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삼성 갤럭시 노트 (Galaxy Note SHV-E160S, 노트1)의 안드로이드 OS가 ICS에서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WiFi 환경하에서는 업데이트가 안되고 삼성 Kies를 통해 유선연결 되어있어야 합니다.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특별히 어려울것 없고, 배터리가 꽤 차있어야지 안그러면 튕깁니다.
저는 공장초기화(공초) 없이, 사용중인것 그대로 키스로 진행했는데, 동영상등 큰건 빼 놓아서 그랬는지
업그레이드에 걸린 시간은 대략 10~20 여분정도 걸린것 같으나 정확히 재어 보지는 않았습니다.

 

여담이지만 키스로 진행시 팝업창이 하나 나오는데... 
무려 좌우 스크롤바가 나오는 센스에 크게 한번 놀랐습니다. 역시 삼성 ㅎㅎ

젤리빈 업데이트후 리뷰까지는 아니고, 간략하게 사용기(후기)를 적어보겠습니다.



포맷전 참고사항

1. 혹시 모르니 데이터는 백업 필수! 특히 전화번호부 같은거 구글동기화 한번 해서 저장해 놓으시구요.
   (모든 데이터는 그대로 잘 살아있습니다만. 혹시 모르니까요.)

2. 어플서랍등의 화면을 화면캡쳐해 놓는것도 방법 (바탕화면에 어플들 위치나 기타 설정들을 캡쳐해놓으면 유용합니다.)

3. S메모가 S노트로 흡수 통합되었습니다. 젤리빈 업글후 S메모 데이터가 S노트로 잘 불러와졌지만...
    혹시 모르니 jpg,pdf 등으로 내보내기 해서 백업해두는게 좋겠습니다. (메뉴 버튼 누르면 나옵니다)


달라진점


1. 화면캡쳐는 이전과 동일하게 '홈키+전원' 버튼이 맞는데, 예전보다 조금 길게 눌르고 있어야 합니다. (심히 불편해짐)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스크린샷 찍으면 하단에 '클립보드에 복사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안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연속으로 캡쳐할때가 많은데 스크린샷 하나찍고 그 문구 사라지길 기다리느라 맥이 끊깁니다.


 

2. '이동식디스크' 살아있음. MTP 방식만 되면 어쩌나 싶었는데 다행 (http://motivation.tistory.com/608)
    (젤리빈 터치위즈홈 에서는 홈키를 길게눌러도 바로가기가 안보이는군요. -_-; 고런처에서는 나옴
     '환경설정>추가설정>USB 유틸리티>USB 대용량 저장소' 로 매번 들어가야 한다니.... )



 

3. 거울이 없어진거 같네요. 위젯이었나? 어플이었나? 그랬을텐데.. 몇번을 찾아봐도 안보이네요.
    급한데로(?) 삼성Apps 에서 설치해서 위젯으로 꺼내놓았습니다. 어플서랍에서는 안보이고 위젯으로 꺼내야합니다.



4. 알림바의 기능이 좀 다양해 진게 마음에 드네요. 
    특히 저 밝기조정! 예전에는 밖에서는 빛때문에 화면이 잘 안보여 '빠른밝기조정' 어플로 이용했었는데...


 

5. 손전등 위젯이 쓸데없이 2*1 사이즈로 되었네요. 고런쳐로 1*1로 보조등 크기를 줄이면 글자나 이미지가 안보이고 -_-;
   이전처럼 제일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1*1으로 딱 좋게 나왔었는데..ㅜㅜ 사실 이전에도 1*1치고 크기가 컸음.
   위젯 크기 때문에 타 후레쉬 어플을 깔아서 쓰기도 뭣하고.. ㅜㅜ 디테일이 아쉽습니다.



 

6. 확인/취소 창이 뜰때...  확인버튼이 예전에는 왼쪽이었는데 오른쪽으로 변경되었네요. 영 헷갈림 -_-;



7. 몇몇 어플들은 OS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자동으로 복구(?)되지 못하고 삭제 혹은 안보이게 된것 같습니다.
   업글후 어플서랍을 열었을때 뭔가 휑한 느낌이었는데...  캡쳐를 해놓지 않아서 뭐뭐가 없어졌는지 모르겠네요.
   혹시 모르니 업그레이드 전에 캡쳐를 떠 놓으면 이럴때 유용하답니다. ㅜㅜ
   



 

8. 기본 아이콘들의 이미지가 약간 바뀐게 있는데, 어째 제 눈에는 전에께 더 나아보임.....ㅎㅎ (이미지 아래께 젤리빈)



 

9. 기본으로 먹는 램이 좀 많아진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메모리 정리하면 400 미만으로 떨어졌는데,
   이제는 400중반대 이하로는 안내려가네요. (이미지 오른쪽께 젤리빈)



10. 버벅임이 덜하다거나 그런건... 워낙 주관적이고 어떻게 쓰느냐에 달린것이긴 한데...
     이전 ICS에 비해서 크게 확 나아졌다거나 하는건 모르겠습니다.만...
     램을 좀 많이 먹는만큼 전체적 움직임이 약간 부드러워지고 빠릿해진것 같기도 합니다.
     전 다른것보다 배터리나 오래갔으면 하는데, 어떻게 되었을런지 몇일간 좀 봐야겠네요.
     아이스크림샌드위치때와 체감적으로 확 달라지진 않을꺼 같지만... 헛된 기대를 해봅니다.^^



11. 터치감은 조금 예민해진것 같기는 하나, 스크롤감은 다소 둔해진것 같습니다.


