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병일의 경제노트
http://www.econote.co.kr

 

 

 


당신의 과거가 궁금하면 지금의 처지를, 미래가 궁금하면 지금의 행동을 살펴보라  


(예병일의 경제노트, 2008.12.29)
당신의 과거가 궁금하다면 지금의 처지를 살펴보라.
당신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지금의 행동을 살펴보라.
-불교 금언
(15p)

리처드 왓슨 지음, 김원호 옮김 '퓨처 파일 - 트렌드를 읽는 자가 미래를 선점한다!' 중에서 (청림출판)
 


2008년의 마지막, 그리고 2009년의 시작이 함께 있는 한 주입니다.
우리 경제노트 가족들도 올 한해를 돌아보고 내년을 계획할 시점입니다.
연말을 맞아 읽은 트렌드 관련 책에서 이 시점에 적합한, 눈에 띄는 불교 관련 문구가 보였습니다.

"당신의 과거가 궁금하다면 지금의 처지를 살펴보라.
 당신의 미래가 궁금하다면 지금의 행동을 살펴보라."

그렇지요. 나의 지난 과거가 알고 싶다면, 2008년 12월의 마지막 주 지금 나의 '처지'를 보면 됩니다.
나의 미래 모습이 알고 싶다면, 지금 나의 '행동'을 보면 됩니다.
지금의 내 모습은 지난 시절 나의 행동들이 이렇게 만든 것이고, 미래의 내 모습은 지금의 나의 행동이 만들 겁니다.
한 해를 돌아보고 내년을 계획하는 이 시기에 새겨 보면 좋을 금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