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디안 덴탈 IQ 치석케어 White 치약을 사용하고 있는데, 치약안에 알갱이가 많이 있더라구요.

 

얼마전에 마이크로비즈라고 미세 플라스틱 알갱이가 환경에 큰 문제가 된다고 알려져서 상당히 이슈화 되었었죠. 트리클로산으로 치약이 리콜되는 사태도 있었구요.

 

그래서 이 제품의 상세설명을 한번 찾아봤습니다. 아래는 아모레 퍼시픽의 공식 사이트의 광고 이미지입니다.

 

▲ 다행스럽게도 트리클로산은 없다고 하고, 알갱이는 미세플라스틱이 아닌 천연유래 과립이라고 하니 한결 안심이 되네요. 하지만, 저 알갱이가 천연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물에 녹는건가? 싶더라구요. 왜냐면 칫솔질을 하다가 이와 잇몸 사이에 들어갔을때 녹아서 자연스럽게 없어지느냐가 궁금했습니다.

 

▲ 일반적인 치약보다는 왠지 더 고급져보이는 포장과 86% 라는 숫자가 인상에 남는 치약이죠. 빨강, 파랑, 화이트 3종류가 있구요.

 

▲ 조금 짜서 물에 담가봤습니다. 작은 알갱이가 보이시죠?

 

 

▲ 하루인가 이틀인가 물에 넣은 상태로 놔둬봤습니다. 그리고 물을 덜어내보니 알갱이가 그대로 있었습니다. 손가락으로 살짝 비벼보기도 했는데, 그렇게 해서 쉽게 깨어져 없어질건 아닌거 같더라구요. 먹으면 안될제품은 아니겠지만 물에서 하루이틀 사이에 쉽게 안녹는다면 이와 잇몸사이에 끼었을때 문제가 생길수도 있겠구나 싶어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봤습니다.

 

 

- 상담원 말로는 천연성분의 제올라이트 성분으로 미세플라스틱은 아니며, 물에 녹지 않는건 맞다. 딱히 치주질환이 없다면 사용시 문제가 없을거 같고, 이와 잇몸사이에 끼는건 음식물도 마찬가지고 그 비율이 더 많지 않겠느냐?

 

 

정확한 워딩은 아니고, 저와 얘기하면서 했던말들을 기억나는대로 적어봤는데.. 하여튼 대략적인 내용은 요약하자면 저랬던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나 그 상담원이나 치과쪽으로 전문지식이 있는것도 아니고 그러니 실갱이 해봤자 의미도 없을테고, 여느 고객센터가 그렇듯 교육받은 대로 틀에박힌 말만 주르륵 할께 뻔하기에 알았다고 하고 상담을 마쳤습니다.

 

아무리 생각해봐도..

음식물을 아무리 잘게 씹어봤자 치약안에 들은 저 미세 알갱이마냥 작을리도 없으니, 설령 끼었다고 해도 빼기가 쉬운데, 저 알갱이가 끼었다면 치과에 가서도 크기가 너무 작아 확인하거나 빼기가 어렵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알갱이의 성분이 천연이냐 아니냐도 중요한거겠지만 물에 잘 녹느냐가 더 중요한게 아닐까요?

이 치약을 쓰기전에라도 가끔씩 잇몸이 붓는 경험도 하는터라 괜히 이 제품 사용했다가는 염증이 더 오래가는건 아닌가 하는 염려가 되었습니다. 상식선에서 생각해볼때 충분히 그럴수도 있을것 같지 않나요?

 

 

▲ 이것은 치약은 아니고, 알갱이가 들은 퍼펙트딥 씨솔트 클렌징폼입니다.

 

▲ 사진상으로는 잘 안보이는데 이것도 물에 녹나 궁금해서 물을 좀 넣고 하루이틀 기다려 봤습니다.

 

▲ 손으로 섞어보면서 알갱이가 있나 봤는데, 이건 알갱이가 다 녹았는지 거의 만져지질 않았습니다. 좀 있다 해도 손으로 문대면 없어지는 정도였구요. 위 치약의 알갱이와 그 느낌이 확연히 달랐습니다.

 

이 역시 클렌징폼으로 얼굴을 씼다가 눈 안으로 알갱이가 들어가거나 할 우려가 있겠죠. 눈은 민감하니 금방 눈치채고 물로 충분히 헹궈내겠지만. 들어갔다 쳐도 이렇게 녹으니 염증이 더 오래 간다거나 하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물론, 막연한 제 추측일 뿐이겠지만...

 

 

 

다시 치약 얘기로 돌아와서...

너무 피곤하거나 잠을 잘 못자고 그럴때 잇몸이 붓는거 같다거나, 질긴 음식물이 이 사이에 껴서 주변이 좀 부었다던가 등 뭔가 치아와 잇몸이 최상의 상태가 아닐때가 흔히 있는 저로서는 저 치약을 더이상 쓸수 없겠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6개묶음으로 되있는걸 구매해서 돈이 아깝지만 괜히 그거 아끼려다가 더 큰돈 들어가는게 아닌가 하는 우려를 떨칠수가 없네요.

 

 

 

앞서 말했듯.. 저는 전문가도 아니고 문외한인지라..  이 치약의 알갱이가 문제가 있다 아니다. 써라 쓰지마라 할 입장은 아닙니다만...  이 치약을 사용하시는 분이시라면 조금은 유의해서 사용하시고, 이 치약을 사용한 이후부터 뭔지모르게 문제가 있는거 같다라고 느꼈다면 일단 치약사용을 중지하고, 치약을 같이 사용하는 가족들과 얘기를 나눠서 공유해보시고 그러는것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2018-04-24 내용추가

 

 

오랬만에 쇼핑몰에서 치약 설명을 보게 되었는데, 주의사항이 있네요. 예전에는 못봤던거 같은데...

 

[주의] 잇몸질환이 있거나 임플란트를 하신 분은 과립이 잇몸에 끼는 경우가 있으니 사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2019-05-20 내용추가

 

 

관련기사

 

치약 때문에 잇몸병이? 알갱이 든 제품 주의하세요 / 2019.05.21.
- https://news.v.daum.net/v/20190521090619030?f=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