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08-19일 내용 추가 

 

오랬만에 생각이 나서 아직까지 삭제가 안되나 들어가봤는데, 왠일인지 이제 정상적으로 '사진삭제 / 앨범삭제'가 가능했습니다. 언제부터 삭제가 가능해진건지는 모르겠지만, 구글포토 앱이나 웹으로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get.google.com/albumarchive
https://photos.google.com/ 

 

 

------- ------- ------- ------- ------- ------- ------- ------- 

 

 

전 구글 행아웃의 메신져를 자주 이용하며, 사진을 보내고 한적이 있는데... 그렇다면 그 사진이 어딘가에 올라가 있는것일텐데, 그걸 어떻게 지워야하나 싶어서 찾아보다가 이 글이 시작이 되었네요.

 

행아웃의 사진은 '앨범보관함(https://get.google.com/albumarchive)'에서 삭제가 가능합니다.

 

 

▲ 앨범보관함에 들어가면 위와같이 나오는데, 행아웃 사진을 클릭해서 들어간후에...

 

 

▲ 행아웃에서 사용한 사진을 한꺼번에 여러장 삭제하려면  '앨범 삭제'를 통해서 할수도 있고

 

 

▲ 원하는 사진만 클릭한후 '사진 삭제'를 통해서도 삭제가 가능합니다.

 

▲ 그런데, 문제는 '자동 백업(Auto Backup)'이라는 폴더가 있는데, 거기에는 제가 예전에 찍은 사진들이 몇장 있었습니다.

어? 저게 왜 저기에 있는거지?하며 클릭해 들어가보니 지워도 문제가 없을거 같아서 삭제를 하고 싶었습니다.

 

▲ 인물사진들도 있었기에, 혹시나 공유되고 있거나 한건 아닌지 우려했는데, '비공개'로 나와있는걸 보니 다른사람들에게 공유되고 있는거 같지는 않았습니다.

 

 

검색을 해보니 'Google+' 동기화가 되서 올라갔다는 썰도 있는데, 전 '구글+'를 전혀 하질 않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저 안에 들은 사진들이 예전에 행아웃인지 이메일인지 잘 모르겠는데 가족에게 보내줬던 사진들 같더라구요. 아니 그렇다면, 행아웃 폴더에 잘 들어있을것이지 왜 자동백업에 들어가있지 모를일이네요.

예전 '구글 피카사'에서 현재 '구글 포토'로 넘어오면서 뭔가 좀 꼬인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니면.. 제가 보낸 사진을 받은쪽에서 구글포토로 자동업로드 되는 바람에 제쪽에서도 삭제가 안되나? 싶어 제 구글 다른계정에 테스트를 해봐도 그건 아니었습니다.

그렇죠. 제가 제 공간에 사진을 올려서 링크 걸어 준것도 아닐텐데, 그럴리가 없겠죠.

 

 

▲ 저 자동백업 폴더는 삭제를 할수가 없었습니다.

'더보기'를 클릭해봐도 '앨범 삭제'나 '사진 삭제'가 없었고, '사진 다운로드'와 'Google 포토에서 관리'밖에 없었습니다.

 

이때부터 슬슬 열이 받기 시작하더라구요.

 

 

 

 

 

 

▲ 그래서 'Google 포토에서 관리 > 앨범에서 삭제'를 하면, 왼쪽하단에 팝업에 떠서 알려주는데... '앨범에서 사진을 삭제하는 중... > 앨범에서 사진을 삭제할 수 없음' 이라고 뜹니다.  아니 내 사진을 내가 삭제를 할수가 없다니.. ?

 

 

▲ 그럼 휴지통으로 이동을 하면 되지 않을까 싶었으나... 휴지통으로 이동했다고 팝업이 뜬후 앨범보관함에 가보면 다시 그 사진이 존재하고 있으며, 그사진이 휴지통에 들어가 있지도 않았습니다.

 

 

웹에서도 그렇고, 폰에서도 그렇고 당췌 방법이 없어서 인터넷 검색을 시작해봅니다. 구글/네이버를 한참 뒤졌지만 원하는 답변이 나오질 않았습니다.

