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http://www.sleepmoney.or.kr/)  에서 통장계좌에 휴면으로 남아있는게 있나 싶어서 조회를 해봤습니다.
도메인명이 '슬립머니'로 '잠자는 돈' 이란 쉬운 이름이라 재밌네요.


 

 

▲ 휴면계좌 조회하려면... 이름/주민번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액티브엑스는 많이도 깔리더군요.-_-;)

 


 

▲ 인증서까지 입력하고 넘아가면...


 

▲ 이렇게 휴면으로 잠자고 있는 돈이 은행,생명보험,손해보험,우체국,휴면예금관리재단 이란 항목으로 분류되어 뜹니다.

저는 기업은행에 1건 있네요. 불과 몇백원밖에 안되지만, 그래도 찾아서 현재 사용중인 통장으로 넣을까 해서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봤는데, 전화상으로는 안되고 신분증들고 영업점을 찾아가라고 하네요.

애드센스 수입 수령할때 같이 처리해야겠네요. 이후 쉽게 잘 찾아졌는지 내용을 추가해보겠습니다.


↓ 2014-01-23 내용추가


은행에서 휴면예금 찾을라고 한다고 하니 '휴면예금 지급신청서' 서류를 한장 줍니다. (제목이 정확치는 않은데, 아마 맞을겁니다) 은행에서 폰으로 찍어왔음 좋은데, 뻘줌해서 차마...ㅎㅎ

기본적인 개인정보인 이름,주소,주민번호,핸드폰번호 적고... (신분증 지참)
휴면예금이 들어있는 계좌번호 적고
받을 은행/계좌번호/계좌주

정도 적어서 내면 되고...
접수 되면 환급신청 됬다고 확인증 하나 끈어주네요.
바로 현금으로 찾아서 줄수있는건 아니고, 하루이틀 지난후에 통장으로 들어온다고 합니다.

기업은행 블로그 >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로 잠자고 있는 내돈을 깨우자! - http://blog.ibk.co.kr/1080

ps
'휴면예금 지급신청서' 제목이 정확한가 싶어서 기업은행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한번 찾아봤는데, 양식을 찾을수가 없는거 같네요. 가능하면 은행내에서 사용되는 각종 서류들은 'Sample'이라는 워터마크를 찍어서 공개를 했으면 좋겠네요.




↓ 2014-01-24 내용추가

 


▲ 하루이틀 후에 들어올지 알았는데, 서류접수했던 어제 날짜로 원단위까지 정확하게 들어와있네요.

전 휴면예금이 있던계좌 및 받을계좌가 모두 기업은행 이었는데요...
혹시나 타은행으로도 받을수 있는건지 또는 그럴때 수수료가 있는지 여부는 잘 모르겠습니다.


슬립머니.or.kr 에서 조회해보시고, 불과 몇백원이라도 은행갈일이 생기실때 꼭 찾으시길 바랍니다. 이게 몇년동안 찾아가지 않으면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간다고 합니다. 그래도 의미있는곳에서 쓰이긴 하는것 같습니다.

개개인별로 전화/문자/우편/이메일을 통해 고지를 한다거나, 휴면예금 계좌주가 해당은행에서 업무볼때 자동으로 알려줄수 있게끔 해서, 보다 적극적으로 찾아줄수도 있을것 같은데...  왜 이렇게 번거롭게 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관련글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cardpoint.or.kr) 확인방법 - http://motivation.tistory.com/747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accountinfo.or.kr) 확인방법 - http://motivation.tistory.com/971 

댓글 남기기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