 

12. 전체적으로 UI 약간 개선 및 직관적이어짐 (짤방이 별로 어울리지는 않네요ㅎㅎ)



13. 터치위즈(TouchWiz) 기본 런처가 약간 개선 된것 같습니다.만... 평소 고런쳐를 이용해서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14. 잠금해제 패턴의 크기가 작아져서 조작이 쉬워졌습니다.  예전에도 갤노트엔 '한손조작모드'가 있었는데..
     키패드/계산기와는 달리, 아마 패턴 크기는 고정이었죠? 아~ 가물가물..ㅜㅜ  (이미지 오른쪽께 젤리빈)



 

15. DMB 화면이 예전 업글에서 팝업으로 떴었는데.. 이번에는 팝업윈도우 에서도 크기조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스템 전체를 '화면회전'으로 설정해야만, DMB를 가로화면으로 볼수 있다는점은 이해하기 힘드네요.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에서도 팝업/크기 조절이 되서 편리하네요.



 

16. 사운드얼라이브(SoundAlive) 추가 되었다고 하지만..  파워앰프와 제트오디오를 쓰고, 막귀인 터라...
     확실히 종류별로 선택해서 들으면 좋긴한데, 플레이어의 전체적 UI가 개선이 필요해 보이네요.



 

17. 위에서 말했었지만 S메모가 S노트로 통합되었습니다. S메모를 즐겨쓰던 유저로써 아쉽네요. 
     잠깐 써봤는데, 역시나 예상대로 S메모만큼 직관적이고 가볍지 않군요. 
     파일명을 이미지 중간에 저렇게 해놓는 꼬라지 부터 마음에 안들어.. 아주.. 그냥..  확...-_-; 
     다음 마이너 업그레이드때 다시 부활했으면 좋겠네요.




 

18. 갤러리 보는 방식이 변경 되었고, 로딩이 빨리 되는듯 했습니다.만..
     역시나 전 기본갤러리 대신에 QuickPic 쓰기에 확 느끼지는 못하겠습니다.
     입체적이고 뭐고 저런 효과는 그냥 눈요기에 불과하고, 역시 단순한 그리드 방식의 최고죠.



 

19. 환경설정 안의 기능들 몇개가 추가되고 위치가 약간 재배치 되었습니다. (이미지 오른쪽께 젤리빈)



20. 저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종료할때 걸리는 시간이 좀 길어진것 같습니다.
     시간은 상대적이라 얼마 안되는 이 시간은 정말 길게 느껴지죠.
     SD카드를 빼면 속도가 조금 빨라지는데, 그렇다고 빼고쓸수도 없고, 어쨋든 ICS대비 약간 종료시간이 더 걸리는듯...
 

 

21. '작업관리자' 아이콘이 어플서랍에서 없어졌네요. 홈키를 길게눌르면 왼쪽하단에 보이는데...
     왜 잘쓰고있는 작업관리자 아이콘을 없애놨는지.. ㅜㅜ
 

22. 배터리 내역에 왜 '미디어'가 이렇게 많이 차지하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위 화면 잠자기 직전 배터리 갈아끼고 아무것도 안하고 아침에 확인한 화면입니다. 미디어는 대체 뭘까요?
     노트뿐 아니라 젤리빈의 문제인건지, 공식적인 버그인지, 똑 뿌러지는 해결방안이 없는건지... 모르겠네요.
     이게 배터리 광탈시키는 주 원인이라고들 하던데...
     근데 전 절전모드로 쓰고 있는중인데 그래서 그런지 예전에 비해 그렇게 빨리 단다는 느낌은 별로 없습니다.
     (예전에도 빨리 달았기 때문이죠.ㅎㅎ)  다만, 그 안에서 미디어가 먹어치우는 배터리양이 클뿐



 

23. SD카드와 관련해서 충돌이 꽤 있는것 같습니다. 
     ICS에서는 듣도보도 못한 현상으로, 이동식 디스크로 전환할때도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서 진입이 잘 안됨


24. 구글에 접속하면 무한 재로딩(계속 새로고침 됨)이 걸리는 오류가 있는것 같습니다.
     다 그렇지는 않고, xscope, maxthon, 기본웹브라우져에서 그런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런저런 설정을 다 건드려봤으나 해결방법을 못찾았습니다.
     그런데, Boat 브라우져에서는 또 정상적으로 잘 되더란 말이죠. 여러 프로그램간의 충돌인지, 젤리빈 버그인지 -_-;
   



위의 내용은 주관적인 견해와 경험이며, 실제와 다르거나 제가 잘못 확인한것일수도 있음을 이해바랍니다.

가장 큰 기대를 했던건 멀티윈도우 였는데, 기기스펙상의 문제인지 구현이 안되어서 무척 아쉽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