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5-14

 

유입경로에 '홍미노트5 시스템런처 오류' 관련해서 들어오길래 뭔가 찾아봤더니...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phone&no=3612846

 

업데이트 된 시스템 런쳐에 오류가 있었나보네요.

위의 링크를 보면 '설정 > 앱관리 > 시스템 런처 >> 업데이트 제거'를 하라고 하던데...

제가 직접 해보지는 않았기에 뭐라 말은 못하겠네요.  참고하세요.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걸어놓긴 했었는데, 다행스럽게도 아직 런처는 업데이트전 이길래... 바로 '업데이트 안함'으로 변경했네요.

 

 

사용중이던 폰의 배터리가 너무 빨리 닳기도 하고, 내장 메모리 2GB에 용량이 16GB라서 버벅이거나 앱을 설치할 용량이 부족하곤 했습니다. 그래서 중고로 구매해서 저렴하게 사용할까 하다가, 티다이렉트에서 공시지원금을 많이 올렸길래 온가족할인을 받는 저로서는, 계산기를 두드려보니 파손 되지않게 2년을 쓸수있다면 저렴하게 구매하게 되는 셈이 되더라구요.

 

SKT 정식발매 공기계를 선택약정을 거는걸로 해서 11번가에서 각종 할인을 다 적용해가며 일시불 구매를 하려하니 약 20만원정도 되었습니다. 공시지원금 받으면 원칙적으로 24개월후에 선택약정을 걸수 있는데, 18개월후 즉, 잔여기간이 180일 미만으로 남았을때에는 선택약정을 걸수 있다고 합니다. 남은 6개월은 공시지원금과 선택약정 위약금이 합쳐지는 구조라서 혹여 그 기간에 계약이 깨지면 위약금이 많이 나온다고 하던데, 저야 어차피 계속 SKT에 있을거라 상관없이, 18개월후에 선택약정을 할 생각입니다.

지금부터 공시지원금을 받으니 선택약정을 못거는 비용 * 18개월을 계산해보니 약 10만원 정도로 계산되네요.

 

부디 파손되거나 침수되지 않게 잘 사용해야겠습니다.

 

 

고급진 흰박스안에 더스트백까지 쌓여서 위의 물건들이 왔습니다.만 개봉기는 생략하구요. RedmiNote5 기기, 나노유심, 샤오미 10000mAh 배터리팩, 투명젤리케이스(액정보호필름 2장 포함), 개통설명서(광고책자) 이렇게 들어있습니다. 

(티다이렉트 신청서 작성시 나노유심이 있는 사람들은 신청안할수도 있었음)

 

 

홍미노트를 사용해보면서 느낀점들을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장점

- 배터리 정~말 오래가네요.

 

- 게임은 전혀 하지 않는 저로서는, 저사양폰을 써왔던 저로서는... 이정도면 충분하고도 남네요.

 

- 듀얼심. 개인용/업무용, 음성전화/데이터 이렇게 나눠서 사용하는분들께 좋을듯

 

- 많은 앱들이 기본내장 되어있어 편리하네요. 제가 몇년전의 구형폰을 쓰다와서 그렇게 느끼는것일수도 있습니다.

⊙ 블루라이트 차단 ▶ 설정 > 디스플레이 > 시력보호 모드 > 조정

⊙ FTP ▶ 파일탐색기 > 좌상단 메뉴 > 컴퓨터에 연결 > 시작 (우상단 설정에서 ID/PW 지정할수 있음)

⊙ 앱 비밀번호 걸기 ▶ 설정 > 앱잠금

⊙ 환율계산 ▶ 계산기 > 컨버터 - 환율 전환

 

- 리모컨기능 (실제 리모컨 만큼의 범위나 거리, UI는 부족. 그래도 있는것 만으로도 장점)

 

- 빠른 지문인식기능

 

- 노크온 기능 / 위젯이나 버튼 및 제스처로 화면 끄기 가능

 

 

 

 

단점 / 아쉬운점

- MIUI가 삼성이나 LG폰의 인터페이스에 비해 어렵고 복잡한것 같습니다. 여러 디테일한 기능들은 좋은데, 직관적이지가 않아보입니다. 화면꺼짐도 디스플레이에 없고 잠금화면쪽에 들어가있고...

