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에서 잦은 블루스크린이 뜨는 바람에 다시 윈도우 7로 돌아왔습니다.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뭔가 호환성에 문제가 있는건지 대체 왜 이렇게 블루스크린이나 재부팅이 빈번하게 일어났는지 모르겠네요. 의심가는게 두어개 있기는 한데 사용을 안할수도 없는것들이라...

 

어쨋든 그리하여... 윈도우 7  Ultimate 64bit로 설치를 했는데, 설치후 온갖 설정에 각종 프로그램들 다 깔고나서 좀 쓸말해졌다 싶을즈음... 작업관리자를 보니 별다른 작업이 없이 idle로 있는 상태에서도 cpu/ram 점유율이 높게 지속되었고,

 

▲ 인터넷이나 여타 프로그램 한두개 실행시키면 cpu점유율이 100% 만땅가까이 오르는 바람에 컴퓨터가 버벅이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여태껏 이걸로 설치했을때 아무 문제 없었던거 같은데. 왜지? 싶어서... 그래픽 드라이버들부터 하나씩 삭제하면서 이유를 찾아봤습니다. 전문가들은 그간의 경험과 노하우로 여기저기 몇군데 살피고 원인을 딱 짚어 내겠지만, 저같은 초보들은 맨땅에 헤딩하듯, 장님이 코끼리 다리 만지듯..  가까운길 놔두고 먼길로 돌아가게 되죠. -ㅅ- 이번에도 역시나 였네요.

 

▲ 컴퓨터를 켜고 좀 지켜보면 위와 같이 cpu의 50%는 기본으로 먹고 있었습니다. 별다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지도 않았고, 트레이를 살펴봐도 돌아가는 뭐는 없었구요.

 

 

▲ 패턴은... 부팅후 로그온해서 계정 진입후 몇분여 있다보면 cpu와 ram 이 확 올라가고, 계속 요동쳤습니다. 

 

▲ '리소스 모니터'를 보면 svchost.exe(netsvcs)가 cpu를 꽤 차지 하고 있는데, 저게 구체적으로 뭐하는건지 잘 모르겠고,

 

▲ 작업관리자의 프로세스를 살펴봐도 문제가 될만한건 보이지 않았습니다. 보통 윈도우 업데이트 라고 한다면 wuauclt.exe라는 게 프로세스에 나타났던거 같은데 없더라구요. 그럼 왜일까?

 

 

여분의 SSD에 테스트겸해서 다시 설치를 해봅니다. 설치를 다 하고 여기서도 점유율이 뛰는지 살펴봤는데, 이번엔 잠잠한겁니다. 어라? 왜지? 싶어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면서 차이가 났던 부분을 알아냈는데..

그건 여기서 입니다. 설치과정중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어떻게 할건지 선택하는 창이 나올때가 있었는데, 한번은 '나중에 다시 확인'으로 선택을 했었고, 다음번에는 '중요 업데이트만 설치'를 선택했던것이었습니다.

이부분에서 설치시 다르게 했던거 같은데, 그럼 이때문에 cpu/ram 점유율이 치솟게 했던건가? 싶은 생각이 들더라구요.

 

▲ 혹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려고 '지금 설치'를 눌러서 업데이트 진행을 진행시켰냐? 안시켰나?의 차이었습니다.

 

▲ 그래서... 점유율이 치솟는 그상태에서... Windows Update 설정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하는 방식에서 '업데이트를 확인하지 않음'으로 변경을 하고 재부팅후 작업관리자를 열어봤습니다.

 

▲ 그랬더니... 아이들시 작업관리자 성능 탭을 보면 cpu/ram 점유율이 정상적으로 낮았습니다.

 

▲ 결국 원인은 위의 화면처럼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 중...'때문이었는데, 예전에는 채 몇분도 안되서...

 

▲ 몇개의 업데이트가 있다는 화면을 보여주고 설치가 진행이 되었는데, 최근들어서 '업데이트 확인 중...'에서 수시간이 지나도 다음으로 안넘어가는 경우가 꽤 있는거 같습니다. 여러 커뮤니티나 블로그들을 봐도 그렇다는 의견이 많던데, 윈도우 7에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꾀하려는 노림수가 아닐까 하는 추정이 들게 하더라구요. 윈도우 10에서는 업데이트가 따박따박 신속하게 잘 되니까요.

 

윈도우 업데이트를 마냥 기다리는건 불편해서 업데이트를 모아놓아서 한꺼번에 설치가 가능하다는 러시아 모 사이트에서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를 해봤는데, 그것도 설치하는데 은근 시간이 꽤 걸렸지만... 적어도 '업데이트 확인 중...'에서 몇시간을 잡아먹는건 줄일수 있더라구요. 물론, 공식적인게 아니다보니 약간 찜찜한 면이 있긴 하지만요.

 

▲ 어느 블로거는 '자동'으로 바꿨다가 '안함'으로 바꿨다가를 몇차례 하다보면 '업데이트 확인 중...'에서 넘어가는 시간이 좀 줄어든다는 글도 있는데... 실제로 그런지 아닌지는 확인못해봤습니다. 기다리기 답답하시면 한번 해보시구요.

 

하여튼... 윈도우 설치후 cpu/ram 점유율이 이상하게 높은 분들께서는 윈도우 업데이트가 아닌지를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2016-04-10 내용추가

 

 

SSD를 새로 싹 밀고 다시 깔 일이있었는데, 업데이트 과정에서 8007000E 오류가 나더라구요. 아~ 진짜 MS 이놈들... 최신의 핫픽스들까지 다 포함된걸 몇달에 한번씩 배포해주면 좋겠는데..ㅜㅜ

 

윈도우7 업데이트 오류 실패, 8007000E 해결방법 - http://ssaber.kr/220667417546

 

캡쳐사진과 함께 잘 정리된 위의글을 보고 해결 했습니다. 다만, 한가지 다른점이 있었다면 SoftwareDistribution 폴더 삭제가 안되길래 '안전모드'로 들어가서 삭제했다는점 정도...

 

 

 

 

 


↓ 2017-08-10 내용추가

 

 

 

cpu점유율이 높은 경우를 또 겪었는데, 위의 내용인 windows update관련한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보통 컴퓨터를 켜고나서 cpu가 안정되면서 idle 상태로 되기에 cpu점유율이 부팅후 몇초~몇분안에 한 5% 미만으로 떨어지게 마련인데, 왠지 모르게 부팅후부터 계속 40~50% 이상 먹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작업관리자 > 프로세스 (탭)' 에서 cpu점유율 순으로 정렬을 해도 딱히 많이 차지하고 있는게 보이지 않았는데, '작업관리자 > 성능 (탭) > 리소스 모니터' 를 열어서 보니...  PresentationFontCache.exe 라는것 때문에 점유율이 높은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PresentationFontCache가 CPU를 잡아먹는 이상 현상 해소 방법 - http://yaraba.tistory.com/295

 

위의 글을 보고 따라했더니 해결이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