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MD 애슬론II-X3 445 (라나)
이엠텍 ESTAR ST A880G+ HD 쇠라 (CMOS BIOS 화면 캡쳐)
삼성 DDR3 2G RAM
 



쿨앤콰이어트 사용으로 800 / 3100


BioStar A880G+


내장 그래픽을 사용중이라 성능이 낮게 나오네요.




정품쿨러가 안좋다고 평이 나있던데 우선 써보고 후에 바꾸던지 하려고 합니다.
소음을 가능하면 최대로 줄여보려고 메인보드의 스마트팬 컨트롤을 좀 건드려보고 그랬는데
역시 쿨러 rpm은 온도와 반비례하는군요. 
현재는 quiet로 설정 되어있는 상태인데~ 대략 1600 rpm 정도로 아직은 기대보다 상당히 양호한 편이네요
대신 파워의 팬 소리가 거슬리네요. 파워를 업글해야 하나? --;

Cpu Smart Fan - Control Mode를 performance로 하니 쿨러속도가 2000rpm 정도 나오는듯 하네요.


이엠텍 홈페이지 문의글을 보니 정품 쿨러의 소음이 나는분들은 먼저...

안녕하세요. 고객지원팀입니다.

제품 사용에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우선 CMOS에 들어가셔서 Exit > Load Optimal Defaults 항목을 한번 로드 시켜주신 후, Advanced > Smart Fan Configuration > CPU Smart Fan 항목을 Auto로 설정하시고, Smart Fan Calibration 항목에서 엔터를 쳐주시면 고객님 쿨러에 대한 PWM값을 자동으로 읽어들이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모든 과정이 끝난후 저장하고 나오셔서도 마찬가지 증상이신지 확인 부탁드리며, 위의 조치에도 동일 증상이 지속될 시에는 저희 센터를 통해 점검을 받아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시도해보라고 하네요. (출처)


윈도우7의 각종 시각효과는 어느정도 자제하는 편

이엠텍 쇠라 각종 드라이버
- http://emtekinc.co.kr/?this_in=vga&seq=997


 

라나 -> 헤카 (라카?) 


 F3을 누르면 코어는 3개인채 L3캐시가 살아나고~





라나 -> 데네브 (라네브?) 





F4를 누르면 l3 캐시와 더불어 코어가 부활해서 쿼드코어 데네브 945가 되네요.


안정화 인지 뭔지를 하고 싶었는데, 기본전압이 어쩌고 저쩌고, 뭘 4시간정도 돌려야되고..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우선 그냥 원상복귀 하기로 합니다.
안정화 안하고 쓰다가 크게 잘못되는수가 있다는 댓글에 식겁해서리...ㅎㅎ

헉. 근데 다시 돌려놓는 방법을 모르는겁니다.ㅜㅜ  Bios 캡쳐라도 해 놓을껄..ㅜㅜㅜㅜㅜ
Advanced clock calibration인가 거기서 disabled만 시키고 재부팅했더니 갑자기 툭 꺼지고 다시 켜지던데..
이거이거 제대로 445로 돌아온건지 아닌지도 잘 모르겠네요.-_-; 
뭘좀 아는 사람이 옆에있는상태에서 해야지 저같은 초보가 괜히 혼자 건드리기엔 좀 겁나는군요.


체험지수 cpu 수치는 라나 445가 6.9 였는데... 7.3으로 올라갔네요.

라나 / 데네브 소비전력을 간단하게 알아봤는데..
컴퓨터 소비전력 측정을 해봄 - http://motivation.tistory.com/428
여기 중간/하단쪽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다나와 게시판보니 바이오스타의 보드들에서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던데...
정말 코어부활이나 L3를 살려서 변신을 하면 대기모드(s1, s3)에서 정상적으로 깨어나지를 못하네요.
이 기능을 유용하게 잘 쓰는 저로서는 ㅜㅜ


 

F7 - GameBoost 기능


초기에 F7 - GameBoost 메뉴가 있는데 이걸 누르면...


