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Windows 10 을 1809 버전에서 1903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했습니다.

 

탐색기 아이콘 색깔이 약간 달라졌고, 자잘한 부분들이 조금씩 추가된거 같은거 외에 크게 달라진건 없어보였습니다.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컴퓨터가 약간 빠릿해졌다고 느껴졌기에, 업글하기를 잘했고 베타 테스터로 당하지는 않았구나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상한 부분에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제 컴퓨터에만 해당됐던 문제인지는 모르겠으나, 혹시나 저와 같은 분이 계실까 싶어 일단 포스팅을 해봅니다.

 

 

▲ 삼성 MicroSD 32gb 세 제품을 USB 3.0 리더기에 꼽아서 컴퓨터에 연결했는데 탐색기에서 잡히질 않았습니다.

 

 

대개 리더기를 꼽자마자 탐색기에서 USB 메모리의 드라이브가 인식이 되서 떠야 되는데, 그렇질 않았습니다.

 

- USB에 끼울때 연결되었다는 소리는 났음

- USB 3.0, USB 2.0 동일하게 다 안됨

- 탐색기 이동식 미디어 장치에서 드라이브가 보이지 않음

- 컴퓨터 > 관리 > 디스크관리 쪽으로 들어가보면 뭔가 있기는 함

- MicroSD 리더기 단자가 망가졌나 싶어서 어뎁터를 끼워 일반 SD 단자에 꼽아봐도 안됨

 

MicroSD가 쓰던거였으면 모를까, 방금 뜯은 새제품이라 뻑이 났을리는 없는것 같아서, 다른 MicroSD 를 찾아 연결해 봤습니다. 2gb, 16gb 짜리 등등... 역시나 다 동일하게 인식을 못했습니다. 뭐지? 저 리더기가 고장이 났나? 얼마전 까지 이상없이 잘 사용했던건데?

 

 

▲ 예전에 사용하던 usb 2.0 지원하던 저렴이 리더기에 꼽아 물려봐도 좀전과 똑같이 인식이 안되었습니다. 뭐지? 동시에 망가졌다고 보기는 힘들텐데... USB 포트에 과전류가 흘러서 꼽는 기기들을 다 망가뜨리고 있나? 별별 생각이 다 들더라구요.

 

▲ MicroSD말고 이런류의 USB 메모리는 인식이 잘 되었습니다. 가지고 있는 여러개의 USB 모두 정상인식이 되더라구요.

 

그러나, 다시 MicroSD 리더기를 꼽아보면 역시나 인식불가한 상태였습니다. 장치관리자에서 USB를 삭제했다가 새로고침 해봐도 여전했고, 도무지 해결방법을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검색을 해봤습니다.

 

- 윈도우10 에서 1903으로 업데이트 하는데, USB 포트에 뭐가 꼽혀있으면 업데이트가 안된다는글

- 윈도우 업데이트후 USB가 안된다는글 (최근글은 아니고 수년전의 글이었음)

 

이 두개글 외에 많이 검색을 해봤는데, 최근 글중에서 제 상황과 똑같은 케이스는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1903으로 업데이트 하지 말고, 윈도우를 클린설치를 했어야 했나? 포맷을 하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 microsd가 안되면 안되는데... 포맷을 할때 하더라도 다른 방법이 있나 시도나 해보자 싶었습니다.

 

 

▲ 저 블루투스 동글을 꼽고 업데이트를 한것 같은데, 기억이 정확치는 않았습니다. 

 

 

▲ 프로그램 추가삭제에서 블루투스 드라이버인 CSR Harmony Wireless Software Stack 를 삭제해봐도 여전히 마이크로SD는 인식을 못했습니다.

 

 

▲ 얼마전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기전까지 이상없이 잘 쓰던 USB리더기 / USB포트 / MicroSD들이었기에, 설마 혹시나 싶어서, 윈도우10 의 1903버전에서 1809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를 하면 될까 싶어서 되돌려 봤습니다.

 

 

 

▲ 아니 이게 왠걸... 1809 버전으로 돌리니 USB리더기를 꼽자마자 탐색기에서 MicroSD 들이 다 정상적으로 인식되어 잘 나타났습니다. 이럴수가....

 

 

왜 이렇게 된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어디서 부터 뭐가 잘못된걸까요?

1903버전의 USB 드라이버가 아싸리 문제였다면 다른 전문가분들의 글들이 보였을텐데.. 그렇지는 않은거 보니.. 그냥 제 컴퓨터에서만 일어난 일인것 같았습니다.

 

 

블루투스 동글을 USB포트에서 뽑고, USB에 꼽힌건 모두 다 제거하고, 블루투스 동글의 드라이버인 CSR Harmony Wireless Software Stack 도 삭제를 한후... 다시 1903 버전으로 올려봤습니다.

 

아... 이제서야 MicroSD 가 다 이상없이 인식을 하네요. 정말 짐작대로 블루투스 동글을 꼽은채로 업데이트를 해서 드라이버가 꼬였던걸까요? 아니면 윈도우 업데이트와는 관계없이 제가 뭘 잘못 설치했거나 사용했기에 그랬을까요? 뭐가 문제였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더이상 이래저래 테스트 해보고 원인 알아내기는 귀찮네요.

 

 

혹시나 윈도우 10의 버전을 업그레이드 한후에 갑자기 USB에 꼽은 장치들이 정상 작동을 안한다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롤백해보시길 바랍니다.

 

 

▲ 두번이나 업데이트 시도를 해서 그런지, 기존 버전의 윈도우가 36기가나 차지하고 있네요. 평소같았으면 용량 확보하겠다고 지우고 그랬었는데, 이번에는 안 지운게 신의한수였는듯 합니다. 안그랬으면 이래저래 시도하다 뿔딱지 나서 포맷하고 윈도우 클린설치에 들어갔을듯 합니다. 예전 HDD 시절과 다르게 포맷은 금방인데, 여러 프로그램 깔고 각종 설정 만지고 그러면 반나절 이상 가더라구요.

 

댓글 남기기


to Top