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드디스크의 파일이나 폴더를 그냥 휴지통으로 보내서 삭제하면, 그건 지워지는게 아니라 인덱스 정도만 지워지는 거라고 하죠. 그래서 그 자리에 덮어쓰지만 않는다면 복구프로그램으로 쉽게 살릴수 있다고 합니다.
예전에 bcwipe같은 복구방지 삭제 프로그램으로 중요파일을 지우고 했던 기억이 나네요. 하드디스크 전체를 복구 못하게 하려면 의미없는 파일로 몇차례 덮어쓰기를 하던가, 로우포맷을 몇번 하라고 하기도 하더라구요.

 

최적화 프로그램으로만 알고있었던 ccleaner 에 이런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도구 > 드라이브 보안 삭제 쪽으로 들어가면 되고....

삭제시
빈 공간만 삭제할지....
전체 드라이브를 삭제할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이때 c:에 윈도우가 깔려있다면 '빈공간만' 으로 밖에 선택이 안되구요.

 

덮어씌우며 삭제를 하는데...

단순한 덮어쓰기 (1단계)
고급 덮어쓰기 (3단계)
복잡한 덮어쓰기 (7단계)
매우 복잡한 덮어쓰기 (35단계)

이렇게 4단계가 있는데, 3단계 정도로만 해줘도 복구를 못한다고 하는데...
이부분은 제가 복구/복원에 관련한 지식이 없어서 테스트를 못해봤습니다. 그냥 그렇다니 그러려니 하고 있습니다.
정말 보안을 요하는건 그냥 물리적인 파괴가 답인거 같습니다.

 

하드를 하나 돌려봤는데, 컴퓨터의 스펙에 따라 소요시간이 다르겠지만...
위 스펙의 경우에 '고급 덮어쓰기(3단계)'로 삭제를 해봤는데....

c:드라이브 72.5 G (xp설치후 사용가능공간 66.5 G) 빈공간삭제 = 35분
d:드라이브 108G = 180분 (전체삭제)

시간이 적지않게 걸렸습니다. 7단계나 35단계는 아마 수배의 시간이 들어갈듯하죠? 
드라이브 보안삭제를 할때에는 마음(시간)의 준비를 하시고 돌리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한번 말씀드리자면...
제가 전문지식이 없으므로 이 프로그램으로 이렇게 삭제하면 절대 복구 못한다고 호언장답하는건 아님을 강조해봅니다.
복구 못하게 삭제가 된다고 하던데 그래도 조금이라도 효과는 있을테니, 안하는것 보다 낫겠지... 하는 정도로만 생각하시는편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