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 우선 비전문가의 그닥 신뢰할수 없는 포스팅이라는점을 밝혀 두면서...

-- 내용 시작


오늘 류현진 선발경기 (애틀랜타 vs LAD)를 컴퓨터에서 Daum 실시간 중계센터를 통해 시청했습니다.

'고화질 생중계'로 말이죠. 여기로 스포츠를 보시는 분들께서는 익숙한 화면이시죠?

보통 일반화질은 별도의 프로그램을 안깔고도 볼수 있었던거 같은데,
오늘은 왠지 일반/고화질 모두 프로그램을 깔라고 하길래... 한번 그냥 깔고 봐봤습니다.

'Daum 라이브 에이전트'라는 프로그램이 깔리는데,  
이런류의 프로그램은 대게 '그리드 딜리버리'라고 부르는 프로그램이죠.
즉, 간단하게 말하면... 영상을 다운받아 내가 볼수있음과 동시에, 그 동영상이 다시 다른 이용자들에게 자동 업로드 되게끔 처리가 되서 서버측의 부담을 줄여주는 기술이죠.

설치시 약관에 보면 아래와 같은 설명이 있습니다.
제 6 조 (자료 전송 기술 사용동의)
회사는 스트리밍 소스의 원활한 전송을 위하여, 사용자간에 데이터를 중계 전송하는 기술을 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이 사용권 계약에서, PC에 장착된 네트워크 장치를 통하여, 다른 사용자에게 스트리밍 소스를 중계 전송 하거나, 자신이 중계 전송 받는 것을 일반적으로 허용하는데 동의합니다.

이런 프로그램이라는걸 제가 인지를 했고, 동의를 하고 설치를 한것이기에 문제는 없습니다.
이걸 얘기하려는건 아니구요. 다운로드/업로드 되는 트래픽 얘기입니다.

제가 2회초 정도 ~ 9회까지 쭈욱 틀어놨었습니다. 얼추 09:20~13:10 분정도 였던거 같구요
물론, 그동안에 지속적으로 자잘한 인터넷 서핑도 하면서 봤습니다. 인터넷 서핑만 했을뿐 토렌트로 동영상을 다운받는다거나 업로드를 하지는 않았으므로, 크게 트래픽이 걸리는 일은 없었던거 같습니다.
즉, 거의 대부분이 이 스포츠경기를 보기위한 트래픽이라고 해도 무리는 없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또한, 인터넷 서핑은 거의가 다운로드이므로 좀 빠진다한들, 업로드는 족히 95% 이상이 야구를 위한 트래픽이 맞을겁니다.

오~ 근데, 이 업로드 트래픽이 생각보다 엄청 많네요. 시간당 약 3GB 를 업로드 하다니..ㄷㄷㄷ  토탈 10기가...

(노란색=다운로드 / 빨간색=업로드, 그래프의 범위는 0~1MB/s 로 설정해놓은상태)

위의 그래프는 12:42~13:08 분 정도의 그래프로 8~9회초 정도의 경기였을텐데, 아마 승패가 거의 판가름이 났던 상황이라 트래픽이 좀 빠진 상태이지 않나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다운은 약 150~300KB 이고, 업로드는 얼추 다운로드의 3배가 넘는듯해 보입니다. 한눈에 딱봐도 빨간색 그래프가 지속적으로 확 높은게 보이시죠?

내가 다운받아지는 동영상보다 업로드 되는 동영상이 이렇게나 많을줄을 몰랐네요. 이건 제 컴퓨터의 자원을 조금 이용하는 정도가 아니라, 거의 뭐 서버로 쓰겠단 말로 밖에 안들리는데요~

이런 포스팅을 쓸꺼였으면 경기 시작부터 중간중간 체크가면서 좀더 정확한 데이타로 글을 썼었을텐데 아쉽네요.


어쨋든, Daum을 통해 스포츠를 실시간 생중계로 보시는분들께서는 간단하게나마 참고가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