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을 사용중인데, 컴퓨터를 종료하면 제대로 꺼지지 않고 블루스크린이 뜬후 다시 재부팅되는 현상이 가끔씩 일어나더라구요. 블루스크린의 내용은 critical process died 으로 여러 검색을 통해서 해결해 보려고 했으나 도무지 방법을 모르겠더라구요. 그나마 작업중에 확 다운되거나 블루스크린이 떴던게 아니고 컴퓨터를 종료할때만 나타났기에 다행이기도 했습니다.

 

문제가 생길때 뭔가를 지워보거나 설정을 변경하면서 상황을 보고 있습니다.

이글이 그다지 신뢰할수있는 내용은 아니나 저와같은 오류가 났던 분들이시라면 믿져야 본전이란 생각으로 간단하게 한번 테스트를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사양은

 

CPU : intel G3220

MB : ASRock B85M Pro4 (BIOS 2.50)

RAM : 삼성 ddr3 4G * 2

 

메인 SSD : 마이크론 Crucial M550 SSD (256GB)

서브 SSD : 삼성 840evo 120GB

서브 HDD : Seagate 500GB Barracuda 7200.12 ST3500418AS

 

CPU쿨러 : 쿨러마스터 N620 파인인포

파워 : 시소닉 X-660 80 PLUS 골드

 

 

이렇습니다. 윈도우7에서는 자잘한 오류가 없었는데, 꼭 윈도우10으로 오면 이런저런 블루스크린이 뜨더라구요. 그래도 작년초 윈10 사용할때에 비하면 확연히 줄어들긴 한것 같습니다. 그 사이 버그가 픽스된건지, 아니면 제가 윈10에 호환이 안됬던 프로그램은 썼던건지...

 

서두에 표시한것과 같이 간혹가다가 컴퓨터 종료시에 제대로 안꺼지고 critical process died 블루스크린이 뜨며 재부팅이 되는데, 얼마전에 설정 하나를 바꿔보니 블루스크린이 안나오더라구요. 헛다리 짚은건지 아닌지는 좀더 지켜봐야겠지만요.

 

 

변경한 설정 하나는 WOL 관련한 옵션이었습니다. (참고로 사용중인 원격제어 프로그램은 크레이지 리모트 입니다.)

 

▲ B85M Pro4 메인보드에는 인텔랜이 들어가 있는데, 윈도우 8, 10버전에서 WOL(원격부팅)을 위해서는 전원옵션 설정에서 '빠른 시작 켜기(권장)'을 체크 해제 했어야 했습니다.

 

정확히 이것 때문인지 아니면 이것과 관련하여 제 컴퓨터의 다른 무슨 설정과의 충돌문제인지 잘 모르겠지만... 저걸 다시 체크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종료시에 critical process died 블루스크린이 뜨면서 재부팅 되는 현상이 안나타나네요. 수일이 지났고 종료만 수십수백번 이상 했거든요.

 

특별할거 없는 저 설정이 문제일리는 없겠고, 뭔가 제 윈도우 설정이나 메인보드의 설정 혹은 제가 설치한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일어나는게 아닐까 추측해봅니다. 소 뒷걸음치다가 쥐잡은 격이지만, 어쨋든 종료시 지긋지긋한 블루스크린 안떠서 시원하네요.

 

 

혹시나 저같이 인텔랜으로 WOL을 사용하는 와중에 컴퓨터 종료시 블루스크린이 뜨며 재부팅이 됐던 분들께서는 잠시 WOL은 미뤄두신다는 생각으로 설정을 한번 변경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