 

- 권한등을 상세하게 부여할수 있는점은 좋지만, 그 자유도의 디폴트값은 일단 뭐가 되게끔 해놓고 막도록 했었으면 합니다. 처음부터 뭐가 잘 안되는걸 되게 할려니 아주 힘빠집니다.

 

- 자체 기본앱들에 광고가 뜹니다. 정말 어처구니가 없네요.(설정에서 비활성화 시킬수있는것도 있고 아닌것도 있는듯)

 

- 한손 조작이 쉬운 작은폰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기대했던거 보다 홍미노트5가 크고 무겁네요. (무게 181g)

 

- 문자볼때 핀치투줌이나 볼륨키로 글자크기를 조절할수 있었던 삼성/LG폰에 반해, 설정 디스플레이에서 밖에 변경이 안되는듯..

 

- 녹음기 녹음 (마이크) 품질이 너무 안좋네요. 사용할일이 그래도 종종 있는데, 소리도 울컥울컥하는것 같고 음질도 심히 구리고...

 

 

 

 

우려했던점 & 해결됨

- T전화 통화자동녹음 정상적으로 잘됨 (현재 안드로이드 오레오, MIUI Global 10.0)

 

- 예전 LG폰의 통화내역과 문자(SMS & MMS)백업/복원이 걱정됐었는데, '클라우드베리' 앱으로 간편하게 이동했음. (sms,mms,lms 가 100% 잘 복원이 안될지도 모르니 중요한건 캡쳐를 하던지 해서 2중으로 백업을 해놓을것)

 

- 위로 쓸어올려서 열어야 되는 잠금화면 없애는 방법 ▶ 설정 > 시스템&기기 - 추가설정 > 개발자 옵션 > '화면 잠금 건너뛰기' 활성화

 

항목중에 개발자옵션이 없다면? ▶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MIUI 버전 > 칸을 연타로 몇번 누르다보면 '개발자가 되셨습니다'라고 나옵니다.

 

- T전화 전화올때 잠금화면에 표시가 안될때 ▶ 설정 > 설치된 앱 > T전화 > 기타 권한 > '잠금화면에 표시'를 활성화 하면 됨

 

- 메인말고 서브유심의 카카오톡에 소리가 안났었는데 ▶ 설정 > 설치된 앱 > 카카오톡(듀얼 앱) > 채팅방 및 그 아래 새 메시지 알림에서 소리에 관련된걸 켜주니 되네요. 뭐뭐 건드렸는지 기억은 없지만, 하여튼 권한을 남발하면 다 되긴하네요.

 

- KB 알림앱 진입이 안됨. (네트워크 상태가 원활하지 않습니다. 잠시 후에 다시 시도하거나 Wifi 보다는 3G 또는 LTE 망을 사용하여 서비스 가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라고 팝업이 뜨는데, 이게 아무래도 네트워크 문제가 아니라 구글플레이 리뷰를 보니 샤오미 기종의 문제인듯...

 ▶ 설정 > 설치된 앱 > kb스타알림 > 권한 - 자동시작 을 활성화 하니 KB알림앱에 정상적으로 들어가지네요.

 

- 파일탐색기 광고 제거 ▶ 파일탐색기 좌상단 메뉴 > 설정 > 정보 > 추천 - 비활성화

 

- 전화올때 뒤쪽의 플래쉬가 깜빡이는걸 끄고 싶을때 ▶ 설정 > 시스템 앱 > 통화 설정 > 수신 통화 설정 > 벨소리 울리면 깜박임 - 비활성화

 

- 삼성 스마트뷰(Smart View) 앱이 이상하게 잘 연결이 안되네요. 다른폰으로는 잘 되는거 보면 홍미노트5의 권한문제나 오류로 보여지는데...  

