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의 HDMI는 DVI 에다가 사운드가 포함되어 있는 상태라 dvi와 화질상태는 같은걸로 알고있는데, HDMI 단자로 모니터에 물려보니 화면의 상하좌우가 꽉 차지않고 약 1~3센치 정도가 작게 나오고, 화면의 색감이나 화질, 선명도나 글자들이 많이 뭉그려져서 가독성이 현저하게 떨어져 보였습니다.


▲  위  =  HDMI 연결시 (화질이 엉망이고, 빨간네모만큼 상하좌우가 줄어들어 보임)
▼ 아래 = DVI 연결시 (정상적으로 잘 보이는 화면)

언뜻 보기에도 차이가 확연히 나죠?

 



- 처음에는 HDMI 케이블이 불량인줄 알았으나... 다른 HDMI 케이블을 껴봐도 여전함.
- 컴퓨터의 설정이 문제인가 싶어서 다른컴에 붙여봐도 여전히 이상하게 뜸.
- 그럼 모니터가 문제인가? 교체해볼 모니터가 있으면 좋겠지만 HDMI 모니터는 저거 하나라 안되고... AS를 받으러 가야되나?ㅜㅜ 모니터의 별의별 설정들을 다 만져봐도 안되더라구요

HDMI 케이블을 아주 처음 껴봤다면 모를까 예전에는 아주 정상적으로 잘 나왔었는데 뭔가 이상했습니다. 왜 그럴까??? 그사이에 망가지기라도 했나?

1980*1080 이 정상인 해상도를 조금 낮춰보니, 글자가 이그러지는건 약간 괜찮아졌는데 아무래도 좀 불편했습니다. 계속 이렇게 쓸수는 없는일이고...

구글검색과 삼성홈페이지 고객지원 페이지를 뒤져가며 삽질끝에 찾아낸건, 모니터의 HDMI 설정을 완전하게 안잡아 줬기 때문이었습니다. 전에는 HDMI 잭을 끼우기만 하면 잘 나왔었던거 같은데, 이번에는 뭘 만지다가 설정이 틀어졌는지, HDMI 를 PC로 잡아주니 글자 깨지는건 이제 정상적으로 잘 나왔습니다.

캡쳐 사진으로 설명을 하면....

▲ 모니터의 'TV/외부입력' 버튼을 눌렀을때 대부분 디폴트값으로 저렇게 '----' 로 잡혀있을겁니다.


 

▲ 근데, HDMI 를  'PC'로 설정해두면 글자가 잘 보인다는 얘기입니다.  '----'  이게 단순히 보기좋으라고 이름 넣는곳이 아니더라구요.ㅎㅎ

변경 방법은 리모콘에서 '메뉴' 버튼이었는지  '간편메뉴' 였는지 잘 기억이 안나는데, 하여튼, 설정관련한 부분들중 이것저것 누르다보면 쉽게 찾아서 변경하실수 있으실겁니다.

(참고로, 공식적으로 대부분의 모니터들의 HDMI 단자는 PC를 위한게 아니고, 다른 기기들(ex.게임기,영상기기)을 위해서 있는것이다. 라는 말들이 많이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정말 간혹 모니터와 PC를 HDMI로 연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수도 있겠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상하좌우가 꽉 안차고 검정색 빈공간이 생기며 화면이 작게 나오는 문제를 구글에서 검색을 좀 해보니 'ATI 오버스캔 문제'라는 댓글이 보였습니다.

역시 저같은 초보를 위해 캡쳐화면을 준비했습니다.^^ (빨간네모 참고)

 


 


 


 


 

▲ 언더스캔쪽으로 가있는 바를 오버스캔쪽(0%)으로 쭉 당겨서 놓으면, 이제 화면이 정상적으로 꽉 차게 보일겁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