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과 컴퓨터 간에 파일을 옯길때 주로 usb선을 꼽아서 했었습니다.

그런데, 사진 한두개 옮기려고 usb선 연결하고 그러는게 영 번거로워서 검색을 해보니, 유무선공유기로 연결되어있으면 WiFi로 파일이동이 쉽게 가능한가 보더라구요.

 

 

 

   1. ASTRO, ES파일탐색기 로 이용하는 방법

 

PC에서 간단하게 네트워크 설정을 잡아주고, 공유할 폴더 만들어놓고,
ASTRO, ES파일탐색기 를 이용해 파일을 송수신 해줄수 있도록 PC ip를 등록해놓으면 OK!

ES파일 탐색기로 WIFI로 PC에 있는 파일을 가져오자.(갤럭시탭은 WIFI로 동영상 스트리밍가능)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android&no=55272

[팁&강좌] 안드로이드폰 PC파일 케이블없이 무선으로 전송하기
http://www.withpocket.co.kr/bbs/board.php?bo_table=01_2&wr_id=350

astro + astro smb module = PC와 파일 공유 
http://blog.naver.com/rhj8338/100123850134


위의 링크들 보면서 따라해보시면 대충 어떻게 돌아가는건지 감잡으실수 있으실 겁니다.


캡쳐화면으로 준비할까 하다가 영 귀찮기도 하고, 저도 아직 공유의 권한이라던지 그런쪽에 살짝 헷갈리는 부분들이 있어서 링크로 대체 합니다.

뭐 자세한건 차차 알도록 하고,

일단, 대충 따라해보니 어렵지 않게 연결해서 테스트보니 정말 별거 아니더라구요.^^

그리고 정말 완전 초보이신분들 공유설정 해보다가 c:\user 가 의도치않게 통째로 공유되는일 없도록

탐색기에서 네트워크 부분을 한번 확인해 주시구요.


파일 이동시 속도가 어느정도 나오는지 측정해봤습니다.
기기나 환경에 따라 다 다를수 있고, 간단하게 테스트해본 측정치이니, 대략적으로만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유무선공유기 iptime N2 (=n604m), windows 7, 스마트폰-스카이 시리우스, 안드로이드 프로요)

약 700 MB 정도 되는 동영상 파일을 WiFi 로 옮겨봤습니다.

 

 

양쪽 다 얼추 800 ~ 1100 KB 정도 속도가 나옵니다.
스마트폰으로 옮길때는 살짝 출렁이면서 들어가는듯 하구요.


 

이번에는 USB 유선으로 연결하여 옮겨봤습니다.
역시 700 MB 정도되는 동영상을 양쪽으로 옮겨봤고,
상태 그래프가 후반까지 간걸로 봐서... 이동 초반 최고속도가 아닌 어느정도 평균적인 속도가 되겠습니다.
PC로 옮길때 약 10 MB 나오고, 스마트폰으로 옮길때 3.5 MB 가 나오고 있습니다.


WiFi는 용량작은 파일들 몇개 옮기에는 적합할지 모르지만...
대용량 파일을 옮길때는 귀찮더라도 직접 usb로 유선 연결을 해야지 아니면 시간이 몇배로 걸리게 됩니다.


ASTRO와 ES탐색기 두개를 짧게 이용해봤는데....  
인터페이스가 엇비슷해서 평소에 사용하던거 이용하는게 편하겠지만. 

(저는... 현재 윈도우 계정에 이름/비밀번호 걸려있고, 스마트폰에서 PC에 접근 비밀번호를 저장해놓지 않을 예정임)
폰에다가 비번을 저장하지 않는다는 가정하로 따지자면...
ES탐색기는 서버에 접속할때 사용자이름/비밀번호를 팝업창으로 띄워주는반면.
ASTRO는 그냥 튕겨내고 핸드폰 카테고리를 보여줘서, 다시 네트워크를 수정해서 들어가는 불편함이 있네요.
그러므로 '폰에 비밀번호를 저장하지 않는다' 라고 한다면 ES탐색기가 UI/UX 적으로 조금 더 나은거 같습니다.
아~ 물론 제가 설정을 다 안살펴봐서 잘 몰랐을수도 있구요.

