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헤드셋(LG HBS-510)을 연결해서 잘 사용중에 있습니다. 이제는 데스크탑과 블투 헤드셋과 연결해서 사용하면 좋을거 같아 블루투스 동글(dongle)을 검색해봤습니다.

 

처음에는 TG삼보의 TG-BTD90 를 구매하려고 했는데, 적립금 소진할께 있는 쇼핑몰에서는 높은 가격이길래, 그냥 유니콘 XU-400N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중소업체의 여러 제품들이 아마도 거의 비슷한 성능과 스펙에다가 브랜드와 포장만 다르게 해서 내놓은 제품들 일것같지만, 상품설명에 윈도우10 호환 가능하다는점과 APT-X 지원한다는 제품들 중에서 고르게 되었습니다. 물론, 제 Bluetooth 헤드셋은 APT-X를 지원하지 않는 기종이지만, 언젠가 쓸일이 있겠지 싶었거든요.

 

 

 

 

 

 

 

 

 

 

 

 

 

도착하자마자 바로 USB에 꼽고 사용해보려 했으나, 아무것도 안되더라구요. 윈도우 10에서는 바로 연결된다는 상품평을 본것도 같은데...  아닌가? 뽑기로 불량이 걸린건가?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동봉된 CD를 꼭 설치해야 되나 싶어서 설치를 해봤습니다. 

 

 

저는 CD로 설치하지 않고,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를 받았습니다. 한글 메뉴얼과 설치파일들 용량이 400 MB정도 되었습니다. 그렇게 CSR Harmony driver를 설치하는데, 다음>다음을 눌러서 진행하면 되었으나, 생각보다 설치시간이 길었으며 어느 화면에서는 멈췄나 싶을 정도로 더디게 진행되는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렇게 설치를 하고 블루투스 장치 추가를 해놓고 보니, 이제서야 정상적으로 잘 동작이 되더라구요. 싱크가 밀린다는 느낌은 없었고, 음질도 별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사실, 수년전에 블루투스 동글을 하나 사놨던게 있었습니다. 제 기억이 맞는지 모르겠는데, 버전이 2.X EDR 이였던거 같은데, 찾아서 연결을 해보니 음질이 이그러져서 들리고, USB에서 그냥 빼면 블루스크린이 뜨고 그러더라구요. 이게 어느 회사건지도 모르겠고, 드라이버 CD도 못찾겠고, 그냥 새로 하나 사는게 낫겠다 싶어서 구매를 한거였거든요. 그래서 기대반 우려반으로 XU-400N을 구매했던건데 이상없이 동작하니 잘 구매했다 생각이 드네요.

 

데탑과 스마트폰간에 이미지 데이터 전송도 해봤는데, 역시나 데이터를 주고 받는건 아직 블루투스로 할껀 아닌거 같았습니다. 그냥 케이블을 연결해서 하던지, WIFI 로 연결해서 FTP앱 + 파일질라 같은걸로 하던지 해야지 너무 답답하더라구요.

 

그외의 마우스, 키보드, 프린터등은 디바이스가 없어서 아직 연결해보지 못했습니다.

 

 


↓ 2018-08-21 내용추가

 

 

작업을 하다가 잠시 쉴때 화면보호기가 나오고 모니터 화면이 꺼지게 설정을 해놨었습니다. 그러면, 마우스를 흔들었을때 모니터가 다시 켜지고 윈도우는 계정 로그인 진입화면이 나오게 되죠. 그런데, 이상하게 계정 로그인 화면이 꽤 늦게 나오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원인은 딱히 모르겠어서 이것저것 살펴보는 중에... 윈도우의 안정성 보기를 들어가봤더니..

 

 

▲ 위와 같이  Bluetooth OBEX Service 에서 오류가 나는 현상이 꽤 많이 있었네요. (윈도우 10)

 

저것 때문에 윈도우 계정 로그인 진입이 느리게 되었던건지는 더 살펴봐야겠으나, 어쨋든 오류가 거슬려서 일단 블루투스 동글 드라이버를 삭제를 한후 경과를 좀 보는 중입니다.

 

 

 

 


↓ 2019-04-02 내용추가

 

 

블루투스 이어폰은 LG HBS-510 넥밴드 헤드셋을 사용중인데, 스마트폰과 연결해 들었을때는 끊기거나 잡음이 없이 일정하게 잘 들리는반면, 컴퓨터 USB에 UNICORN XU-400N를 꼽고 들을때는 싱크가 밀리는듯이 끊기거나 불규칙적으로 지직하는 잡음이 들려서 뺐다가 다시 연결해서 꼽고 그럴때가 있습니다. 컴퓨터와 헤드셋의 거리는 1M도 안되고 장애물도 없는데 말이죠.

이 문제가 블루투스 동글의 송수신 관련한 문제인건지, 아니면 컴퓨터의 문제인건지, USB의 문제인건지, 호환의 문제인건지는 다른 종류의 블투 이어폰이 없어서 확인을 못해봤지만... 어쨋든 이런한 현상이 있네요.

 

--

 

- 드라이버 재설치

- 책상옆 바닥에 있는 본체 USB포트에 동글을 꼽았었는데, 본체 뒷편의 USB에서 연장선을 연결해 책상위에 놓고서 동글을 꼽아보니 수신률이 올라가서 그런건지 한결 나아졌습니다.

 

 

 

 


↓ 2020-11-22 내용추가

 

 

 

AX200 무선랜으로 업그레이드 - https://motivation.tistory.com/1204


인텔 ax200 무선랜카드에 들어있는 블루투스(v5.1)에서 연결이 훨씬 잘되고 좋네요.

XU-400N 제품은 SW의 문제인건지 뭔지 한번에 연결이 안되서 짜증이 날때가 꽤 있곤했는데, 인텔 블루투스는 단박에 착착 잘 붙습니다. 완전 신세계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