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 10을 사용중이고, 얼마전 1909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특별한 오류증상 없이 잘 사용중에 있습니다.

 

 

▲ SSD 용량을 거의 다 사용중이라고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었습니다. 어? 몇일전까지 좀 남아있었던거 같은데.. 뭐지? 싶었습니다.

 

 

 

▲ C 드라이브의 용량을 확인해보니 Windows.old 가 약 25GB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건 윈도우에서 업데이트 될때 혹시나 문제가 생기면 업데이트 이전으로 되돌릴수 있도록 자동생성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최근에 1909 버전으로 올리면서 생긴건지 아니면 그 이전부터 있던건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쨋든, 저는 현재 윈도우를 별다른 문제없이 잘 사용중이므로, 굳이 저 old 폴더는 필요가 없으므로 삭제해서 용량을 확보하고 싶었습니다.

 

 

아래는 Windows.old 를 삭제하는 방법니다. 

삭제하면 윈도우 업그레이드 이전시점으로 돌아갈수 없기에 신중히 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의 빈공간이 넉넉하면 굳이 지울필요까지는 없습니다.

 

▲ 드라이브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

▲ 디스크 정리

▲ 한번 스캔하고 넘어가고...

 

▲ '시스템 파일 정리'를 클릭합니다.

 

 

▲ 다시한번 스캔하고 나면...

 

▲ '이전 Windows 설치' 항목이 있고, 차지하고 있는 용량이 25 GB정도 였습니다.

 

여기서 다른건 다 나두고 윈도우의 old 파일들만 삭제할것이므로, 다른 항목들은 다 체크'해제'를 하고, '이전 Windows 설치'만 체크를 해서 진행을 했습니다.

 

▲ 파일 삭제

 

▲ 위에서 말했듯, 이걸 삭제하면 윈도우 업데이트 이전시점으로 복원할수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업데이트후 바로 삭제할께 아니라, 충분히 사용해보시고 버그나 오류, 에러등이 일어나지 않아서 이전시점으로 갈일이 없다 싶을때 하시기 바랍니다.

 

 

▲ C 드라이브를 정리합니다.

 

▲ 용량이 확보되니 파란색으로 돌아왔네요.

아까는 약 19GB 남았었고, 윈도우 old 폴더가 약 25GB 지워졌으니 44GB 가 남아있어야 하는데 그렇지는 않네요.

 

 

▲ 여기서는 231.5 - 207.3 = 24.2 로서 어느정도 용량이 맞게 보이는데 말이죠.

 

 

▲ 어쨋든 탐색기에서 봐도 Windows.old 폴더가 삭제되어서 더이상 보이지 않았습니다.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려고 검색해 들어오신 분들께 참고가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