NAS나 하나 사고 싶어지네요. ㅜㅜ 

 

 

   2. SwiFTP + Filezilla 로 이용하는 방법


위쪽의 글은 핸드폰에서 옮기거나 하는건데, 스마트폰을 서버로 두고 PC쪽에서 접속해서 파일을 옮길수도 있네요.
SwiFTP어플을 스마트폰에 깔고, PC에는 알FTP나 파일질라 같은 FTP 프로그램을 이용하구요.

아무래도 핸드폰에서 조작해야되는 위의 방법보다는 요 방법이 훨씬 더 쉽고 유용한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어플] FTP 서버로 파일 전송하기 : swiFTP
http://timothymerry.tistory.com/266

SwiFTP FTP Server,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파일 서버로 사용해보기
http://danbis.net/10140

[스마트폰 팁] 폰과 FTP로 연결하기 - SwiFTP Server 1.24
http://cosmosjs.blog.me/130099249647

 

이런 FTP 프로그램류를 처음 사용해보시는 분들은 괜히 어려워할수도 있으실텐데...
한두번 해보면 별거 아니니 꼭 시도해 보세요.


 

이것도 속도가 거의 엇비슷하게 약  1~1.4 MB 나오고, 스마트폰 쪽으로 들어갈땐 역시나 좀 일정치 않구요.
약 1.5GB 동영상 옮기는데 약 15분정도 걸립니다. ㅜㅜ  

제 microSD 의 속도가 느린건가? 아니지...  usb 연결했을때의 속도까지는 최소한 나올수 있는건데... 
그럼 어딘가 wifi 설정의 문제인가...ㅜㅜ

---


PC에서 갤럭시S2로 swiFTP / FileZilla 옮겨봤는데... 평균 약 3.4MB/s 정도 나오네요.
스마트폰의 종류나 SD카드의 속도에 영향을 꽤 받는듯합니다.


---

 

PC에서 갤럭시노트로 700MB짜리를 보내봤더니 약 5.6MB 정도 나오네요. (평균 4 ~ 5 MB/s 정도)
이정도면 그래도 상당히 괜찮네요.
위의 Astro,ES탐색기 보다 훨 났네요. 속도나 편리함면에서... 다만 컴퓨터 앞까지 가서 앉는게 좀 힘들뿐..ㅋㅋ

 

   3. 블루투스

bluetooth 나 한번 이용이나 해보자 싶어서 동글 (2.0 EDR) 을 구매해서 테스트 해봤는데..
이런이런...  이건 절대 사용을 못할 속도가 나와버리네요. 사진 몇장 옮기는데도 세월아 ~ 네월아 ~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혹가다 유용하게 쓰일때가 있긴 합니다.ㅎㅎ)
블루투스 버전을 더 높은걸 샀어야 했나봅니다.
사실 구매시에는 버전이 있는지조차 모르고 그냥 구매를 하는 실수를.ㅜㅜ  왜 그런생각을 못했을까?



하여튼, 정리하자면....

USB와 핸드폰을 직접선을 꼽아 연결하는게 그래도 속도도 빨라 가장 좋겠고,
그 다음은 swiFTP + FileZilla 로 하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또한, 연결하고 매번 폴더를 클릭해가며 찾아들어가시지 마시고,

- 탐색기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폴더를 즐겨찾기로 바로가기 해놓으시고...   
   ( 윈도우7, 즐겨찾기에 폴더 추가하기 + 점프 목록 이용하기 - http://windowstalk.co.kr/183 )

- 파일질라 프로그램에서 자주가는 폴더를 '북마크' 해놓으시면 매우 유용하다 하겠습니다.


추가>
일부 기종이나 안드로이드 OS버전에 따라서
USB 연결이 이동식 디스크가 아닌 MTP방식으로 연결될시에는 탐색기에서 즐겨찾기에 추가가 안되고..
복사,이동시에도 오른쪽버튼의 컨텍스트 메뉴가 다르게 나오는군요. --;
이 MTP 방식을 이동식디스크로 전환해 연결할수도 있습니다. 아래링크 참고 (모든기기에 다 되는건 아님)

MTP 방식대신 '이동식디스크' 로 연결하기 - http://motivation.tistory.com/608

갤럭시 노트 mtp usb 연결하여 음악 동영상 파일 넣는 법 - http://lalawin.com/entry/Galaxynote-white-mtp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