그래픽 클럭이 올라간다고 하네요. 저야 뭐 게임을 안하니 쓸일이 없겠지만...
이 기능은 한번 키면 재부팅해도 계속 동작하게 되는데


이 기능 해제할때는...  또다시 F7을 눌르면 해제되는게 아니라..
bios > Chipset > NorthBridge Configuration > Internal Graphics Configuration 으로 들어가서..


GFX Engine Clock Override 가 켜져있고 700인가로 잡혀 있을텐데...
이걸 Disabled 시키면 F7 GameBoost 기능이 꺼진다고 합니다.



cpuz - 버전에 따라 그래픽 클럭이 표시 안됨


Gameboost 기능을 해보려고 하는데 cpu-z 1.56 최신버전 에서는 그래픽 클럭이 안나오더라구요
혹시나 해서 1.55 버전을 실행시켜보니 이제야 나오네요.



제어판 - 전원 옵션


저는 윈도우 설치후 초반에 성능보다는 저전력에 중점을 두기에 '제어판 - 전원옵션'에서 절전을 선택해 봤습니다.
절전형이기는 하지만 어느정도 성능도 받쳐줄거라 생각했기때문이죠.

아바타 1080p 14GB 짜리 동영상을 재생시켜보는데... 이게 뚝뚝 끊기고 정상적으로 볼수가 없는겁니다.
720p까지는 재생이 잘 되는데 1080p는 안됐습니다.
어? 왜그러지? 1080p 돌리기에 충분하고도 남는 사양일텐데.. 싶어서
혹시 그래픽쪽이 조금 딸려서 그런건해서 GameBoost도 켜보고
다음팟플레이어의 설정이 어딘가 잘못되어있나도 살펴보고
AMD ATI Catalyst 도 신버전을 깔아보고 벼라별 뻘짓을 해봐도 안되는겁니다.
그러다 소 뒷걸음질 치다가 쥐잡듯 발결하게 됐는데...
저 전원관리 옵션에서 절전으로 해놔서 동영상이 제대로 돌아가지 않았던 겁니다.
'균형 조정(권장)'으로 바꿔보니 그나마 원활하게 돌아가더군요. 역시 괜히 '권장'하는게 아니구나 싶네요.
절전도 중요하지만 그것때문에 제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면 다 소용없는 일이니까요.

허나, 뭔가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끊김없이 완벽하게 재생하지는 못했습니다.
임의지점 이동시 바로 재생이 안됐으며 특정지점에서도 화면이 멈칫멈칫하는 현상으로 마음놓고 보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코어부활시켜 데네브로 바꾼 이후에야...  정말 그야말로 원활히 돌아갔습니다.

바로 위에 1080p 재생이 잘 안된다는 글을 적었었는데... 그 문제를 해결했네요.
아~ 진짜 사용자 설정은 괜히 하는게 아니구나 하는걸 새삼 느끼네요.
이쪽의 문제라고는 전혀 생각도 못했었는데...

저 빨간 박스의 '바탕 화면 구성 사용' 이 문제였습니다.
저게 체크가 안되있으면 아바타 재생시 특정 지점에서 버벅였는데
저걸 체크하니 문제가 생겼던 그 부분에서 전혀 버벅임없이 재생이 되더군요.
쓸데없는 효과들 다 뺀답시고 뭔지도 모르고 그냥 뺐었는데... 저게 중요한 역할을 하나 보군요. --;
그럼 그렇지... 이 사양에 1080p가 버벅인다면 그게 이상한거죠.
드라이버 재설치, 외장 VGA, 그래픽 메모리,클럭 조절등등...  
하다하다 안돼서 메인보드가 문제있는건가 싶어서 이엠텍에 as라도 가볼 생각이었는데..
의외로 저런 옵션 하나가 문제를 일으켰다니... 할말이 없네요.
오만 뻘짓끝에 그래도 답이 나왔으니 됐네요ㅜㅜ




HDMI 연결시 사운드 안나올때



Chipset > Internal Graphics Configuration > VBIOS Type 에서 hdmi 와 dvi 중에서 선택하게 되어있는데...
dvi로 된 상태에서 hdmi 케이블로 모니터와 연결을 하면 사운드가 안나오더라구요.
hdmi로 바꾸어주면 윈도우7에서 자동으로 드라이버를 설치해줘서 이제 사운드까지 잘 나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