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희안하죠?
처음엔 그렇게도 큰 용량의 하드디스크 였는데, 쓰다보면 모자릅니다. 그래서 여분의 하드를 구매해도, 얼마안가 조만간 또 모자르게 되구요.  불과 몇년전만해도 하드디스크 용량이 꽤 적었는데, 그땐 어떻게 살았는지 모르겠습니다.

 

안에 뭐가 들었나 살펴보면, 나중에 보려고 동영상, 프로그램, 사진, 각종 자료들이 한가득인데, 솔직히 상당수는 더 오래 보관해봤자 볼꺼같지도 않더라구요. 그러니... 하드를 사는것도 좋지만, 주기적으로 불필요한것들을 덜어내는 방법도 필요한것 같습니다.

그런데, 수많은 폴더와 여러 카테고리들이 뒤섞여있다보니 일일히 클릭해가며 살펴보기란 쉽지 않죠. 그래서 아래와 같이 각각의 폴더들이 차지하고 있는 용량을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유틸이 요긴할때가 있습니다.

사용해본 몇가지 유틸들을 적어보겠습니다.
(프리웨어도 있고, 아닌것도 있을수 있으니, 다운로드나 사용전에 라이센스를 한번 더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TreeSize Free


공식 홈페이지 : http://www.jam-software.de/treesize_free/

 

각 폴더별로 차지하는 용량을 그래프화해서 볼수 있습니다.  물론, 서브 폴더를 계속 열어가며 확인 가능하구요.
항목에서 오른쪽 버튼으로 윈도우의 기본 컨텍스트 메뉴가 지원되서 바로 삭제/이동을 할수가 있습니다. 당연히 특정 폴더만 스캔할수도 있고, 윈탐색기 컨텍스트 메뉴에 들어가있어서 바로 해당 폴더를 살펴볼수있어서 좋네요.
개인적으로 소개된 몇가지 프로그램중에 가장 추천함!


쓰다보니 유용한 기능이 하나있는데, 모든 서브폴더와 그에 딸린 파일들의 리스트를 쭉 뽑아낼수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 모든폴더를 다 여는 방법 = 메뉴>Expand>Full Expand
- 파일로 추출하는방법 = 메뉴>File>Print Report> 이름을 'Microsoft XPS Document Writer'로 선택
그리고 확인을 눌르고 파일명을 지어주면 XPS 포맷으로 뽑아내집니다. (Windows 7 기준)
XPS는 MS에서 만든 PDF 같은 포맷인데, 어쨋든 이렇게 하면 폴더/파일들이 쫙 뽑아지네요.
아직은 XPS가 범용적이지 않아 불편하다면, PDF로 변환하면 되구요.

 

- 사이트에 여러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름뒤에 Free가 붙어있는 프로그램은 프리웨어인듯합니다.

 

 

 

   WizTree

 

공식 홈페이지 : http://antibody-software.com/web/software/software/wiztree-finds-the-files-and-folders-using-the-most-disk-space-on-your-hard-drive/

 

바로위의 '트리사이즈' 프로그램과 엇비슷하긴 한데, 이건 포터블 버전도 있네요. 아~ 그리고 NTFS 포맷에서만 되나보구요.

프리웨어이긴 한데 도네이션(기부)웨어입니다.

 

 

반응형

 

 

   SpaceSniffer

 

공식 홈페이지 : http://www.uderzo.it/main_products/space_sniffer/index.html

 

 

각 폴더별로 얼마나 차지 하고 있는지 사각형으로 보여줍니다.
폴더의 깊이(depth)도 설정해서 볼수있고, 클릭하면 서브폴더로 들어가면서 용량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 컨텍스트 메뉴 지원, 특정폴더만 스캔 가능.

 

 


   WinDirStat

 

공식 홈페이지 : http://windirstat.info/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화면 오른쪽/위의 칸에서 보듯, 파일의 종류별로 색상을 넣어서 보여주고,
하단의 임의의 네모를 클릭하면 그 폴더의 위치를 좌상단 칸에서 탁 열어줍니다.
전 윈도우만 깔린 드라이브를 열어서 저렇게 네모가 자잘하게 보이는데, 아마 일반 저장용 하드를 열면 좀 다를겁니다.
자체 컨텍스트메뉴 지원, 특정폴도만 스캔가능, 한글화 해놓은 분이 계시던데 검색하면 금방 나옵니다.

 


 

 

   Folder Size

 

서브폴더별로 그래프(원/막대)로 표시가 되서 한눈에 확인이 쉽네요.
자체 컨텍스트 메뉴 지원



관련글
중복 파일들을 찾아주는 프로그램 - http://motivation.tistory.com/7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