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를 종료하면 본체는 꺼지는데, USB에 연결되어있는 마우스에는 LED 가 계속 켜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드는 ASUS PRIME H310M-A R2.0 STCOM 입니다. 바이오스 버전에 따라서 화면이 약간씩 다를수는 있는데 거의 엇비슷하지 싶습니다.

 

 

컴퓨터를 켜자마자 키보드의 DEL 키를 연타해서 BIOS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 보통 위의 EZ Mode 로 뜨는 경우가 많으실텐데... 여기서 Advanced Mode(F7) 로 들어갑니다.

 

▲ Advanced > APM Configuration 으로 진입

 

 

▲ ErP Ready 를 클릭하면 Disabled / Enable(S4+S5) / Enable(S5) 3가지가 나옵니다.  이중에서 Disabled / Enable(S5) 를 선택하면 컴퓨터 종료시에도 마우스 불이 계속 들어왔으며, Enable(S4+S5) 를 선택할때만 컴퓨터 종료시에 마우스 불이 꺼졌습니다.

 

▲ 설정을 마쳤으니 저장을 하고 나가면 됩니다. Exit > Save Changes & Reset 으로 저장하고 나가면 됩니다.

 

 

 

예전에 컴퓨터 종료시에도 외장하드가 계속 돌아가는 소리가 나서 적은글이 있었죠.

컴퓨터 종료시에도 USB 외장하드가 계속 돌아갈때... - https://motivation.tistory.com/486

메인보드마다 조금씩 다를텐데, 대체로 EuP / ErP 등 전력관리하는 부분에서 변경해주면 될겁니다.

 

 

 

▲ Asus 메인보드는 오랬만에 사용해보게 되었는데, 익숙치가 않아서 좀 헤맸습니다. 기존에는 ASRock 보드를 주로 사용했었거든요. 그런데, Asus 바이오스의 장점은 저장하고 나갈때.. 어느 항목을 변경했는지 리스트가 쫙 나오던데 이점은 참 좋더라구요. 보통 뭐를 변경하고 나게게 되었는지 기억이 가물가물 할때가 있었거든요. 마지막에 이 화면을 캡쳐하거나 사진을 찍거나 하면서 변경해보고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보통 바이오스 화면캡쳐는 FAT32로 포맷된 USB를 삽입하고 캡쳐할 화면에서 F12를 누르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