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처음에는 SuperSpeed 램디스크를 사용하려고 했는데 이건 상용프로그램이더라구요.
그것도 모르고 처음에 깔았다가 15일 가능하다고 해서 지우고..
어둠의 경로를 이용해보려 했다가 영 안되길래 접었습니다.
인증 관련해서 계속 꼬이는 바람에 설치/재부팅/삭제을 몇번을 해봤는지..ㅜㅜ

하여튼 그렇게 접고, 또 다른걸 설치해서 해봤는데... 그건 윈도우가 잡는 범위 안에서 할당해 사용하는거더라구요.

현재 제 램은 4 GB + 2 GB 로 총 6기가인데..

3.25GB 정도까지만 인식하는 윈7 32비트를 사용중인관계로 남는램을 램디스크에 할당하려고 했던거거든요.
그렇다고 4기가 이상의 램도 다 사용가능한 64비트로 가자니...
호환성 문제때문에 괜히 나중에 다시 엎을거 같아서 좀 그렇고.

계속 찾아보니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DataRam 에서 나온 램 디스크가 있더라구요. 
처음부터 이걸로 했었으면 좋았으련만, superspeed를 많이들 쓴다고 하는 댓글 때문에.. 괜히 시간만 날리고.ㅜㅜ
결과적으로 사용해본바에 의하면 뭐 나름 충분히 괜찮다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다만, 정말 엄청나게 미칠듯이 빨라졌다 까지는 아니고,
충분히 속도향상을 체감할수 있는 수준이나 그야말로 완전 신세계까지는 아니란 말씀.
SSD 정도는 써줘야 신세계를 볼수 있을듯^^

여유분의 램이 남는분들을 한번쯤 사용해보시는것도 괜찮을듯 합니다.
아~ 굳이 4기가를 초과해서 남는램이 아니어도 윈도우를 쓰고 유휴분의 사용가능한 램 할당도 가능합니다.

DataRam - RamDisk 다운로드 (공식사이트)
http://memory.dataram.com/products-and-services/software/ramdisk

 

▶ 참고 했던 블로그

램디스크를 이용하여 인터넷 속도를 높이자! - Dataram RamDisk 
- http://blog.naver.com/baljern/140108830962


램디스크 사용으로 인터넷 속도에 날개를 달아보자 
- http://snpbox.tistory.com/1351


잠자는 램을 깨우자 - 램디스크 (Dataram - RAMDisk)
- http://kurugel.blog.me/80123879598


Dataram RAMDisk 3.5 - 빠르고 간단한 무료 램디스크
- http://circlash.tistory.com/256


램디스크[RAMDisk] 로 놀고있는 램 활용하기
- http://greenwings.kr/34


Dataram RAMDisk
- http://spoonkiller.tistory.com/3


▶ 프로그램에서 Advanced 탭이 안나올때 방법

PAE(물리 주소 확장)를 활성화해서 RAMDisk가 4기가 초과 램을 사용하도록 하자 - http://kurugel.blog.me/80127705016

윈도우7 램디스크 설정법/ 당신의 컴퓨터는 4GB RAM을 모두 쓰고 있나요? -
- http://blog.daum.net/sirgw/17461930

상당히 많은걸 검색해봤으나...    요 정도만 대충 참고하면서 해보시면 금방 하실수 있을겁니다.



위에도 다 나와있는 얘기들이지만...  제 경험을 조금 정리하자면...

- 종료시에 캐시들이 다 날아가지 않게 하드에 저장한후 부팅시 다시 로드하는 기능이 있으나,
  이걸하면 컴퓨터 종료시에 시간이 꽤 걸립니다. 당연히 용량이 클수록 딜레이가 더 걸리구요.
  사실 인터넷 캐시의 대부분은 jpg같은 이미지들이 용량의 대부분인데 굳이 이걸 저장/복원 할필요는 없겠죠.

  멋모르고 처음에 2기가를 자동백업으로 걸어놨다가 컴퓨터 종료시 속터지는줄 알았습니다.
  컴을 끌때 완전히 종료하는것까지 눈으로 보고 자리를 뜨는터라 그 시간의 그렇게 길게 느껴지더라구요.

- 아무리 그래도 최소한 컴퓨터를 좀 만질줄 아는분이 하시길 권장합니다. 
   램디스크를 포맷하는 과정이 있는데, 잘못하다가 다른 드라이브 포맷하고 그러면 큰일 나니까요.
   전~혀 어려울것 없는것이지만...  김여사 같은 운전자라면 조금 곤란하겠죠.

- 램디스크를 사용했다가 지울경우 아웃룩에서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Outlook에서 작업 파일을 만들 수 없습니다. 임시 환경 변수를 확인하십시오.'라는
   위와 같은 메시지창이 뜰텐데.. 레지스트리수정으로 간단히 해결가능합니다. (링크- http://hulooks.tistory.com/59)
   괜히 아웃룩을 재설치하고 그러지 마세요. (전 그럴뻔 했거든요. 포맷도 생각해봤어요.--; )

- 램디스크를 언인스톨하면 캐시경로를 다시 예전 경로로 돌려줘야 할테니.. 
   램디스크 드라이브로 변경할때 구 경로들을 캡처하던지 TXT로 저장하던지 하시구요. 
   (IE 같은경우 자동으로 구 경로로 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는일이니..)

- 속도향상의 장점 뿐 아니라 단점도 있죠. 스트리밍이라던지 대용량파일을 다운받는다던지 할때에...
   위의 블로그들에서 나와있으니 참고하세요.

- CrystalDiskMark로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신뢰도가 있는 내용은 아닙니다)
▲ Seagate 500GB HDD - 2.1버전과 3.0.1버전 거의 엇비슷하게 나왔구요. 이제 램디스크 수치를 볼까요?


▲ 램디스크 2GB - 디스크속성 NTFS/FAT32 중에서 FAT32가 좀더 빠르게 나왔습니다. 이론대로 라면 당연한 결과겠죠.


▲ 프로그램을 조금 최신버전으로 받아서 해봤는데 약간 수치가 다르게 나오네요. 너무 수치에 연연해 할필요는 없지만..
   그리고 이번거는... 램디스크 FAT32에 용량을 780메가 / 2기가 로 다르게 줘봤는데 적은용량이 더 빠르게 나오네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위의 속도측정은 그냥 재미로 해본것인지라... 저것만 보고 신뢰하시면 안됩니다.
   좀 제대로 안다하는 사람들이 작성한 데이타들을 참고하세요.^^


---
내용추가

AMD 라나 445+쇠라 에서 인텔 G620+ASRock H61M/U3S3 로 변경후 측정하니
512K쪽은 늘었네요. 뭔 차이인지는 모르겠지만..ㅎㅎ


---
내용추가


램디스크에 토렌트를 걸어놔봤는데... 오~ 이것도 괜찮긴 한데...
검색을 해보니 별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의견이 분분)이라고 하는군요. --;
그리고, 다운을 중감에 멈추고 나중에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기에.. 램디스크에 하면 좀 곤란한 상황이 생기기도 할듯


---
내용추가

애즈락 메인보드를 사용중인 분들은 기본제공하는 램디스크 유틸리티인 XFast RAM 를 사용해보셔도 좋겠습니다.

ASRock XFast RAM / LAN / USB 유틸리티를 사용해보며...
- http://motivation.tistory.com/59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