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침에 구글에서 'AMP 페이지 오류 수정'이라는 메일이 왔습니다.

AMP가 뭔지 몰라서 일단 검색을 해봤습니다.  AMP (Accelerated Mobile Pages) 라는데..

 

용어로 보는 IT - 모바일 페이지를 더 빠르게 구글 AMP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114566

 

구글은 웹을 지킬수 있을까?

http://nter.naver.com/naverletter/textyle/127811?category=121931

위의 글을 보니..  모바일에서 더욱 빠르게 로딩되게 하는 기술(?) 정도로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여태껏 아무 문제 없다가 왜 오늘 메일을 보낸건지? 내 블로그에 뭐가 문제인지 살펴봤습니다.

 

▲ 색인한 페이지중에서 오류가 있는 amp 페이지가 있다고 합니다.

 

1. 금지되거나 잘못된 HTML 태그 사용

2. 상응하는 AMP 항목이 있는 금지된 HTML 태그

3. 구조화된 필수 데이터 요소에 요류가 있음

 

각각 눌러서 대충 뭔가를 봤더니...

▲ font 태그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를 확인후에 '검사기 실행'을 눌러봤습니다.

 

 

▲ 그러면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생긴건지 하단의 리스트를 누르면 오류난 부분을 찾아 보여줍니다.

 

<font color=#ffffff size=1> 이라는 부분이 문제라는건데...

 

▲ 티스토리 에디터에서 컬러와 사이즈 변경한게 어떻게 html로 변환되는지 봤더니...

 

<SPAN style="FONT-SIZE: 14pt; COLOR: #f15f5f">테스트</SPAN> 형식으로 바뀌더라구요.

 

 

그러니까...

문외한이라 자세한건 모르겠지만 대충 미뤄 짐작컨데...

모바일에서 조금더 빠르게 보여준다는 구글 AMP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캐싱이 필요한데, 그러자면 html 이나 기타 여러소스들이 문법(?)에 맞아야 하고, 완성도(?) 있는 코드를 필요로 하는것 같습니다. 평소라면야 어떻게 되든지 간에 대충 그럭저럭 넘어갔지만, 더욱 빠르게 로딩이 되게하려면 웹페이지들이 표준화 및 최적화된 코드이며 문법에 맞고 간결하게 되어있어야 하는게 아닌가 싶었습니다.

(물론, 큰 그림의 AMP는 좀 다른 얘기일수 있겠으나, 제 블로그의 amp 오류에 국한해서 말하자면 맥락은 대략 그러한것 같습니다.)

 

 

▲ 문제가 되는 부분들을 다 수정해 놓고 다시 해보니...

 

▲ 이번에는 Validation Status 란이 이전의 FAIL에서 PASS 로 변경된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font 문제였는데 다른걸 확인해보니 아래와 같이 여러개의 문제점이 나오더라구요.


■ 'font' 태그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 'style' 속성이 'span' 태그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 속성이 'h3' 태그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embed' 태그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 'iframe' 태그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script' 태그는 특정 형식 이외에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img' 태그는 'noscript' 태그의 하위 요소로만 표시될 수 있습니다. 'amp-img'을(를) 원하셨나요?

 

font, span, h3 는 해결을 했고, 그 외에는 아직 안봤는데...

다 고치고 나서 pass 가 나오면 리스트에서 아주 사라졌으면 좋겠건만, 그렇지는 않네요. 나중에 한꺼번에 다시 검사를 할건지 뭔지...

 

색인된 24페이지중 12개가 문제가 있었다고 했는데, 제 공개글이 700개 정도이니 이런오류가 수백개는 나올듯 합니다.  이걸 꼭 고쳐야 하는건지 그냥 나둬도 되는건지 잘 모르겠지만, 모바일로 유입되는 방문자들이 로딩을 못참고 바로 이탈하는걸 조금이나마 막을수 있다라고 한다면 짬짬이 시간을 내서 고쳐가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 2016-08-18 내용추가

 

 

▲ 숫자가 점점 늘어날지 알았는데 그렇지는 않네요.

 

 

 


↓ 2016-09-22 내용추가

 

 

 

▲ 오류있다고 할때 손대지 않은것도 많은데, 난데없이 amp페이지 오류가 없다니.. 이게 뭐하자는 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