 ▶ 최근 스마트뷰앱 업데이트도 있었고, MIUI도 10.0.2.0 에서 10.2.1.0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현재 (2019-01-09) 시점에서는 비교적 잘 되네요.

스마트뷰 앱이 잘 안되서 결국 다른앱을 사용중입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ir.remote.smg.tv 

 

 

 ----

▼ 200320 내용추가

몇달전부터 위와 같은 'KB스타알림이(가) 중지됨' 이라는 오류 팝업이 자주 뜨네요. 설정 여기저기 살펴봐도 해결방법을 잘 모르겠구요. 예전에는 잘 됐었는데...ㅜㅜ


 

 

 

미해결

- 노바런쳐에서 앱배지가 안보이네요. 유료구매자에 TeslaUnread까지 설치하고 각종 설정을 다 건드려봐도 아직 숫자가 안뜹니다. 그래서 자체 시스템런처에 적응중

 

- 지문을 통해 딱 앱잠금만 사용하고 싶은데, 지문을 사용하면 꼭 잠금화면을 사용해야 하는듯하네요.

 

- 부팅후 잠금화면 풀때의 키보드에 숫자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비밀번호를 숫자로 설정했는데, 매번 '숫자키'를 누르고 숫자를 적은후 꼭 '확인'을 눌러줘야하는 불편. 확인버튼 누르는대신 그냥 암호가 맞는순간 그냥 쫙 풀렸으면 편할텐데...

 

- 연락처에 문자&통화 내역까지 최근순으로 정렬되어 보여지는 부분이 없어서 매우불편합니다. 아직 연락처에 등록되지 않은 사람이 보내온 문자에, 제가 가지고 있는 문자를 바로 전달해줘야하는 경우가 많은데 정말 답답하네요.

 

- 파일탐색기의 인코딩이 UTF-8로 되어있어서, 컴퓨터쪽이 EUC-KR로 되어 있다면, 한글깨짐현상이 발생할수 있음. 그래서 그냥 ES탐색기를 사용중인데, 홍미노트5 파일탐색기에서도 EUC-KR로 설정할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구글홈미니 와의 블루투스 연결이 자꾸 끊어짐

 

 

 

결론 : 가성비가 좋아서 본인이 직접 쓴다면야 역대급 만족도를 느낄수도 있지만, 남들에게 추천해주기는 어려움. 특히 나이가 좀 있다거나 복잡하고 귀찮은거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는 절대 비추천. 

 

 

 

사용하면서 생각나는데로 추가하겠습니다.

 

 

 

 


참고 링크들

- 샤오미 홍미 노트 5 - 카톡 2개 사용하기 / https://www.youtube.com/watch?v=RUo564VIDYs

- 샤오미 MIUI에서 MX플레이어 광고 안 보기 / https://blog.naver.com/mindpine/221230729311

- [CLOUDBERRY] 폰데이터 저장/복원 방법 / http://naver.me/xXdTg6D1

- 파일탐색기 FTP UTF-8 관련 파일질라 설정 / https://comterman.tistory.com/1179

 

 

 


↓ 2019-01-09  내용추가

 

▲ 지역을 '대한민국'이 아닌 '홍콩'으로 하면 업데이트가 있다고 나옵니다.

 

 

▲ 대충 업데이트 내용은 이렇습니다.

자잘하게 변경된 기능들이 있고, 실사용하는데 업데이트후에 뭐가 안된다거나 하는거는 아직 없는것 같네요.

 

 


↓ 2019-03-27  내용추가

 

 

오랬만에 '홍콩'으로 변경후 업데이트 확인해보니 있었네요.

 

 

 


↓ 2019-05-21  내용추가

 

 

▲ 지역에서 나라를 변경하지 않고, '대한민국' 에서도 업데이트가 떴네요. MIUI 10.3.1.0 안정 버전 입니다.

 

 

 

 


↓ 2019-06-06  내용추가

 

 

▲ 역시나 지역변경 없이, 파이(Pie) 업데이트가 떴습니다.

다만, T전화 통화자동녹음이 안되는 문제 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고 있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