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계좌통합관리 서비스라고 은행권의 계좌들이 한방에 모두 조회가 되어, 잊고있었던 통장이 있거나, 휴면계좌가 있다거나 하는걸 한곳에서 조회가 가능한 서비스로 지난 9일부터 조회가 가능했죠.

 

- 인터넷 뱅킹이 가입되어 있지 않아도 확인가능

-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30만원이하 휴면계좌 해지가능

- 조회 =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까지

- 잔고이전/계좌해지 =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 잔고이전 수수료는 내년말까지 없음

 

그래서 저도 한번 해봤습니다.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http://www.accountinfo.or.kr/) 에 접속하면 대기시간이 상당합니다. 몇천~몇만명의 대기자가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새로고침이나, 뒤로가기, 재접속하면 대기시간이 더 길어진다고 하니 그냥 이렇게 놔두고 다른일을 봅니다.

 

▲ 참고로 카드사나 은행권등의 사이트를 방문할때에는 블로그나 카페등에 링크된 링크를 누르지 마시고, 포탈에서 검색후 공식링크로 들어가시길 바랍니다. 혹시나 피싱사이트로 접속되거나 하면 안되니까요.

(www.payinfo.or.kr 와 동일한 곳인거 같습니다.)

 

 

▲ 일단 접속이 되더라도 끝이아니고, 보안프로그램을 깔아야 합니다. 설치후에는 다시 대기시간이 좀 있습니다.

 

▲ 그리하여 접속을 하게 되면...

 

▲ 뭔가 또 설치/확인을 하고 드디어 들어갑니다. 어쨋든 전 오류없이 잘 되더라구요.

 

 

▲ '계좌통합조회'를 우선 해보려고 들어가면, 무슨무슨 동의 화면이 나옵니다. 각항목별로 필수/선택 표시가 없던데, 다 동의를 해야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다음은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후 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는 은행권의 무료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됩니다.

 

 

▲ (법인의 경우는 계좌통합관리서비스 이용이 불가함) 해킹의 위험이 있는 공용컴퓨터에서는 하지 마시길...

 

 

▲ 바로 들어가지나 싶더니 또 '이동통신사'나 '거래은행을 통한 인증'을 통해 본인확인을 또한번 합니다.

 

 

▲ 전 휴대폰으로 본인확인을 해봤는데, 여기 역시 각 항목에 다 동의하지 않으면 다음단계가 안되었습니다. 필수/선택 표시를 눈에띄게 해줬으면 좋았으련만...

 

 

▲ 그렇게 해서 들어가면... 계좌 종류별로 몇건이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커뮤니티 사이트들에서 보니 조회가 안되거나, 잔고이전이나 해지가 안되는곳도 있다고 하는거 같던데, 정확히는 잘 모르겠습니다.

 

은행별로 활동성계좌와 비활동성계좌로 분류되어 있는데, 사용한지가 오래되어서 있는지도 모르는 계좌들은 비활동성계좌로 보이는데, 오른쪽의 '조회' 버튼을 눌러보시면 상세조회가 가능합니다.

 

 

▲ 계좌의 상세 내역에서 '계좌해지 나 잔고이전'을 신청할수 있는가 봅니다.

 

저는 예전에 한번 정리를 해보기도 했고, 휴면계좌 통합조회 서비스(sleepmoney.or.kr)로 확인해서 정리를 했기에 몰랐던 계좌가 없었습니다.

 

소액이 있는 계좌는 없애면 나중에 또 만들어야 할수 있으니 일단, 그냥 나둬보기로 합니다.

▲ 현재 사용중인 활동성계좌는 위와같이 '계좌해지/잔고이전' 신청버튼이 나오지를 않네요.

 

 

 

저는 휴면계좌나 몰랐던 계좌가 없어서 꽁돈(?)을 찾지는 못했지만...

몇천원에서 드물게는 큰돈을 몰랐다가 알아낸 경우도 있으니, 시간내서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또 하나 유용한 서비스는 자동이체로 걸어놓은걸 확인할수 있다는겁니다.

 

▲ 이미지 위쪽의 메뉴에 '계좌통합관리' 옆에 '자동이체통합관리' 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안내사항을 한번 훑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냥 진행하면 오해를 살수도 있으니까요.)

 

 

▲ 조회해서 들어가면 자동이체로 걸어놓은 항목을 볼수 있습니다.

 

어라? 휴대폰요금도 저 계좌에서 빠져나가게 되어있는데 왜없지? 생각해 보니깐. 그건 '체크카드'로 빠져나가게 해놨었네요.

 

▲ 역시 안내사항 한번 보시구요.

 

 

▲ 요렇게 표시해줍니다. 그냥 보고 끝내지 마시고, 캡쳐나 메모를 해서 잘 정리한후, 돈의 흐름을 다시한번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회로 만들면 좋을것 같습니다.

 

 

 

참고 포스팅

 

-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sleepmoney.or.kr) 확인방법 - http://motivation.tistory.com/748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cardpoint.or.kr) 확인 방법 - http://motivation.tistory.com/74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