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의 저장공간이 얼마 안남았을때, 어떻게든 불필요한 파일들을 정리를 하기는 해야 하는데, 임시파일을 지워봐도 그다기 용량확보가 안되서 뭘 먼저 지워야 하나? 어느폴더가 용량을 많이 차지 하고 있나 궁금할때가 있습니다.

 

컴퓨터의 HDD/SSD의 경우 TreeSize Free 라는 프로그램으로 잘 사용중인데, 앱으로는 없는거 같더라구요. 폰을 컴퓨터에 연결할때 '이동식디스크'로 인식을 하면 TreeSize에서 확인이 가능할텐데, 거의가 MTP방식으로 연결되서 TreeSize에서 확인이 잘 안되더라구요.

 

하드디스크 각각의 폴더별로 차지하는 용량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

http://motivation.tistory.com/610

 

 

어느 폴더가 얼마만큼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지 일일히 클릭해가면서 보기에는 너무 번거로운 일이죠. 그래서 폴더별 용량을 쉽게 확인할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싶어 몇개 설치를 해봤습니다.

 

 

 

   DiskUsage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google.android.diskusage

 

 

폴더별 용량을 사각형으로 표기해 줍니다. 오른쪽으로 갈수록 폴더의 depth(깊이) 입니다.

화면을 두손가락으로 확대 축소 (핀치 투 줌:Pinch to zoom) 가능하며, 각 폴더를 클릭할때마다 서브 폴더가 펼쳐지듯 크게 보이므로 쉽게 확인을 할수 있습니다.

 

 

 

 

 Storage Analyser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rjhartsoftware.storageanalyzer

 

 

 

더블클릭하면 폴더를 들어갈수 있습니다. 원에 표시 되는게 용량이 한눈에 쏙 들어오긴 하지만, 이게 편하지를 않더라구요. 오른쪽 위에 더보기 왼편에 있는 네모를 누르면...

 

이렇게 보는것도 가능합니다.

 

 

 

 

 Storage Analyzer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estttt.storage.analyzer

 

 

심플하고 간단하네요. 체크박스로 몇개 선택해서 바로 지우기도 편리하고.. 이렇게 별다른 기능도 없을지라도 직관적이고 쉬운게 좋더라구요.

 

 

-----

 

 

내 드라이브 / Storage Space / DiskInfo 등등 유사한 여러앱들 몇개 설치해보고 있는데, 보기 좋으라고 도식화하고 갖가지 색상넣고 하는게 되려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