 

 

▲ '피카사(Picasa)'마크가 있는 auto backup 이 문제였는데, 해결방법이라고 검색이 되는게...

 

- 구글포토나 구글플러스 관련해서 동기화를 끊는다.

- 어플리케이션 관리자에서 '갤러리' 앱의 '데이터 삭제'후

- 갤러리 앱을 켜보면 '오토백업' 폴더가 안보인다

 

이건 제가 원하는 답변이 아니었습니다. 구글서버에는 그대로 남겨둔채 스마트폰과의 동기화만 일단 끊어놓고, 다운받아졌던 'auto backup'를 눈에 안보이게 하는 방법일 뿐이었습니다.

나중에 구글포토를 동기화 하는순간 다시 저 '자동백업' 폴더는 그대로 보일수밖에 없는거죠.

 

지금이야 바람개비 로고인 구글포토(https://photos.google.com)로 이름을 바꿨지만, 저 로고는 예전 구글 피카사 로고였었죠. 아마... 그때 뭔가 업로드가 잘못된건가 싶기도 합니다. 그런데, 그때도 전 피카사를 안썼는데...

 

-----

 

 

▲ COLIFER LAB 에서 만든 'Google의 사진 도구'앱을 깔아서 뭘 어떻게 해보라고 해서, 해봤으나 역시나 허탕. 볼수는 있어도 삭제를 할수는 없었습니다.

 

▲ '다른'으로 들어가서 보면 'Auto Backup' 폴더가 보이는데, 메뉴중에 '삭제'할수있는 부분이 없었습니다.

 

 

-----

 

 

앨범보관함에서 'Google 포토에서 관리 > 수정' 에서 이미지를 crop 해서 완료를 누르면 이미지가 덮어쓰기가 되면서 기존의 이미지가 안보이게 될까 싶었는데, 나중에 수정을 다시 눌러서 이미지 조절바를 키워보니 아까 있던 원본 이미지가 그대로 다시 나타났습니다. ㅜㅜ

 

 

-----

 

그래서 열이 뻗혀서 구글 전화번호를 찾아서 전화를 해봤습니다. 헐. 그런데 구글플레이쪽과 몇몇 서비스 외에는 자동응답으로 웹 도움말을 참고하라고 그랬나? 하여튼, 일반 고객센터 같이 상담원과 쉽게 연결할수 있지는 않더라구요.

일부 글로벌 기업들의 아주 개떡같은 짓거리죠. 아니 그러면, 이메일이나 게시판을 통해서 쉽게 문의를 할수 있게나 해놓던가... 링크 뺑뺑이에 도움말이라고 별 도움도 안되고, 한국어 대신 영어나 몇몇 언어로밖에 문의를 받지 않는다거나.. 하여튼 정말 답답하기 그지 없네요.

 

 

정말 이거 때문에 몇달치 검색할 분량을 다 해본거 같습니다.ㅜㅜ

 

 


↓ 2019-03-06 내용추가

 

 

▲ 구글플러스가 2019-04-02일 서비스 종료되면서 혹시나 '구글 오토백업' 사진이 없어질까 싶기도 한데... 위의 빨간선으로 표시해놓은것과 같이 안없어질것 같기도 하네요. 과연 어떻게 될런지...

 

 

 


↓ 2019-12-03 내용추가

 

 

 

삭제가 안되는걸 동영상으로 녹화해봤습니다.

마지막에 '앨범을 삭제할 수 없습니다'라고 팝업이 뜨면서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질 않습니다.

앨범이 아니라 사진을 삭제해봐도 '앨범에서 사진을 삭제할 수 없음'이라는 팝업이 뜨면 삭제가 안됩니다.

 

------- ------- ------- ------- ------- ------- ------- ------- 

 

2022-08-19일 내용 추가 

 

오랬만에 생각이 나서 아직까지 삭제가 안되나 들어가봤는데, 왠일인지 이제 정상적으로 '사진삭제 / 앨범삭제'가 가능했습니다. 언제부터 삭제가 가능해진건지는 모르겠지만, 구글포토 앱이나 웹으로 들어가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get.google.com/albumarchive
https://photos.goog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