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음의 메일서비스 hanmail.net 을 주 메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스팸메일함에 스팸메일이 족히 하루에 10통 이상씩 쌓입니다. 



아래의 캡쳐이미지를 보시듯이 2013년 1월 1일 부터 ~ 1월 6일 23시 까지 총 81통의 스팸메일이 왔네요
일단 어떤 메일들인지 한번 쭉 살펴 보겠습니다.

 

보낸이, 제목만 딱봐도 스팸메일인게 확실한데, 이런 메일들이 하루에 십여통 이상씩 옵니다.
지금 이글을 보시는분들중 다음을 쓰신다면 스팸함을 한번 봐보세요. 
제가 받은 스팸메일의 '보낸이/제목'과 많이 다르지 않을겁니다.


 

'스팸제로2.0'도 파워형으로 하고 '메일자동분류'의 스팸함으로 이동시키는 키워드도 100여개 이상 등록해놨습니다.
그래서 나름 걸러져서 받은편지함이 아닌 스팸메일함에 들어가 있다는게 다행(?)이긴 합니다.


그럼 이걸 볼 필요도 없이 싹 지우면 되지 않느냐? 하면 이게 또 그렇지가 않습니다.

 

위와같이 멀쩡한 메일이 스팸함으로 종종 들어가기 때문에, 스팸함을 마냥 통째로 비워버릴수는 없습니다.
저 '메일 자동분류'라는것이 필터링 효과도 그렇고 키워드 등록방식의 편의성도 그렇고 정말이지 형편없구요.
제가 자동분류 키워드로 설정해놓은것 때문에 스팸함으로 갈수도 있긴한데, 이게 어떤 키워드 때문에 왔는지...
일일히 대조해가며 살펴보고 그럴수도 없는 노릇이고...
제목에 색깔이나 블럭으로 표시해서,  이게 어떤 키워드 때문에 여기에 들어왔는지 갈켜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하여튼.. 매번, 저런 스팸메일들의 제목이나 내용들을 눈으로 훑어봐야 한다는게...  이게 여간 고역이 아닐수 없습니다.


제가 이메일 주소를 여기저기 노출시켰다거나 그런게 아니냐? 고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도 않습니다.

이 계정외에 Daum 에 2개의 계정이 더있습니다.

 

역시 스팸갯수가 거의 동일하고, 살펴보면 보낸이/제목들이 위쪽의 경우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둘중에 하나의 메일계정은 정말이지 거의 쓰지도 않는것 이구요.
즉, 제가 메일주소 관리를 잘 못해서 혹은 여기저기 노출시켜서 스팸메일이 많이 오거나 그런건 아니라는 말이죠.


제 생각에는 daum 계정들에 싹다 돌리는거 같은데, 과연 메일주소들을 어떻게 수집했을까요?
아이디가 다소 특이하건 안하건 똑같은 스팸이 온다는건, 어디선가 메일계정들이 통째로 유출되었기 때문 아닐까요?
그렇지 않고서야 비슷한 유형의 스팸메일들이 동일하게 올수가 없죠.

유출이 아니라면
스팸머들이 '경우의 수'를 고려해 알파벳/숫자등을 조합해가며 아이디를 만들고, 
임의로 생성된 이메일주소들 모두에게 스팸메일을 무차별적으로 막 뿌린다?
에이~ 제네들도 전문가인데 이렇게 무식하게 돌리지는 않겠죠. 그렇지 않나요?

 

 

daum 주메일 계정만큼 자주 쓰는 메일은 아닌지라 단순비교는 어렵겠지만
네이버 계정은 2개가 있는데, 같은 기간(1월 1~6일) 스팸메일은 오직 딱 1통만 왔을뿐입니다.

 

구글 Gmail 은 스팸함에 37통이 왔습니다.

하지만, 영어 메일만 쌓여있어서 한번 훑어 보는데 채 1~2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한메일로 온 스팸메일의 제목 같은건 지메일에서 본적도 없지 싶습니다.

hanmail 과는 다르게 Gmail은 사용자수가 차원이 다를정도로 많으니...
스팸메일들도 그에 비례해서 엄청나게 많을텐데 말이죠.
아이디가 약간은 흔할수도 있는건데도 불구하고 저게 다입니다.
다행히(?) 저는 외국에서 올 메일이 전혀 없는터라 쓰윽 보고 한방에 다 잡아서 삭제하는데 몇초도 안걸립니다.


네이버를 싫어해서,
일부러라도 다음을 주로 이용하고 있고, 이용해 주고 있습니다.
포털의 여러 서비스 중에서 가장 중심일수있는 메일서비스인 한메일을 이용하는데 앞으로도 계속 이렇다면
이제는 정말이지 더 이상 버틸수가 없습니다.

메일과 캘린더를 싸들고
네이버메일이나 구글로 가는수밖에 없습니다.


다음 한메일팀에게 묻고 싶습니다.
스팸메일 처리 못하는겁니까? 안하는 겁니까?
다음의 한메일 유저들이 언제까지 이런 서비스를 이용해줄수 있을까요?
다음에서 한메일은 그냥 버리는 서비스입니까?





2013-01-15 내용추가

 


자주쓰는 Daum 주 메일은 스팸이 200통이 넘었네요. 반면 네이버는 단 2통
지메일은 82통이지만 역시 위쪽의 내용과 같이 전부 영어스팸메일 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