윈10에서는 그게 없더라구요. 이건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적용시킨건데 따로 포스팅을 했습니다. (하단 링크 참고)

 

윈도우10 탐색기를 윈도우7처럼 변경하기 - OldNewExplorer

- http://motivation.tistory.com/894

 

 

 

프로그램들도 이왕이면 64 bit 용으로...

64비트 OS라도 32비트용 프로그램들이 거의다 정상적으로 설치되고 실행되서 사용하는데 아무 문제 없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64비트용 프로그램을 깔고 싶어지더라구요. 처음에는 그냥 별생각없이 32비트 용으로 설치했다가, 검색한후 일부러 64비트 용으로 재설치한 프로그램을 링크해봅니다. 특별히 체감적으로 엄청나게 좋아졌다거나 그런건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다음 팟플레이어 64비트

http://cafe.daum.net/pot-tool/AZMV/12277

 

 

▲ 다음팟플레이어 공식페이지에서는 안보이고 팟플레이어 개발&사용자 카페에 올라와있더라구요.

 

 

 

▣ 구글 크롬 64비트
https://www.google.com/chrome/browser/desktop/index.html?platform=win64

 

▲ Chrome 정보를 보면 64-bit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 151007 내용추가

 

- 팟플레이어는 64비트도 32비트와 사용감의 차이가 업었으나, 팟플레이어 개발자도 32비트 사용을 추천한다길래 그냥 32비트 사용중

 

- 크롬 64비트는 한 열흘여 사용해본거 같은데, 확실치는 않으나 체감상 32비트보다 무겁다는 느낌이 살짝 들기에 32비트로 회귀

 

 

 

잠금화면 끄기

 

윈도우 8도 그랬었지만, 윈도우 10도 태블릿에서 사용할때를 위해서인지 잠금화면이란게 있죠. 데탑용으로 쓸때는 그다지 필요치 않아서 안나오게 설정하고 싶었습니다.

 

▲ 'Win키 + R'를 눌러 실행창에서 gpedit.msc 를 쳐서 들어간후

 

▲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제어판 > 개인 설정'에서 보면 'Do not display the lock screen(잠금 화면 표시 안 함)' 이라는 항목을 클릭후

 

▲ '사용'을 선택한후 '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잠금화면없이 바로 계정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윈도우 프로(Pro) 버전 말고 홈(Home) 버전에서는 위와같은 메시지가 나오며 진입이 안되던데, 레지스트리 수정을 통해서 잠금화면을 끄는 방법도 있습니다.

muzbox.tistory.com/1370 이 블로그에 방법이 나옵니다. 혹시나 수정하시려는 분들께서는 백업을 꼭 하시고 따라하시길 바랍니다.

 

 

 


↓ 190108 내용추가

 

Aero Snap시 옆에 뜨는 창 끄기

 

▲ 창을 화면의 절반 크기로 사용하는 기능인 에어로스냅을 쓸때 옆쪽에 여러창들이 나타나는데, 이게 편리할때도 있지만 불편할때도 많더라구요. 끄는 기능은..

 

 

▲ 설정 -> 시스템 (디스플레이, 소리, 알림, 전원) -> 멀티태스킹 -> '창을 끌 때 창 옆으로 끌어올 수 있는 항목을 표시합니다.'를 해제 하면 됩니다.

 

 

 

작업 기록 지우기 및 해제 

 

 

▲ 이전에 한 작업들이 간단하게 타임라인 형태로 나오는데, 뭔가가 저렇게 남겨진다는게 마음에 안들때는 없앨수 있습니다.

 

▲ 윈도우키 > 설정 > 개인정보 > 작업기록 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활동 기록 지우기로 내역을 삭제할수 있고, 위쪽에 체크박스 해제로 이 기능자체를 사용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명칭이 '작업 기록'에서 '활동 기록' 으로 변경되었네요.

 


 

 

종료후 부팅시 이전에 띄워져있던 작업창들이 뜨는것 해제 

 

 

RS3 이후 버전에서, 종료 직전에 띄워져있던 창들이 재부팅후에 다시 뜨는 기능이 있는데, 이 기능이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되면 끌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 > 설정 > 계정 > 로그인 옵션 > "업데이트하거나 다시 시작한 후 내 로그인 정보를 사용하여 내 장치 설정을 완료하고 내 앱을 다시 엽니다." 끔 으로 하면 됩니다.

 

 

 

부팅시 F8로 안전모드 진입하는 방법

 

▲ 윈도우가 정상부팅이 잘 안되거나 할때, 부팅시 F8을 눌러서 안전모드로 들어가는 방법입니다.

 

 

▲ 윈도우 메뉴옆의 검색창에 'cmd' 를 누른후

 

▲ '명령 프롬프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bcdedit /set bootmenupolicy legacy

 

▲ 위 텍스트를 복사해서 붙여넣고 엔터를 치면 위와 같이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라고 나올겁니다. 이러면 이제는 F8을 눌러서 안전모드로 들어갈수 있습니다.

 

 

 

 

bcdedit /set bootmenupolicy standard

 

▲ F8로 안전모드는 진입을 취소하려면 위 텍스트를 붙여 넣으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