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 노트 1 (E160) 를 16개월째 사용중인데, 얼마전부터 배터리가 좀 이상증상을 보였습니다. 두개다 제조사는 '이랜텍' 이였구요.

  1. 배터리가 부푸는 증상 (충전거치에 꼽았을때 뚜껑이 끝까지 안닫힘 / 아직까지 스마트폰에는 들어감)
  2. 배터리 광탈증상. 게이지가 조금씩 꾸준히 다는게 아니라, 갑자기 몇십단위가 뚝 떨어집니다.
  3. 잔량이 꽤 남아있음에도 갑자기 폰이 꺼짐 or 무한 재부팅
  4. 갑자기 꺼진폰을 다시 켜보면, 배터리 잔량이 0%로 확인됨 (물론, 꺼지기 좀전까지만 해도 두자리수 잔량이었음)
  5. 갑자기 꺼진폰을 다시 켜보면, USIM 인식이 안됨
  6. 배터리 부품현상은 2개다 그랬습니다. 그중 한개가 더 심했는데 완충을 해도 배터리가 몇배속으로 빨리 닳는것 같기도 하고 배터리 게이지가 쭈욱 내려가는게 아니라 뚝뚝 끊기면서 내려가는것 같았으며, 매우 빈번하게 꺼짐증상이 나타나서 사실상 쓸수가 없는 상태였습니다./ 나머지 1개 배터리는 눈에 띄게 부풀지는 않았지만, 간혹가다 꺼짐증상이 있었고, 배터리가 빨리 닳는다는 느낌이 있었음
  7. 배가볼록한 배터리를 폰에 넣고 뒷케이스를 닫으려니 폰과 케이스가 맞물려 닫혀지는 그 부분이 약간 깨진것같이 금이감. (이건 내구성 저하로 그렇게 됬었을수도 있겠지만, 이것도 왠지 부푼 배터리의 영향이 있는거 같다는 생각이 듬)

등등 몇가지 원인이 있었습니다.

▲ 왼쪽은 구매한 새 배터리 (아직 한번도 끼워보지 않은 상태) / 오른쪽은 스웰링 증상이 있는 배터리

( swelling = 증가하는, 부기, 높아지는, 팽창하는, 복받치다 - 다음사전 http://dic.daum.net/search.do?q=swelling )

저 오른쪽 배터리를 처음 개봉했을때에는 made in japan 이라 좋겠거니 했던게 생각이 나네요.
왼쪽에 새로 구매한건 china 던데... 과연 어떻게 될런지.. 몇개월이나 버텨줄런지....

볼록 튀어나온 배터리를 우스개 소리로 배터리가 임신했다고 하기도 하던데, 굳이 그 단어를 그렇게 아무대나 가져가 붙이고 싶지는 않네요.


▲ 오른쪽과 같이 부푼 배터리는 평평한 곳에 올려놓고 한쪽을 눌러보면 저렇게 반대쪽이 들리게 됩니다.

왼쪽의 이상이 없는 새 배터리(아직 한번도 끼워보지 않은 상태)는 전혀 들리지 않구요.
부푼거 같긴한데 육안으로 잘 확인이 안된다 싶을때는 저렇게 한번 테스트 해보세요. 

또는 평평한 책상유리위에 놓고 휙 돌리면 스웰링 배터리는 팽이 돌듯 잘 돌아가니 그렇게 해보셔도 되구요.
이상없는 새 배터리는 전혀 돌지 않았습니다. (꼭 삶은계란 테스트 하는것과 비슷하네요.ㅋㅋ)



요새 갤럭시 S3 의 배터리 스웰링 증상이 뉴스에 많이 보도되고, 그래서 좀 검색을 해보니 갤노트1도 그런 증상의 글이 상당이 많더라구요. 다음 아고라 청원중이기도 하구요.

갤럭시노트도 부풀음 현상…교환 요구 잇따라 / KBS 기사 (동영상) [2013.11.20]
-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758685&ref=A

이랜텍배터리 스웰링 무상교체 바랍니다. / 다음 아고라 청원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articleId=145468

갤럭시 배터리 ..전 제품 무상교체 바랍니다. / 다음 아고라 청원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articleId=145442


삼성전자서비스 / 갤럭시S3 배터리 스웰링(부풀음) 발생 무상서비스 공지 [2013-11-11]
http://www.samsungsvc.co.kr/cust/viewPage.do?bdKd=notice&bdSeq=3001060&pageIndex=1

삼성전자서비스 / 배터리 스웰링 관련 추가 공지 [2013-11-27]
- http://www.samsungsvc.co.kr/cust/viewPage.do?bdKd=notice&bdSeq=3001213&pageIndex=1

근데, 웃긴건... 방송이 나온 직후에는 1년이 지난 갤럭시 노트의 배터리도 교환해주었다는글이 다수 보였다는 점입니다. 방송사에서 S3 배터리에 대해 크게 문제를 삼으니 당황해서 우왕좌왕 하며 다른 기종의 스웰링 배터리를 보증기간이 넘어선것 까지도 교체를 해주곤 했었으나, 곧바로 공식 가이드라인이 생긴 모양입니다. 



