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BS 앱이 며칠전 업데이트후에 실행 자체가 잘 안되고 정상적으로 동작을 안했었죠. 현시간 2019년 11월 21일 16시 30분경 에는 이상없이 잘 됩니다.

 

 

제작사 측에서는 여러가지 이유로 업데이트를 하겠지만, 정작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업데이트후 기능이 안좋아졌다거나, 광고가 심해졌다거나, 접속이 잘 안된다거나, UI/UX가 기존께 더 낫다거나 하는등의 불만이 있을때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Google Play 스토어에 자동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끔씩 앱을 백업해둡니다.

 

어젠가 그제 역시 TBS 앱 업데이트후 뭔가 잘 안되고 이상하다 싶어서 바로 삭제후, 예전에 백업해뒀던 5.0.13 버전을 깔아서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들었었습니다. 

 

구 버전이니 실행시에 업데이트 하겠냐는 팝업창이 떴지만 그냥 취소하고, 앱으로 라디오를 듣는데는 전혀 이상이 없었습니다. (앱마다 다 다른데, 어떤 앱들은 최신 버전이 아니면 앱 구동 자체가 아예 안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 자동 업데이트 끄기는 'Play 스토어 > 좌상단 메뉴 > 설정 > 앱 자동 업데이트 > 앱 자동 업데이트 안함' 으로 하면 됩니다. 그리고 필요시에 가끔씩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눌러서 해주고요.

 

- 앱 백업 기능은 대부분의 탐색기에서 제공하는 기능인데요.

 

▲ 저는 'CX 파일 탐색기'를 사용중인데, '앱 > 백업할 앱의 체크박스 선택후 백업 > 백업되는 경로를 찾아가서 확인' 이렇게 하면 현재 사용중인 버전의 앱이 .APK 파일로 백업이 됩니다. 그러다가 나중에 앱이 업데이트후 뭔가 이상하다 싶으면 삭제하고 백업해뒀던 apk 파일을 설치해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업데이트후 문제 생길때 이전버전으로 '롤백'하는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아. 그리고 저는 메인 스마트폰외에 서브로 사용중인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보통 라디오 틀어놓거나 유튜브 틀어놓거나 이렇게 막 쓰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업데이트후 갑자기 문제가 생겼을땐, 서브 스마트폰에서 얼른 백업해서 메인 스마트폰에다 설치하곤 합니다.

 

예전 MBC 라디오 가 업데이트후 동영상 광고가 짜증나게 했을때(링크), 구글 애널리틱스 구버전의 화면이 더 나을때(링크)... 등등의 경우가 몇번 있다보니 가끔씩 백업을 해두는 습관이 생겼네요.

 

물론, 앱들의 여러 버전별로 다 다운받을수 있는 사이트도 몇군데 알고는 있는데, 혹시나 악성코드가 있을지 모르니 약간 불안하고 그렇더라구요.

 

 

tbs_5.0.13.z01

tbs_5.0.13.zip

 

▲ 5.0.13 버전을 올려놔봅니다. 혹시나 필요하신분 계시면 사용하시구요.

 

앞서 말했지만, 11월 21일 16시경 현재 최신버전인 5.0.28 을 구글플레이에서 업데이트 하거나 삭제후 새로 받아 설치하면 이상없이 잘 동작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