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Tistory Blog에 이미지를 올릴때 가로폭 보다 큰 이미지를 올리면, 자동으로 사이즈가 줄어들어서 삽입이 되죠.

 

▲ 그리고, 이 이미지를 클릭시 원본 이미지를 팝업'창'으로 띄워줍니다.

이미지 마다 이렇게 팝업창으로 뜨는게 번거롭기도 하고, 모바일 브라우저에서는 팝업창이 아닌 보고 있는 페이지가 이미지로 대체되어 떠서 불편하기도 합니다.

크게 뜬 이미지에서 빠져 나가려고 이미지를 터치하면 무응답이고, 이전으로 돌아가려서 '백키'를 누르면 좀전의 보고있던 페이지의 이전으로 나가버리더라구요. 브라우저 종류별로 약간씩 다르겠지만 제가 사용중인 브라우저에서는 그랬습니다.

 

 

▲ 티스토리 플러그인중에서 "Light TT EX (이미지 크게보기)"를 사용하게 되면, 위와 같은 불편함이 없어집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위와같이 화면이 반전 되면서, 팝업'창'이 아닌, 페이지 위에 팝업으로 뜨며, 포스트 안에 있는 여러 이미지를 좌우에 있는 < >를 눌러서 이미지만 쭉쭉 볼수 있습니다.

이건 모바일에서도 마찬가지이며, 종료버튼 x를 누르거나 이미지 밖 검은색 부분을 누르면 바로 빠져나갈수 있어서 좋더라구요.

 

 

이렇게 잘 사용하고 있었는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 이미지가 팝업으로 잘 떠야 되는데, 위와같은 화면에서 더이상 진행이 안되고 계속 동그란 로딩이미지만 돌고 있었습니다.

 

▲ 모바일에서도 마찬가지였구요.

 

 

스킨이 문제인지, css설정이 문제인지, 티스토리의 각종 설정이 문제인지 오만삽질을 다 한후에 짚어낸 원인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중에 '태터데스크 (첫페이지 만들기)"가 문제였다는걸 알았습니다.

 

▲ 블로그 첫페이지 꾸미느라 "태터데스크"를 사용중이었는데, 이걸 설정해지를 해서 사용을 중지시키니, 이제 이미지가 정상적으로 로딩되며 좌우를 눌러서 여러이미지를 볼수 있도록 팝업이 떴습니다.

 

태터데스크 사용한지가 족히 1년이상 된걸로 기억하는데, 그동안 왜 이렇게 된걸 몰랐는지..ㅜㅜ

이 플러그인 자체의 문제인건지, 아니면 첫페이지를 꾸는 과정에서 제가 뭘 잘못해서 제게만 생겼던 문제인건지는 정확치 않습니다. 이렇게 저렇게 살펴보고는 있지만, 전문가가 아니라 어디가 문제였던건지 잘 모르겠네요.

태터데스크 대신에 다시 티에디션으로 첫페이지를 만들어야겠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문제로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께서는 참고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