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S 인터넷 익스플로러 7부터였던가요? '창'이 아니라 '탭'방식으로 변경이 되서 탭방식의 편리함을 아실텐데요.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이런 탭방식이 있었으면 좋겠다 싶을때가 있었습니다.


작업표시줄에 탐색기가 여러개 띄워져 있을때 Aero 효과가 되서 선택하기가 수월하다지만, 그래도 창전환시에 이래저래 마우스동선이 불필요하게 길었습니다.

파일을 복사/붙여넣기 할때 좀 편하게 써보려고 flyExplorer, Qdir 등 화면 다중분할이 가능한 프로그램도 사용해봤는데, 인터페이스가 기존 윈도우 탐색기와 약간 달라서 적응이 잘 안되었습니다.

 그러던중 발견한 QTTabBar!  탐색기는 기존모습 그대로 사용하면서 툴바에 Tab 방식만 추가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빈번하게 사용하는 몇개의 폴더들을 항상 탭에 보이게끔 설정해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하는 폴더 몇개를 잠금처리를 해놓고, '옵션 > 윈도우 > 잠금된 탭 복원'을 체크해놓으면, 잠가놓았던 탭은 탐색기를 열때마다 자동으로 보이게 됩니다.

추가적으로 위의 그림과 같이 화살표를 누르면 서브폴더와 파일이 팝업으로 뜨는 기능도 편리하구요.


언어팩은 여기(http://sourceforge.net/projects/qttabbar/files/Language%20Files/)에 있는데, 한글은 없네요ㅜㅜ  아쉬운대로 구버전의 한글화파일로 해봤는데 그럭저럭 잘 되네요. 파일 다운로드는 http://mookpp.tistory.com/15 참고하시구요.


단,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옵션을 쭉 한번 둘러보시길 권장합니다. 디폴트값에서 변경해야 할것들을 봐가며 내 사용패턴에 최적화되게끔 설정을 해서 이용해야 더욱 편리하니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