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K브로드밴드 100Mbps 광랜을 사용중입니다.

 

평소에 100메가가 풀로 잘 나왔었는데, 몇일전부터 속도가 대략 20메가 정도밖에 안나오는걸 알았습니다. 

 

 

 

▲ 평소에 네트워크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기에 다운로드시 최대 얼마의 속도로 받고 있는지를 금방 알수 있었거든요. 사실, 이 20메가 정도의 속도라도 인터넷 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었지만, 용량이 큰 동영상등을 다운로드 하는데는 차이가 확 나더라구요. 단순계산으로도 5배의 시간이 걸리게 되니까요.

 

혹시나 제가 사용중인 PC의 프로그램이나 설정상의 문제인가 싶어서, 다른하드 다른윈도우로 부팅을 해봐도 속도는 여전히 느리길래... 이건 제쪽의 문제가 아닌거 같다라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인터넷 속도측정을 해봤습니다.

 

 

▲ SKB를 사용하니 SK브로드밴드 품질측정(http://myspeed.skbroadband.com)로 들어가서 해보려 했더니, ID/비밀번호를 넣고 로그인을 해야 하는가 본데, 전 ID/PW를 몰라서 그냥 '한국정보화진흥원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http://speed.nia.or.kr/)'으로 접속해서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어느 회선을 사용하는지를 선택하고,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를 하고... 어쩌고... 다음>다음을 눌러가며 진행을 해봤습니다.

 

 

 

▲ 두어번 측정 해봤는데, 역시나 다운로드는 16메가, 업로드는 14메가 정도밖에 안나오더라구요.

 

 

 

▲ SK브로드밴드 고객센터로 전화할때 보통 106 으로만 알고있는데요. 그건 자사고객 회선으로 걸때만 무료인거 같고, 타사 회선이나 핸드폰은 아마 유료일 겁니다. 그러니 무료라고 써있는 번호인 080-8282-106 으로 거시는거 좋을것 같습니다.

 

어쨋든 고객센터에 가입자 핸드폰번호/주민번호 앞자리를 넣어서 SKB 고객이지 확인받고 상담원과 통화를 하니,

 

 

 

▲ SK 브로드 밴드 속도측정을 하는 곳으로 가서 속도측정을 해보라고 하더라구요. 위 이미지 오른쪽 하단 '상담용 품질 측정'하는곳으로 들어가서 상담원이 불러주는 고객ID를 넣고, 속도측정 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한후 속도측정을 해봤습니다.

 

역시나 다운로드 15메가, 업로드 14메가 정도 밖에 안나왔습니다. 사용중인 상품은 최저속도 50메가 짜리인데 정말 속도가 안나온다고 하며, 공유기 사용중이면 전원을 뺏다 켜서 다시 부팅을 해보라고 하고, 자기네들도 신호를 재접속을 해본다나 뭐라나 한다더라구요. 그러고 나서 다시 측정을 해보니 이제서야 제대로 속도가 나왔습니다.

 

 

 

▲ 그렇죠. 원래 저정도로 나와줬어야 정상인거죠. 어쨋든, 전화로 한 8분여를 통화하면서 간단하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어느곳으로 가서 뭐를 클릭하고, 프로그램 설치하고 뭐하고, 공유기를 껐다키느라 기다리고, 속도측정 하는데 기다리고 하느라고 시간이 좀 걸렸네요.

 

제가 막연히 추측해보면.... 제 공유기의 오류였거나 제쪽의 문제여서 속도제한이 걸렸던거 같지는 않고, SKB쪽에서의 뭔가 실수로 인해 속도제한이 걸려다던지, 혹은 사용자들의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다가 속도제한이 걸렸던거 아닐가 합니다.ㅎㅎ 정말 개인적인 상상입니다^^

 

 

SK브로드 밴드를 사용하면서 왠지 다운로드/업로드 속도가 좀 느려진것 같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께서는...  일단, 작업관리자등을 열어서 네트워크 속도를 먼저 확인하시구요. 그 다음 인터넷 속도측정 사이트에 가서 측정을 해본후 정말 속도가 안난다라고 확인이 된다면, 사용중인 공유기를 한번 껐다켜서 다시 해보시구요. 그래도 여전히 늦다라고 한다면 SKB 고객센터로 연락해 상담/측정/조치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2016-02-29  내용추가

 

 

 

 

 

▲ 속도가 약 6MB/s정도밖에 안나오길래 측정을 해보니 역시나 58Mbps 밖에 안나왔습니다. 공유기를 재부팅해서 측정해보니 93Mbps 로 속도가 확 올라갔네요.

 

최초 이 포스팅을 쓴지 10일여가 지났는데, 이런경우가 두어번 더 있었습니다. 이게 공유기의 문제인건지 SKB단에서의 문제인건지 모르겠습니다.

 

검색해보니 iptime 공유기가 이런 케이스가 꽤 있는듯 하던데, 그래서인지 문제의 원인이 공유기가 아닐까 하는 의심을 해보게 되네요. 2014년 12월부터 사용한거니 한 15개월여 사용했을뿐인데..-_-;

 

 

 

 


▼ 2016-03-03 내용추가

 

 

 

또 이렇게 속도가 낮아졌다가, 공유기 재부팅후 다시 속도가 올라가길래 아이피타임 고객센터로 문의를 했습니다. 기술적으로 뭐라 뭐라 하는데, 뭔소린지 잘 모르겠고...ㅎㅎ

 

iptime 홈페이지 > 고객지원 > "Best 09번 게시글 - MAC 클론(고객인증 방식/케이블 인터넷 사용시)" 을 적용시켜 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그렇게 해놓고 보고 있는 중입니다.

 

 

 

 


▼ 2016-05-30 내용추가

 

 

바로 위 3월3일 이후부터 지금까지 수차례이상 속도가 낮아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럴때마다 공유기 다시시작을 하면 곧바로 100메가 풀속도가 나구요. 어디서 문제인건지...ㅜㅜ 조만간 속도 낮아질때 다시한번 SKB에 전화를 걸어봐야겠습니다.

 

 

 

 


▼ 2016-07-09 내용추가

 

 

SKB의 문제인지 iptime 공유기의 문제인지 모르겠네요.ㅜㅜ

어쨋든, 몇일에 한번정도 재시작을 하고 있으니, 매일 새벽에 자동으로 재부팅되게끔 설정을 걸어놓고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 2019-05-09 내용추가

 

 

 

 

▲ 다운로드가 50메가 정도밖에 안나오길래, SK브로드밴드 고객센터에 걸어서 상담후, SKB 장비를 초기화 한후에 95메가가 나오네요.

 

위에도 적었었지만, 상담원 말로는 100메가 회선의 경우 평균적으로 보장하는 속도가 100메가가 아니고, 최저 보장속도는 50메가 정도라고 하네요. 그러니 50메가 정도만 넘으면 문제가 있다고 할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전화한통에 속도가 많이 올라가니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게 대용량 자료 업로드 할때에는 은근 시간차이가 꽤 나더라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