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즈락, 바이오스타, ASUS만 사용해보다가 GIGABYTE 메인보드는 처음 조립해보는것 같습니다. 기가바이트라고 크게 별다를건 없는데 BIOS 라던가 처음보는 화면이나 설정이 약간씩 어리둥절하게 만드네요.

 

조립후 세팅을 하다가 WOL과 원격제어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와중이었습니다. 예전 보드에서는 바이오스에서 한두군데 건드리고 랜카드 설정을 해주면 됐던거 같은데, 왠지 이번에는 쉽사리 되지 않았습니다.

 

 

 

[메인보드] UEFI BIOS는 WOL(Wake On Lan) 설정을 어떻게 하나요?  /  제이씨현 홈페이지

www.jchyun.com/Supp/Product/default.aspx?P=1735&G=0&V=F&N=1349

 

공식 유통사중 하나인 제이씨현 글이 검색이 되는데, bios에서는 별다르게 할께 없고 ErP만 비활성화후, 랜카드에서 3개정도 사용으로 하면 된다고 하는데, 따라해도 안되었습니다. 설정하라는 항목이 영어가 아닌 한글이었고 약간 달랐지만 관련한 항목들이 '사용' 으로 되어있음에도 컴퓨터 종료후에, 랜으로 켜지지를 않았습니다. 공유기 설정도 이상없이 잘 되어있었고, 특별히 안될이유가 없어 보였는데도 말이죠.

 

 

BIOS에서 AC Back을 off로 해서 안된다, 랜카드 설정 확인할께 3개가 아니라 그 이상이다라고 하는 인터넷의 여러 글들을 참고해 하나씩 다 따라해보며 재부팅해 보기를 수십차례 이상, 랜카드 드라이버 재설치에 원격부팅 관련한글 검색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잘못된 방법을 따라 하고 있는건지, 특별히 내 메인보드 랜포트가 불량인건지 알수가 없었거든요.

 

그러다가... 예전 ASRock 보드에 intel 랜이 달려있었는데 그 설정은 약간 달랐던게 떠올랐습니다.

 

ASRock B85M PRO4 로 업그레이드

- https://motivation.tistory.com/830 

 

인텔랜 WOL기능 설정법및 종료시 전원다시켜짐증상 / 에즈윈

https://aswin.co.kr/mall/customer/faq1?bc_seq=11&b_cate=&method=view&page=1&b_seq=77955&search_key=B_TITLE&search_word=%EC%9D%B8%ED%85%94%EB%9E%9C

 

에즈윈의 인텔랜 설정 게시글을 보고, 혹시나 하며 전원쪽 설정에서 '빠른 시작 켜기'를 해제한후 해보니... 이제서야 정상적으로 WOL이 작동을 했습니다.

 

 

 

 

제가 한 방법을 정리하면 (메인보드에 따라 약간씩 다를수 있습니다.)

 

1. 랜설정에서 3개항목 '사용'으로 되어있는지 확인 / 전원관리 탭에서 체크해제 확인

 

 

 

 

2. 바이오스에서 ErP 비활성화

 

 

 

3. 전원쪽에서 '빠른 시작 켜기' 해제

 

 

4. 공유기 사용중이라면 특수기능 > WOL 에서 켜고 싶은 컴퓨터가 잘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

 

 

 

저는 이렇게 해서 WOL이 정상적으로 잘 되었습니다.

 

단, 전원쪽에서 '빠른시작켜기'를 해제하는게 맞는건지, 어떤점이 바뀌는건지는 잘 모르겠네요. 컴퓨터 종료를 할때 대기모드나 절전모드 방식으로 전환되었다가 빠르게 켜지는 기능을 말하는것 같은데, 저는 어차피 사용을 안하는 기능이라 해제해도 상관이 없었습니다.

 

 

 

참고로 ErP를 Enabled 하면 대기전력이 없게 되고, WOL을 사용하려고 ErP를 Disabled 하면 대기전력이 0.9w 정도 들어가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