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주이던가요? 얼마전부터 이상하게 방문자수가 감소하는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하루 약 2천명 정도의 방문자라 크게 의미있는 데이타는 아닐수 있지만요.


 

오늘 티스토리 관리화면에서 방문자 통계를 보니 316명 이었습니다. 보통 이 시간대 즈음엔 4~500정도 되었던거 같아서 역시나 뭔가 좀 이상하다 싶었습니다. 동계올림픽 기간중이어서 인터넷 검색을 덜하나? 생각도 했었는데..

 

유입경로를 확인해보니 23 페이지 까지 되었으며 거기서 1개가 모자란 상태였습니다. 이미지 왼쪽 줄갯수에서 보듯 유입경로도 한페이지에 20개씩 표시되는 상태이므로 '(20개 * 23페이지)-1개' 이렇게 계산하면 459 개가 나오는데, 그러면 약 140 여개의 차이가 발생한것이죠.

즉, 방문자통계의 수치와 유입경로에 찍힌 것중에서 어느 하나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오차가 생긴듯 합니다. 유입경로는 검색어까지 찍혀서 나오므로 방문자통계의 카운터가 잘못된게 아닐까 생각이 드는것이구요. 일단 전 오늘 발견했는데, 이게 요근래에 이리 된건지, 아주 예전부터 이랬었던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섣부른 제 추측으로는 모바일쪽에서 들어오는 m.search.naver 같은게 카운트가 제대로 안되는거 같기도 하네요. 마침맞게 지난주부터 방문자가 줄었기에, 이게 혹시 스킨을 반응형으로 바꿔서 그런건가 하는 의심이 드네요. 제가 소스코드나 어느 부분에서 설정을 잘못해놨었나? @.@

 

제가 완전히 헛다리 짚은것일수도 있구요.^^


-----

한편...

 

예전에 티스토리에서 기본제공하는 위와같은 모바일 화면은 별도로 소스코드 수정을 못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같은 분석을 못했던걸로 압니다.


 

반응형 이전의 한달간(1.7~2.3) 유입분석 - 왼쪽 : 네이버 analytics / 오른쪽 : 구글 analytics

그러다 보니 모바일에서 많이 유입됨에도 불구하고, 위와같이 데스크탑이 압도하는 저런 수치가 나왔었는데...

 

반응형으로 변경후 일주일간(2.4~2.10) 유입분석 - 왼쪽 : 네이버 analytics / 오른쪽 : 구글 analytics

반응형으로 변경하니 모바일쪽에서 들어오는 숫자도 정상 카운트가 되는지 위와같이 통계가 잘 잡혔습니다. m.search.daum 이나 m.search.naver 로 들어오는 숫자가 꽤 되었듯이 진작에 저렇게 되었어야 맞는거였겠지요.


---

 

12시반 정도에 한번 더 확인해봤는데, 역시나 두 수치는 다르네요. 방문자통계는 625 가 찍혔고... 유입경로는 확인해보니 (페이지당 20 개 * 43 페이지) 으로 860 으로 확인되니 둘의 갯수가 235 개 차이가 나는군요.




↓ 2014-03-05 내용추가


 

1.1 ~ 2.28 까지 '티스토리 방문자통계/구글 애널리틱스/네이버 애널리틱스' 3가지의 방문자수를 그래프로 표시해봤습니다.

2월 4일을 기점으로 구글/네이버 통계가 확 올라가는데 이건 제가 그때 블로그 스킨을 반응형 스킨으로 바꾼 시점입니다. 이전 티스토리 모바일 스킨에서는 분석툴이 제대로 동작을 안했는데, 반응형에서는 모바일에서도 제대로 동작을 하므로 그때부터가 제대로 된 통계라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통계는 2월 들어서면서 줄어들긴 했는데, 이게 스킨변경 때문인지, 아니면 방문자 자체가 진짜로 줄어든건지 확인이 안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