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핸드폰의 전화번호를 구글계정 주소록으로 연동시켜서 사용중이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전화번호를 등록하면, 구글주소록에 들어가 있어서 PC에서 편집/백업등 관리가 쉽고 편리하더라구요

 


그런데, 얼마전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를 한후, 휴대폰에서 전화번호를 등록했는데, PC에서 확인하니 안보이는겁니다. 즉, 동기화가 안되는 상태인거죠.
왜 그럴까? 하면서... 전화번호를 몇차례 새로등록 & 동기화를 계속 시도해봐도 안되더라구요.

▲ 왜그랬냐면...
그 전화번호가 구글계정의 주소록에 등록이 안되고, 휴대폰 자체 주소록에 등록이 되어있어서 그랬습니다. 위의 이미지와 같이... 연락처를 살펴보면 그 전화번호만 구글주소록이라는 'g' 이미지가 없었던겁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

▲ 연락처를 등록시킬때 위와같이 '휴대폰'으로 되어있는걸 'Google'로 변경하면 됩니다.

예전에는 핸드폰을 사용하면서 디폴트 값으로 구글계정으로 설정해놔서 그동안 잘 쓰고있었는데, 이번에 젤리빈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삼성계정'이 추가로 들어오는 바람에, 구글로 되어있었던 디폴트값이 풀렸던거 같습니다.

이 간단한걸 왜 금방 눈치못채고, 수없이 전화번호등록을 하며, 동기화만 탓하고 있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괜히 마음만 급해서 헛다리 짚으며 주위만 뱅뱅 돌았나봅니다.

구글 연락처 동기화가 잘 안되서 이 블로그로 찾아오신분들께서는... 가장 먼저 위의 내용을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내용추가...


위에서...  전화번호를 '휴대폰' or '구글계정'으로 등록하는걸 봤는데요.
그럼 기존에 '휴대폰'으로 저장 되어있는 수많은 연락처들을 어떻게 '구글계정'으로 넘길수 있을까요?

▲ 연락처에서 '메뉴버튼'을 눌러서 'Google 계정과 통합'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 메뉴가 LG, VEGA, 기타 폰에도 있는지는 확인 못했습니다.)


▲ 그러면, '휴대폰'에 저장되었던 연락처가 '구글계정'으로 한방에 싹 다 들어갑니다. 오른쪽 이미지를 보면 구글마크가 생긴게 보이시죠? 이렇게 된후 구글동기화를 해주면, PC에서도 볼수있게 되겠죠.

 

▲ 제 경우엔....  휴대폰, USIM, 삼성계정, Google 계정 이렇게 4가지로 입력할수 있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Hotmail 등의 계정등을 연동시켰을 경우에는 좀더 많이 있을테구요.

그렇다면...  USIM, 삼성계정으로 등록되었던 번호들도 구글계정으로 잘 넘어갈까요?

▲ 그래서 'Google 계정과 통합'을 한번 해봤습니다. (위 왼쪽 이미지 보시면, 삼성마크/유심마크 보이시죠?) 그러나, 삼성계정/유심계정에 등록된 연락처는 구글계정으로 넘어가질 않았습니다. -_-; 뭔가 다른 방법이 있는건지 어떤지 모르겠으나...

어쨋든, 구글계정 연락처를 사용하시려면, 처음 입력할때 꼭 구글계정으로 선택해서 입력하시길 바랍니다.
처음 한번만 구글계정으로 선택해서 입력하면, 다음부터는 구글계정이 디폴트로 잡히니 일일히 확인 안해도 되거든요.

 


↓ 2017-02-17 내용추가

 

 

▲ 위는 LG폰의 화면입니다. 이것도 OS버전별로 약간씩 다 다를수는 있겠으나, '복사'를 통해서 다른 계정으로 옮길수 있더라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