어쨋든, 그래서 직접 유선상으로 서비스센터에 문의를 한번 해봤습니다.


  1. 스웰링 현상은 소모품인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상 오랜기간 사용해서 성능이 저하될시에 일어날수있는 현상중 하나이며, 특별히 불량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리고 모든 배터리에서 꼭 다 일어나는건 아니라고 하구요.
    (뽑기운인듯..  그런데 LG 배터리가 저렇게 부푼다는 글은 아직 본적이 없는것 같는데...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인인 저로서는 왠지 삼성 배터리 기술력의 한계라고 생각되어지네요.)
  2. 유독 이렌텍것만 그런걸로 많이 검색이 되는데, 엔피텍이나 삼성SDI등 타 제조회사 배터리에서는 스웰링이 안일어나는지 물어보니,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사실 이부분은 좀 믿음이 안갑니다. 전수조사해서 %를 한번 따져 보고 싶네요.)
  3. 사용자가 잘못 사용하거나 그래서 그런건 아니라고 함
    (예를들어 오래 충전을 꼽아놨더단가, 자주 충전한다던가... 그런것과는 특별히 관계는 없는듯 합니다.)
  4. 갤럭시 S3 배터리의 스웰링 증상은 보증기간 내에서도 다수 일어나는데, 이것은 해당 기종 배터리의 제조공정상에서 문제가 명확하게 확인되었기 때문에 교체를 해주는것이라 합니다. 타 기종의 타 배터리 제조공정상에서는 문제없었다고 하구요.
  5. 배터리 보증기간은 6개월이고, 스웰링 현상이 보이는 배터리에 한해서만 1년까지 보증을 해준다고 합니다. 즉, 무조건 다 1년 보증은 아니라고 하네요. 전 노트1을 1년4개월째 사용중이었는데... 보증기간이 넘어가 무상교체 대상에서 제외되어 구매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1년 다되가는 분들께서는 빨리 배터리를 확인해 보시길... 번인증상도(http://motivation.tistory.com/692) 함께...^^)
  6. 삼성서비스센터 말고 인터넷의 '삼성전자 공식 온라인 인증 총판업체 - SMTcorp(주)'라고 설명하는 배너가 있는 곳에서 배터리 구매를 했는데, 그럼 이게 정품인지 아닌지 확인해줄수 있느냐고 물어봤는데, 배터리에 EB615268VK 라고 씌여 있다면 정품이 맞다. 라고 합니다. 그 밑에 씌인 s/n로 체크할줄 알았는데 의외네요. (상담원이 잘 모르고 대답을 해준것일수도 있겠지만.. )




↓ 2013-12-04 내용추가

새로 구입한 배터리는 확실히 오래가는게 체감이 확 됩니다. 수개월은 더 버틸수 있을듯...
하지만 램부족으로 인한 버벅임은 달리 방법이 없는듯 합니다. 큰맘먹고 초기화를 한번 해볼까?
킷캣은 저사양폰에서도 잘돌아가게끔 설계되었다던데, 갤럭시 노트도 킷캣으로 업데이트를 해줬으면 좋겠네요.




↓ 2014-02-05 내용추가

2월 5일에 MBC 불만제로 프로그램에 삼성 갤럭시노트 1 / 이랜텍 배터리 스웰링에 관련한 방송을 했습니다.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 2014-03-11 내용추가

삼성, 갤럭시 노트 배터리 무상교환 - 연합뉴스 2014.03.11 08:32
http://media.daum.net/economic/consumer/newsview?newsid=20140311083206213

3월 11일부터 보증기간 1년이 넘었더라도 이랜텍 이며, 스웰링이 일어난 배터리는 교환해 줍니다. 현재 재고물량이 없는 센터가 많으니 꼭 전화해서 물어보시고 예약한후 가셔야 할겁니다.




↓ 2014-03-18 내용추가


갤럭시노트1 - 이랜텍 스웰링 배터리 무상교환 후기 - http://motivation.tistory.com/77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