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 메모리는 하단의 내용과 관련이 없습니다^^


예전에 Windows xp를 usb로 설치한답시고
파티션 잡아서 xp를 넣어봤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는 과정도 좀 복잡하고 그랬었는데
아마 usb가 좀 특성을 타는건지... 끝내 안됬던..--;

윈도우7 같이 한큐에 되면 좋으련만 .. 뭐 10년전 OS니..

그렇게 버려졌었던 usb를 발견하고 pc에 꼽아보니...
파티션이 2개로 되어있었는데... 하나는 드라이브 속성이 CDFS로 되있더라구요.

이제 xp쓸일도 없을듯싶어
그냥 포맷후에 usb 메모리로나 써야겠다 싶어서 포맷을 하려고 하는데...
이게 잘 안되더라구요.

자체내에 있는 파티션 프로그램으로도 접근이 안되고..
탐색기내에서도 안되고.. UltraISO로도 안되고...

검색신공을 펼쳐서 이것저것 해보다가...
ufdisk utilities로 하면 될거라고 해서.. 했더니..
USB CD 영역 만들기 - http://snoopybox.co.kr/438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켜지지도 않고 'not find any device'... 메시지창 나오고 땡...
호환문제가 있을때 그럴수 있다라고해서... 다른방법을 찾아봅니다.

또 검색을 줄창하다보니..
UCDExec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라는 댓글이 보이네요.
그래서 프로그램 다운받아 실행시켜 Single partition 에 체크하고 돌려보니 OK!

아~ 이렇게 쉬운걸... ㅜㅜ



참고)
초보분들은 괜히 Windows XP를 usb로 설치하려 하지 마시고 그냥 cdrom 붙여다가 설치하는게 시간버는 길입니다.
그리고, 컴퓨터가 저사양이 아니라면 Windows7을 추천합니다. win7은 usb로 깔기 엄청 쉽습니다.




사례2]

usb에 모회사 홍보영상이 들어있어서 usb를 꼽으면 바로 플래시 동영상이 재생되곤 했습니다.
윈도우7에 와서는 다행히 자동재생이 안되지만 xp시절에는 꼽을때마다 매번 영상+사운드가 나와서 불편했거든요.

파티션도 두개로 나뉘어있어서 하나는 홍보영상파티션(CDFS), 다른 하나는 정상적인 데이타 파티션
그래서 요 홍보영상 파티션을 지우고 그냥 단일 파티션으로 사용하고 싶어서 방법을 찾아보던중..

UCDExec 요 프로그램으로 될까 싶어서.. 실행했더니 'no device found'라고 나오면서 안되더라구요.

그래서 더 검색해보니...
http://blog.naver.com/min0050/150105687645

여기서 UFDisk Utilitie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Auto Run' 기능에서 cdrom 사이즈를 줄여서 make를 누르니...
홍보영상 파티션이 없어졌습니다. 오호~ 이렇게 간단한 거였다니.. 진작해볼껄...

(작업도중 make를 누른후 잘 진행되나 싶더니 프로그램이 다운됬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정상적으로 안되고 뭔가 이상하게 되어서 usb를 못쓰게 되는거 아닌가 걱정했었는데.. 
그냥 프로그램을 강제종료 시키고, usb를 다시 꼽아보니 파티션이 통합되서 한개만 있었고 사용도 잘 되더라구요.
혹시나 이런 경우도 있을수 있겠고, 만에하나 제대로 안될경우도 생길지 모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