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글 캘린더를 동기화해서 PC & 스마트폰에서 잘 이용중이었습니다.

 

 


▲ 그런데, 위와같이 '일시적으로 동기화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잠시 후 실행됩니다'라고 나오며 느낌표가 뜨더라구요.
(영어로는 'Sync is currently experiencing problems. it will be back shortly.' 라고 나옴)
그래서 기다려 보기도 하고, 체크박스를 지웠다가 다시 실행시켜 보기도 하고 그래도 계속 오류...ㅜㅜ

증상은,
- PC에서 캘린더를 확인시에는 예전 데이터만 남아있는 상태였고, PC에서 일정을 등록해도 스마트폰에서는 보이질 않았습니다. 동기화가 안되니.. 완전 오프라인의 캘린더로 전락...

- 스마트폰에서는 Jorte, S플래너 등에 구글캘린더를 연동해놨었는데... 여기서는 조르테로 일정등록하면 S플래너 에서도 업데이트 되서 보였습니다. 반대도 마찬가지였구요. 그러나 PC화면에서는 보이지가 않았습니다. 동기화가 안될꺼면 아주 전부 안되던가 하지, 스마트폰 상에서는 되는데 왜 PC와는 안될까?


각종 설정들을 수도없이 변경해보고 이래저래 오만 삽질을 한끝에.... 해결책을 찾지는 못해도 원인을 찾았습니다.

처음에는 젤리빈으로 업그레이드를 21일날인가 했었는데, 그 때문인가보다라고 의심을 했었는데.. 그러기에는 마지막 갱신일의 날짜가 24일날이니 뭔가 좀 이상하다 싶어서 되짚어봤습니다.


결론은 구글 Play 스토어에서  설치했던 '구글 캘린더'가 문제였던것!
 

 


아마 마지막 동기화가 될때쯤에 제가 안드로이드마켓에서 Google calendar 를 설치했다가 지웠었습니다. 가장 사용하기 편한 캘린더를 찾아보다가 오리지널인 구글캘린더 앱도 깔아봤었거든요.

혹시나 하며 구글캘린더를 다시 설치하고, 환경설정에 들어가 동기화를 동작시켜보니, 느낌표 오류 없이 동기화가 정상적으로 잘 되었습니다. 오~! 구글캘린더 app을 삭제하면 역시나 오류가 발생하구요.

구글캘린더를 삭제전에 환경설정 어느부분에서 뭘 다르게 해놓으면 될까 싶어 어떤지 이래저리 해봤지만 해결방법은 아직 못찾아서 구글캘린더를 못 지우고 있습니다.


혹시나 저와 같은 증상의 문제로 불편해하실 분들께 참고가 될까 싶어 포스팅해봅니다.




↓ 2013-07-08 내용추가


구글 캘린더를 그냥 깔아놓고 쓰자니 아래와 같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알림이 두개가 뜨는것이죠. S플래너와 구글캘린더..에서 각각 띄우더라구요.

 

그래서 구글캘린더에서 알림을 체크해제 하면 되겠지 했는데, 폰을 재부팅하니 다시 자동으로 체크가 되어있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_-; 캘린더를 메인으로 쓰기엔 S플래너가 더 나은거 같아서... 그걸 동기화 풀기는 또 그렇고.....


하여튼 그런 와중에 몇몇분이 댓글로 남겨주셨듯...
현재 사용중인 구글 계정을 삭제한후에 다시 연동시키면 된다고 하셔서....  한번 해봤습니다.

사전 준비작업 - 구글캘린더 앱을 깔고 동기화를 한후, 스마트폰에서 입력한 일정이 PC쪽에서도 다 잘 보이는지.. 사용중인 캘린더의 모든일정이 폰/PC간에 완벽하게 동기화가 되었는지 확인해놓을것 (or 백업을 해둘것)

1. 구글캘린더 삭제
2. 구글 계정 삭제
3. 구글 계정 다시 연결

결론부터 말하면.... 네. 말씀대로 잘 되었습니다.
예전 구글캘린더 설치하기전과 같이 '일정(캘린더) 동기화' 오류증상 안나타났구요.

하지만, 자잘한 설정들이 디폴트 값으로 돌아가는듯 하더라구요.
예를들면, 구글토크의 알림음을 임의로 설정했었는데, 그게 다시 초기화되서 기본음으로 났습니다.
위 예의 경우는 정말 아무것도 아니긴 합니다만,
이것저것 각종 설정을 많이 바꾸셨던 분들께서는 약간의 번거로움이 따를수 있겠습니다.


 

(좌 : 구글킵 실행시켰더니 나오는 화면  /   우 :  Jorte 위젯 터치했더니 나오는 화면)

그리고, 구글계정과 연동되는 여러앱들의 경우, 다시 한번씩 연동계정을 선택해줘야하는 수고로움도 있을수 있구요.

삭제/추가를 몇차례 해보던중 동기화가 간헐적으로 문제가 있었는지, 주소록이 약간 핸드폰으로 안들어오는 경우도 있었는데, 다시 구글계정과 주소록 동기화를 해주니 해결되었지만....

혹시 모르니 특히 영업하시는 분들께서는 계정삭제/추가전에 전화번호등을 한번 백업해 두시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