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력으로 어쩔수 없이 IE를 쓰지만, 악성코드 등으로 부터 안전을 위해서라던지, 여러 확장프로그램의 편의성 때문에 크롬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익스플로러에 길들여져서인지 즐겨찾기 바가 왼쪽에 고정되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었거든요. 

 

 

▲ IE에서 즐겨찾기 사이드바가 왼쪽에 위치한 모습. 근데, 참 의아한것중의 하나는 어느 버전부터인지 모르겠는데, 즐겨찾기 별모양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즐겨찾기가 보였다가 고정을 시키면 왼쪽으로 가게되는게.. 전 이걸 왜 이렇게 했는지 모르겠더라구요.

 

▲ 크롬의 즐겨찾기 모습. 왼쪽이나 오른쪽에 별도로 고정은 안되게 되어있죠. 그러다보니 마우스 동선이 꽤나 늘어나는 불편함이 가끔씩 있었습니다. 그래서 확장 프로그램으로 있는게 있을까 찾아봤습니다.

 

 

Tidy Sidebar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tidy-sidebar/dgmacifhhpefamjmolpipkijcofcmbgp?hl=ko

 

 

 

 

Simple Bookmarks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simple-bookmarks/nafmgkhgdblkabfjfegmafagpccaobfg?hl=ko

 

 

 

여러개를 설치해 보면서 간단하게 살펴봤는데, 위의 2개가 가장 낫더라구요. 그중에서 전 Tiny Sidebar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아쉽게도, 익스플로러 처럼 브라우져 안쪽에 착 붙어있는 깔끔함은 아니지만 이정도라도 만족스럽네요.

 

 

 

----- ----- ----- ----- ----- ----- 

2023-05-20 내용추가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 을 쳐서...

'Side panel journeys' 이나 'Power bookmarks side panel'을 Enabled 하면, 북마크를 한쪽 사이드바에서 볼수 있네요.

확장프로그램이 아니라 브라우저 안에서 볼수있는점은 좋은데, 사용해보니 그래도 뭔가 아쉬운 부분이 보이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