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 노트1 을 사용중입니다.

가끔가다 통화내용을 녹취해야 할때가 있죠. 꼭 무슨 증거자료 증빙용으로 쓰이네 어쩌네 까지는 아니더라도 통화후 서로간에 오해가 있을때 재확인하는 정도의 용도로 말이죠.

 

 ▲ 자동으로 녹음이 되는 어플 'Record My Call'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 위와같이 기본적으로 통화할때 녹음 버튼을 눌러서 하면 저장이 되긴 합니다만...
매번 이렇게 눌러서 하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끝나고 나서야...  아~  통화 녹음 해 놓을껄..  이런 생각이 나곤 하더라는 겁니다.


그래서 어플을 찾아봤습니다.
Record My Call  이라는 어플이 있더라구요.

사용방법이 그다지 어려울건 없습니다.  

▲ 위 이미지 왼쪽화면과 같이
날짜와, incoming_call / outgoing_call 으로 걸었는지/걸려왔는지 표시되고,
이름 / 전화번호, 날짜-시간이 표시가 되고, 통화시간도 확인가능합니다.

왼쪽화면 위의 네모친 부분과 같이 저 부분을 누르면 이 어플의 설정화면 메뉴들이 나오는데...

확인할 부분 몇가지만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 일단, 항상 자동으로 작동을 시키려면... on으로 해야 되겠구요.

 


Settings 에서는....

▲ Show Review는 통화를 마치고 나면 이 어플의 화면이 나올텐데...
굳이 그 화면을 볼 필요가 없다면 체크해제를 하시면 됩니다. (원래 체크 안된게 디폴트값 이었나? 가물가물...)

그외에..
상태바에 아이콘이 표시되게 할건지 체크하는 부분도 보이고...
녹음 파일이 저장되는 폴더는 RecordMyCall 이구요. (정기적 백업은 필수!!)
일정 기간마다 자동으로 삭제할꺼냐 부분에서 never 으로 되어있는것 정도 확인하면 되고...
그외에는 딱히 건드릴건 없어보이네요.


Tricks 에서는....

 

▲ Audio Format 에서는 화일 포맷을 정할수 있는데...  무난하게 mp3 정도면 될듯하구요
(혹시나 음질이 안좋거나, 끊기거나 하면 AMR로 변경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포스팅
amr -> mp3 변환 / mp3 편집 프로그램 - http://motivation.tistory.com/618



 

▲ Audio Source 에서는... 처음에는 마이크로폰으로 되어있을텐데 이걸 Phone Call로 꼭 변경하시구요. 

 

▲ Delay Record Time 이거는... 처음값은 3초로 되어있죠.


다른 블로거 분께서는 7초로 설정하셨고, 이게 적으면 뭔가 오류(?)가 나서 녹음이 잘 안된다고 하시더라구요.

 

[추천어플] Record My Call(레코드 마이 콜) - 통화내용 자동저장 어플 -  http://psfriendy.tistory.com/773

저는 6초로 해놓고 있는데, 이상없이 잘 되는것 같습니다.
혹시나 잘 안되는분들은 이거를 좀 조절해서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정도만 설정해주시고 통화를 해서 녹음이 잘되나 살펴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참고사항 !

좀 사용을 해보니..  문제점이 간혹 발견 되었는데, 이게 제 경우에만 한정된건지....
아니면 어플의 설정중에서 뭔가를 변경해야하는데 안해서 그런건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1.
이 어플이 동작중이면 영상통화시에 내쪽 혹은 상대방쪽의 음성이 전혀 안들리는 경우가 있는것 같습니다. 
상대방에서 내쪽의 목소리가 안들리는것 같다라고 판단이 되면 이 어플을 OFF로 하고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2.
상대방의 목소리는 잘 녹음되는데, 내 목소리가 녹음안되거나/현저하게 작게 녹음된다거나..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제 설정의 문제면 녹음된 모든파일이 동일하게 문제가 있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특정 파일만 그런 경우가 있던데 왜 그런지 모르겠습니다.
위에서 말한 delay record time 때문에 그런건지...

3.
긴통화 녹음시 문제가 있는것 같습니다. 아래 링크의 댓글을 참고

추천 통화 자동 녹음 어플 [Record My Call] - http://cafe.naver.com/bjphone/2093465

4.
프로그램 업데이트 후에 모든세팅이 초기화로 돌아가서, 녹음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자동녹음 디폴트값이 OFF 거든요.)
구글Play에서 어플의 업데이트를 한 이후에는 테스트를 해서 잘되고있는지 반드시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5.
작정하고 녹취할 목적이면, 혹시 모르니 이 어플은 끄고, 기본 어플의 녹음을 이용하는게 나을수도 있겠습니다.

많이 사용해보지는 않아서 자잘한 오류가 있는지 확인은 못했습니다.만

이 방법으로 녹음을 할경우 반드시 주의할점은,
녹음 버튼을 눌러서 녹음을 할때에는, 절대 다른키들을 눌르거나 하면 안된다는점!!
통화녹음중 전화번호 찾아서 불러주느라 홈키 눌르니 녹음이 중간에 뚝 끊겨버리더라구요. -_-;

 


↓ 2013-06-14 내용추가


최근 몇달사이 부쩍 업데이트가 자주 있었는데, 그럴때마다 뭔가 틀어지는지 정상적으로 녹음도 잘 안되고,
통화가 끝나고 나서도 알림바에 계속 아이콘이 남아있을때도 있고 그렇네요.
사용자 리뷰를 보니, 저뿐만이 아니라 다른분들도 그런분들이 꽤 계신듯 합니다.
무조건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가 좋은건 아닌것 같습니다.

이전버전은 구글플레이 record my call 페이지에서 '개발자 웹페이지 방문'으로 가셔서 받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개발자 블로그에서 버전별 다운로드 링크 - http://nathanielkh.blogspot.kr/2012/11/record-my-call-change-log.html)
저도 몇달전의 버전을 받아서 해보니 예전같이 정상적으로 잘 되네요.



↓ 2013-06-22 내용추가


바로 위에서 잘 된다고 했었는데, 녹음이 제대로 안되는 문제가 생기네요. ㅜㅜ
RecordMyCall_release_V4.50.846 였는데, 기기마다 호환이 되고 안되고가 있는건지...
그래서 그냥 다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보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중입니다.

예전엔 정말 잘 작동해서 참 좋았는데, 요즘엔 추천해드릴수가 없는 상태네요. -_-;




↓ 2013-08-08 내용추가 


7월21일자 버전인 5.15.1068 을 다시 사용해보고 있는데, 이번엔 또 잘 되네요.ㅜㅜ
언제부터였는지 모르겠지만 한글도 지원하구요.
버전별로 이랬다가 저랬다가 감을 잡을수가 없습니다.

 

 
이게 잘 안되고 그랬을때.. 위의 녹음어플인 ' 오토메틱 콜 레코더'를 사용해봤는데...
녹음이 깔끔하게 잘 되네요. 설정/UI도 쉽고, 거의 모든게 다 레코드마이콜 보다 좋았습니다.
다만, 2주일간의 체험기간이 끝나면 약 5,253원의 유료어플 이라는점... ㅜㅜ
조금 비용을 지불하더라도 속편하게 사용하실분께서는 이 어플을 추천합니다.



↓ 2016-11-10 내용추가 

요새는 그냥 T전화의 녹음기능을 사용중입니다. 저장되는 방식이나 몇가지가 영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그래도 그냥 무난하니 가장 나은거 같기도 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