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텔 하스웰 G3220 CPU에 ASRock B85M PRO4 메인보드를 사용중입니다.

 

2014년 12월부터니까 한 15개월쯤 사용중인듯 하네요. 15년 8월까지는 윈도우7 32bit를 사용하다가 윈도우 10으로 건너왔는데, 윈도우10 32bit/64bit 할꺼없이 원인모를 블루스크린이 잦길래, 다시 윈도우 7 64bit로 설치해볼까 싶어서 여분의 SSD에 윈도우7 64bit를 설치해봤습니다.

 

▲ 그런데, 위의 화면에서 마우스/키보드가 먹지를 않더라구요. 뭐지? 예전에 이걸로 잘 했었는데... 뭔가 이상했습니다.

마우스를 움직여봐도 커서가 안보이고, 키보드 탭키를 쳐봐도 포커스가 넘어가질 않았습니다. 완전히 먹통이 되서 본체의 RESET버튼을 누르를거 외에는 할 방법이 없게된거죠. 예전에도 간혹 이런경우가 있었는데, 그럴땐 재부팅을 하면 다시 정상동작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수차례 재부팅을 해봐도, 다른 USB 포트에 꼽아봐도, 윈도우를 다시 usb에 구워보기도, 다른 윈도우7을 설치해봐도, 마우스를 바꾸어봐도 동일했습니다.  

 

▲ 그러던중, 키보드가 USB로 연결되어 있었는데, 그걸 PS/2로 연결하고 부팅을 하니, 마우스는 안먹어도 키보드는 먹더라구요. 그래서 키보드 탭키로 다음>다음 을 눌러가며 설치진행을 하려 했으나...

 

▲ 이번에는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는 겁니다.

보통 저 창은 USB 3.0 포트에 윈도우 설치 usb를 꼽고 설치 할때에나 나왔던건데?

(관련 포스팅 : USB 3.0 포트로 윈도우7 설치시 나오는 오류메시지 - http://motivation.tistory.com/799 )

 

전 분명 윈도우 설치 usb를 USB 2.0 포트에 연결을 했거든요. 그래서 뭔가 포트의 문제인가 싶어 다른 usb2.0 포트에 껴고 해봐도 여전.... 와.. 진짜..  뭐지? 뭐에 홀린거 같더라구요. 어딘가 설정의 문제인가 싶어 bios화면에서 이것저것 건드려보다가 수은전지를 빼서 cmos 클리어하기도 하고 생쑈를 했네요.

 

▲ 어쨋든 원인을 찾긴 찾았는데... 제경우에는 Advanced > USB Configuration > Intel USB3.0 Mode 를 Disabled 시켜주고 다시 윈도우7 설치를 진행시켜보니 이제서야 키보드/마우스가 정상적으로 동작을 했습니다.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뭔가 인텔 usb 3.0 모드와의 충돌(?)로 인해서 usb 2.0 포트까지 이상했던거 같다고 짐작을 해봅니다. usb 3.0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로드되지 않았다라고 표현을 해야하나? 하여튼간...

 

▲ 원래 저 Intel USB3.0 Mode 는 Smart Auto / Auto / Enabled / Disabled 등 4가지중 하나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설명했던 상황인 키보드/마우스가 안움직이고, 설치 USB를 usb2.0포트에 잘 껴놨음에도 드라이버가 없다며 못찾고 팝업창을 띄웠던 그때에는 Smart Auto / Auto / Enabled 중에 어느걸로 되어있었는지 잘 기억은 안나네요. 하지만 그걸 Disabled 로 변경한후에는 정상적으로 잘 됬습니다. 어찌됐던 저와 같은 초보들은 정확한 이유고 뭐고간에 일단 되는게 중요하니까요.^^

혹시나 저와 같은 증상을 겪으실 분이 있을까 해서 포스팅해 봅니다.

 

아.. 근데, 저 intel usb3.0 mode를 Disabled 해버리면 usb 3.0 포트가 제대로 동작을 안할테니, 윈도우 설치를 다 하고난후 bios에서 USB 3.0을 Smart Auto등으로 살린후 usb 3.0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될겁니다.

 

 


↓ 2017-01-21 내용추가

 

 

6세대 스카이레이크, 7세대 카비레이크에서 윈도우7을 설치시, 윈도우7이 xHCI를 기본으로 지원하지 않으므로 설치가 안되는 문제가 있을수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시구요.

 

USB 기반 윈도우 7 설치를 거부하는 스카이레이크, 쉽게 만드는 윈도우 7 설치용 USB 드라이브
http://www.bodnara.co.kr/bbs/article.html?num=126529

-----

 

그리고. 제가 직접 해보지는 않았지만...

 

▣ 애즈락 H110-DGS 메인보드에서의 해결방법은 123님의 댓글 (http://motivation.tistory.com/920#comment11620350)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레거시 설정을 auto 로 하면 된다는 지성님의 댓글도 참고 바랍니다.
http://motivation.tistory.com/920#comment11801630

 

 

 

 


↓ 2018-06-01 내용추가

 

 

따라했을시 키보드 까지 안된다는 댓글이 있습니다.

혹시나 따라 하셨다가 키보드까지 동작을 안할시, 어느 보드에서 그런 현상이 있는건지 적어주시면 다른분들께 참고가 될듯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