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에 올릴때 이미지의 용량을 최대한 줄여야 로딩이 빠르므로, 어떤 방법이 있나 찾아보다가 정리차원에서 올려봅니다.

 

 


   사진 크기 줄이기

 

 

갤럭시 노트1 으로 찍은 원래사진의 크기는 3264*2448 였는데, 사진 비율대로 줄여서 600*450 로 줄였더니 용량이 상당히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어지간한 게시판이나 블로그등에서 정보나 의미전달 용도의 사진은 가로 600px 안팎의 크기면 충분하지 싶습니다. 사진감상을 갤러리라면 너무 작겠지만요.

지금이야 너무나 당연한 얘기지만, 디지털 카메라와 인터넷 초창기 시절에는 리사이즈 모르는 사람이 많았드랬죠. 그래서 게시판에서 글 눌르면 사진이 대문짝만하게 떠서 깜짝깜짝 놀라기도 하고... 아주 오래된것 같지만 불과 십몇년 전의 얘기입니다.




   파일 포맷의 차이 - JPG, PNG, GIF


우선 간략하게 보기쉽도록 정리해놓은 글이 있으니 먼저 읽으시구요 http://cappleblog.co.kr/525

GIF는 보통 움직이는 이미지나, 투명배경 로고같은거 만들때 주로 쓰니 잠시 제외하기로 하고...

 

일반적인 사진이라면 JPG / PNG로 블로그등에 올리게 되는데, 어떤건 JPG로 했을때 용량이 적고, 어쩔땐 png가 적고, 그렇더라구요. 




 

 퀄리티가 중요치 않은 단순 업로드용 이미지는 품질을 낮춰 용량 줄이기 


https://tinypng.com/

http://optimizilla.com/ko/

 

등의 사이트에 이미지 용량을 줄일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품질을 낮춰서 용량을 줄이는 방법인데, 저는 제 블로그에 올리는 단순 참고용 이미지들을 여기서 용량을 줄이곤 합니다. 요새는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므로 불필요하게 용량이 큰 경우 그냥 나가버리기 일쑤고, 괜히 데이타만 축내는거 같아서요.

 

 



   Exif 정보 삭제하기

 

 

'사진찍은날짜, 카메라기종, 조래개 등의 설정정보, GPS를 켰을시 위치정보' 이렇게 여러정보들이 사진찍을때 같이 기록이 됩니다. 이걸 Exif 정보라고 하는데, 이걸 삭제하는것만으로도 용량이 조금 줄어드네요.

인터넷등에 업로드용으로 올릴 사진만 지워야지, 보관하려는 사진은 이런정보도 어쩌다 쓸모가 있을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삭제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exif 정보를 용량때문이 아니라, 인터넷에 업로드시에는 개인정보 때문에 지우는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GPS정보 라던지 그런게 있어서 그 사람의 동선이나 사는곳등이 노출되기도 하니까요.


크기줄이기, Exif 정보 삭제하는데 주로 포토스케이프를 사용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