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에 SSD 두개와 HDD 2개가 물려있습니다. A-SSD를 메인으로 B-SSD는 토렌트용 정도로 사용중입니다. HDD는 여러자료들 보관용 이구요.


두개의 SSD에는 모두 윈도우10이 각각 설치되어있습니다. A를 사용하다가 뭔가 프로그램 테스트 설치등이 필요할때는 메인인 A 말고 B로 부팅을 해서 사용하곤 합니다. 애즈락 메인보드 사용중이라 보통 바이오스 넘어갈때 F11눌러서 B로 부팅을 하는거죠.


이번에도 별다를꺼 없이 B로 부팅을 하는데 뭔가 로딩마크가 계속 돌아가고 어쩌고 하는게 느낌이 안좋았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B에서 이런저런 작업후에 A로 부팅시키는 순간 '자동 복구 준비 중', 'PC 진단 중'이 나오고 블루스크린 뜨고 그러더군요. 


▲ C:\Windows\System32\Logfiles\Srt\SrtTrail.txt 라고 나오며 정상적으로 윈도우에 진입을 못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뭐 그냥 그런 오류메시지고 어떻게 하면 되겠지 싶었습니다.


▲ 고급 옵션으로 들어가서 복원등 이렇게 저렇게 시도를 해봤으나 모두 잘 안됐습니다.



구글검색으로 해결방법을 찾아봤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 몇개가 보이더라구요.


멀티부팅이 꼬이거나 날라가면서 mbr 부분에 문제가 생긴거 같다는 내용을보니... 아 역시 나하고 같은 케이스구나. 따라하면 되겠다 싶었습니다.  해결했다는 댓글도 보이고 그래서 하나씩 따라해봤는데, bootrec /rebuildbcd 에서 설치 1이 아니라 0 이 나오면서부터 잘 안됐습니다. 아.. 이런...


댓글에서도 저와 같이 잘 안됐다는 분이 계신데, 그에 대한 답댓글이나 해결책은 잘 안보이기에 왠지 안되겠다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노트북이나 여분의 PC/모니터가 있으면 바로 옆에서 검색해보고 따라해보며 이렇게 저렇게 시도해볼텐데, 그런 상황은 아니고 그냥 스마트폰으로 찾아보고 시도해보고 그러기에는 진도도 잘 안나가고 불편하고 그래서 그냥 포맷을 하게 되었네요.



이번에는 아까 위에서 한 작업이 잘 안되서 그런지

File:\Boot\BCD

Error code: 0xc000000f 

에러가 나고 수초후 재부팅후 또 이 화면이 나오고 그랬습니다.


이럴때를 위해서 윈도우PE USB나 윈도우가 설치된 SSD나 HDD 하나쯤 있어야 합니다. 저는 문제의 A-SSD를 서브로 물리고 HDD도 연결해서 자료 백업해놓고 포맷했습니다. 전문가도 아닌 제가 이거저거 따라해봤자 새벽에 뿔딱지만 나고 점점더 멘붕에 빠질거 같았거든요.


그냥 랜섬웨어 걸린거 아니니 자료라도 다 있는게 어디냐? 다행이라면 다행이다라고 위로를 하면서 말이죠. 몇몇 살리지 못한 데이터들이 좀 있기는 한데, 어쩌겠어요.ㅜㅜ


이제는 F11로 눌러서 멀티부팅을 할께 아니라, B-SSD를 연결할때는 여타 다른 SSD/HDD 전원이나 데이터 케이블을 물리적으로 빼놓고 연결하던지 해야겠습니다. 


예전에도 비슷하게 왔다갔다 부팅해가며 사용하다가 블루스크린 뜨고 그랬던 기억이 있는데, 설마 괜찮겠지 하다가 또 이모양이네요. 하긴 또 모르죠.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연결하고 그렇게 했더라도 다시 메인 SSD로 부팅하는 순간 동일한 문제가 생겼을지도요.


어쨋든 포맷하고 다시 프로그램들 깔고 그러느라 수시간이 흐르네요. 윈도우 포맷은 십여분정도나 걸리나? 그러는데 다른 프로그램들 설치하고 세팅하며 익숙한 환경 만들고 그러는데 은근 시간 많이 잡아먹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