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몇일전 PC에서 11번가에 로그인을 하려고 했는데, 비밀번호를 5회 틀려서 본인인증을 해야 한다고 뜨더군요. 여러 인증방법중에 이메일인증을 통해 본인임을 확인받고 11번가에 로그인할수 있었습니다.

 

저는 PC에서는 로그인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때문에 ID/PW가 틀리게 적을일이 거의 없습니다. 굳이 틀렸다면 모바일에서 자판이 작아서 오타가 날수는 있었겠지만, 모바일 앱에서는 로그아웃을 한일이 없었거든요.

 

 

그래서 뭔가 이상하다 싶었습니다. 해킹이라도 당했나?싶어서 비밀번호는 바로 변경했지만 계속 찜찜하더라구요. 그래서 다음/네이버와 같이 로그인 기록이나 이런게 있나 찾아봤습니다.

 

'나의 11번가' 페이지 왼쪽 하단에 보면 '회원정보 > 로그인 관리'라는 항목이 있었네요.

 

 

확인해보니 중국쪽에서 로그인 시도가 있었습니다. 이럴경우 2가지 경우가 있을수 있겠죠.

 

1. 유사한 아이디를 가진분이 실수로 제아이디로 로그인시도

2. 해킹시도

 

11번가에 오른쪽 상단을 보면 중국어가 있는걸 보면 중국쪽으로도 진출을 했는지, 아니면 역직구를 위해서 마련한 페이지인지 모르겠지만, 구글크롬으로 번역을 해서 확인해보면 로그인을 웨이보/알리페이 계정을 통해서 하거나 회원가입 페이지를 보면 아이디 기반이 아니라 이메일주소를 아이디로 쓰고 가입을 받는거 같더라구요.

 

 

그러므로 1번 유사한 아이디에 해당되지 안는것 같으며, 또한 접속시도한 ip가 다 다르기 때문에 2번 해킹시도 쪽에 더 가깝지 않나 추측을 해봅니다.

 

 

 

 

그래서 바로 '해외 로그인 차단 신청'을 했습니다.

 

옥션/지마켓에도 이런 로그인확인이나 해외 아이피 차단등의 설정이 있나 찾아봤는데 아직 없나보네요.

 

얼마전에 발생한 인터파크 해킹 여파 때문인가 싶기도 한데, 일단 저는 인터파크와 11번가 아이디는 다릅니다. 비번도 다르구요. 혹시나 11번가 제 아이디와 동일한 아이디를 인터파크에서 사용중이신 분이 계셔서 그런건지... 뭔지.. ㅜㅜ

 

 

11번가에서 비번 5회이상 틀렸다고 나오시는 분들께서는 로그인 기록 확인해보시고 해외 ip 차단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